“김제동·손석희, 이병순·엄기영 유임 위한 제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언론연대 비판 성명 내…“정치적 공작에 의한 산물”

MBC가 〈100분 토론〉 진행자인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를 교체할 것으로 알려져 언론계 안팎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KBS가 이번 가을 개편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노제 사회를 맡는 등 사회 참여적인 모습을 보여 온 〈스타골든벨〉의 진행자 김제동씨를 교체하기로 한 것과 맞물려 ‘정치적 외압에 따른 교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2일 오후 논평을 내고 “김제동, 손석희 씨의 중도 하차는 아무리 정당한 인사권 행사라는 점을 강변하더라도 정치적 공작의 산물이라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며 “이병순 KBS 사장은 정권의 신임을 얻음으로써 사장 연임의 제물로 김제동 씨를, 엄기영 MBC 사장은 정권의 압력에 굴복하며 보신을 유지하기 위한 제물로 손석희 씨를 쓰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 방송인 김제동씨(왼쪽)와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오른쪽).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도 이날 성명을 통해 “사측은 진행자 교체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말을 하면서도 이번 달 말쯤 개편과 함께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해 사실상 이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사측의 모호한 태도는 진행자 교체에 따른 비판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신경민 앵커가 나갔으니 다음은 손석희가 나갈 차례’라는 극우단체들의 환호가 채 가시기도 전에 사측이 스스로 나서서 〈100분 토론〉 진행자 교체설에 군불을 지피는 데 할 말을 잃었다”면서 “공영방송의 시사토론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그것도 신뢰도 1위-영향력 1위의 언론인을 제작비 절감을 이유로 교체한다는 것은 납득을 하고 못하고의 차원을 떠나, 누가 보더라도 MBC 스스로 경쟁력을 저버리는 상식 이하의 결정”이라고 성토했다.

“영향력 1위 언론인 교체, MBC 스스로 경쟁력 저버리는 일”

이어 “사측이 아무리 외부의 압력이 아니라 순수하게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와 경비 절감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고 해도 그것을 곧이곧대로 믿을 상황이 아니다”라며 “진행자 교체가 결국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권력에 대한 굴종이요 눈치 보기라는 구성원들의 의심조차 해소하지 못한 상황에서 시청자들이 MBC의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불 보듯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과거 경영진은 많은 과오에도 불구하고 외부 간섭과 압력에 대해 프로그램을 지킬 만한 수준의 자존심과 배짱은 있었다. 현 경영진처럼 외부의 간섭과 압력에 휘둘려 이것저것 다 내주고 나면 과연 MBC에 무엇이 남겠는가”라며 “당장 〈100분 토론〉 진행자 교체 시도를 즉각 중단하는 것만이 구성원들의 분노를 가라앉힐 유일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