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코드’ 맞추기…코너에 몰리는 방송인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방문진 국감]

[KBS 국감] 비정규직 해고에 갖은 방법 동원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KBS가 비용절감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비정규직 사원들의 1인당 평균연봉을 부풀려 발표하는 등 비정규직 해고를 위해 갖가지 방법을 동원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의 KBS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이병순 KBS 사장이 지난달 국회 결산에서 계약직 사원들의 평균연봉은 2400만~2500만원이라고 밝혔으나, 확인결과 이들의 평균연봉은 약 2096만원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사장은 국회 답변에서 계약직 사원들을 무기계약으로 전환할 경우 적용받는 연봉을 7직급 평균연봉의 70%인 3800만원이라고 했지만, 계약직 사원들이 희망하는 연봉 수준은 2889만원으로 KBS가 추산한 비용과 1000만원 가량의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의원이 전국언론노조 KBS계약직지부(지부장 홍미라)와 KBS 연봉계약직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전 의원은 “이 사장의 진술이 허위가 아니라면 제대로 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비정규직 해고를 강행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전 의원이 입수한 내부 문건에 따르면 지난 6월 8일 KBS 법무팀이 비정규직 대량 해고와 관련해 “법정분쟁이 예상되고, 소송을 벌일 경우 공사(KBS)가 불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의견을 냈지만, KBS는 같은 달 15일 경영회의를 열고 연봉계약직 422명 중 전문기자·고령자 등 30여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고 300여명을 계열사 정규직으로 이관하며, 80여명에 대해선 계약해지 하겠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전 의원은 “이병순 사장이 이처럼 최소한의 절차와 규정을 무시하고 비정규직 대량 해고를 밀어붙인 것은 (지난 7월 1일) 비정규직법 시행에 따른 정부의 ‘해고대란설’과 코드를 맞추기 위함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국감 출석을 위해 이병순 사장이 문방위 회의장에 들어서는 순간 KBS계약직지부 홍미라 지부장과 윤해숙 부지부장 등은 피켓시위를 벌이고 “KBS 비정규직 해고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이 사장을 수행하던 국회출입 KBS 기자가 <한국일보> 사진기자 등을 밀치며 취재를 막아 “KBS의 직원인지 기자인지 모르겠다. 어떻게 국회 출입 기자가 나서 취재를 방해할 수 있냐”는 항의를 받았다.

[방문진 국감] ‘PD수첩’ 제작진 해고 종용…PD저널리즘 폄훼

지난 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의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우룡, 이하 방문진) 국정감사에서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이 사실상 MBC <PD수첩> ‘광우병’ 편 제작진의 ‘퇴출’을 요구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최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김우룡 이사장에게 “<PD수첩>을 만들었던 조능희·이춘근·김보슬 PD는 회사를 떠났냐”고 묻고선 “보직변경이 됐다”는 답변을 듣자 “떠난 건 아니란 말인가. 대단히 좋은 회사다. 재판이 진행 중이긴 하지만 나라에 3조 7000억원의 피해를 입힌 사람들이 회사에 있을 수 있다니…”라고 탄식했다. 이에 김우룡 이사장은 “MBC에 신상필벌주의가 확립돼 있지 않다”고 호응했다.

이날 국감에서 ‘PD저널리즘’에 대한 폄훼 발언도 나왔다. 최 의원은 “기자의 경우 2~3차례의 게이트 키핑을 거치면서 사실 관계가 맞지 않을 경우 사정없이 기사가 잘리는 경험을 하는데, PD들이 프로그램을 만들 때도 같은 과정이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PD저널리즘이라고 하지만 개인 소견으론 PD저널리즘이 따로 있는 것 같지 않다”면서 “취재방법 등을 제대로 훈련받지 못해 PD들이 만드는 프로그램은 (결론을 정해놓고) 연역적으로 만들어진다는 인상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의 일련의 발언과 관련해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PD저널리즘에 대한 원천 부정으로, 전체 방송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PD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