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90% “신규 홈쇼핑 도입 부정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진 교수 “기존 홈쇼핑 통한 중소기업 육성 바람직” 의견

신규 홈쇼핑 채널 도입에 시청자 90%, 중소기업 70%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의뢰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수행한 ‘TV홈쇼핑 채널 제도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홈쇼핑 시장이 성장 정체상태로, 신규 홈쇼핑PP 도입보다는 기존 홈쇼핑PP의 중소기업 제품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을 이용한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규 TV홈쇼핑 채널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91.8%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TV홈쇼핑의 잠재적 수요자인 중소기업납품업체들도 70.2%가 추가 TV홈쇼핑 채널이 ‘필요없다’고 답했으며, 이들은 대체로 ‘기존 5개사로 충분’하고 ‘기존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 12일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한국방송학회(회장 최양수) 주최로 ‘미디어 산업 재편에 따른 케이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12일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한국방송학회(회장 최양수) 주최로 열린 ‘미디어 산업 재편에 따른 케이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세미나에서 최성진 서울산업대 매체공학과 교수는 발제를 통해 신규홈쇼핑PP 도입 문제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최 교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중소기업 지원·육성을 위한 정책 권고를 통해 현재 TV홈쇼핑에 중소기업제품이 56%(구 기준 78%) 편성되고 있다”며 “시청자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대다수가 신규 홈쇼핑채널을 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사업자 승인 보다는 기존 TV 홈쇼핑사들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교수는 “국내의 경우 방송시장 규모에 비해 너무 많은 플랫폼이, 새로운 콘텐츠 개발보다는 수신료 경쟁, 결합상품 판매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며 “홈쇼핑사업자와 지상파 계열PP를 제외한 일반PP 사업수익이 저조해 콘텐츠의 질이 저하되고 있으며 플랫폼사업자들도 저가 수신료를 통한 과당 경쟁으로 가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007년 말 중소기업 지원·육성을 위한 7가지 정책 권고사항을 제시해 홈쇼핑PP 재승인 심사 반영 등 실질적 강제 제도를 뒀다. 이를 통해 현재 5개 TV홈쇼핑PP의 중소기업제품 편성 비율은 56%이며, 2008년 이전 적용됐던 중소기업 기준(구 기준)으로는 78%를 기록하고 있다. 시청률이 가장 좋은 골든타임(Golden Time)의 경우도 53.7%로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해외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하는 제품이 많지만, 홈쇼핑PP들은 원산지가 국내인 제품을 71.1%의 비율로 편성하고 있어, 국내 제조업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성진 서울산업대 교수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최 교수는 “TV 홈쇼핑채널을 신규도입 한다면 기존 홈쇼핑 사에 제시했던 중소기업 지원육성 권고사항 이행여부를 강제할 정책근거가 소멸될 수밖에 없다”며 “납품업체 측면에서도 신규홈쇼핑PP 도입으로 인한 손실 대비 이익 측면을 꼼꼼히 계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홈쇼핑PP가 행정기관으로부터 여러 가지 엄격한 규제를 받고는 있지만 제품 공급업체들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품공급업체 대상 정기적 설문조사를 통한 불공정 거래 행위 조사 △공정거래법 미 준수 직원에 대한 불이익 △제품공급업체와 정기 간담회 △법규교육, 품질관리지원, 심의교육 등을 통한 관계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TV홈쇼핑PP 소관부처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지식경제부로 이관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TV홈쇼핑PP는 방송영역 안에 있는 매체이며, 방송통신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가 높고, 플랫폼·PP 등 유관 사업자와의 깊은 연관성이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