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0% “김제동 퇴출 정치적 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1차면접관’이 EBS 사장으로…‘사전내정’ 논란

EBS 사장 ‘1차 면접관’ 곽덕훈 선임…‘사전내정자’ 낙점 논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14일 EBS 신임 사장에 곽덕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을 선임했다. 또 감사에는 황부군 전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이 선임됐다. 이와 관련 〈경향신문〉은 “두 사람이 각각 ‘사전 내정’ ‘낙하산 인사’ 의혹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전북 임실 출신인 곽 신임 사장은 한국방송통신대 교육매체개발연구소장과 교무처장을 거쳐 EBS 수능강의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곽 사장은 지난 1차 공모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다 2차 공모에 직접 후보로 나서면서 ‘사전내정설’과 함께 ‘불공정경쟁’ 비판을 받아왔다.

▲ 한국일보 10월 15일 2면
방통위 관계자는 “1차 면접위원이 재공모에 응모할 수 없다는 제한 규정도 두고 있지 않다”며 선임 절차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지만, 방통위가 국정감사가 끝난 지 이틀 만에 곽 사장 선임을 강행함에 따라 EBS 구성원들과 외부단체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전국언론노조 EBS지부 정영홍 지부장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지 모르지만 심사위원이었던 인물이 직접 사장 후보로 지원했다는 점에서 도덕성에 큰 하자가 있다”며 “노조 대의원 대회와 전체회의에서 결정되는 대로 곽 사장에 대한 반대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성명을 통해 “곽씨의 선임은 시험출제관이 직접 시험을 치르고 1등을 한 꼴로 결국 정권의 의중을 실은 인사를 허울 좋은 공모의 탈을 씌워 낙하산으로 내려 보낸 것”이라며 곽씨와 이춘호 EBS 이사장의 동반사퇴를 촉구했다.

국민 50% “김제동 퇴출, 정치적 의도 있다”

국민 2명 중 1명은 방송인 김제동 씨의 KBS 〈스타골든벨〉 중도하차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자 〈한겨레〉 보도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는 최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자동응답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49.9%가 “(김제동씨 교체가) 사실상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문제없다’는 응답은 23.6%였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름을 밝히지 말 것을 요청한 KBS의 한 PD는 “여러 정황으로 봐 외압이 작용한 것 같은데 그렇게 의사결정이 이뤄지면 PD들이 어떻게 자율성을 갖고 일을 하라는 말인지 모르겠다”며 “이번 일로 PD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KBS는 김제동씨 후임 진행자로 지석진씨를 내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 한겨레 10월 15일 2면
한편 〈한국일보〉는 김제동 씨 교체와 MBC 〈100분 토론〉의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 교체에 대해 “출연료가 문제라는 방송사의 주장을 믿기는 어렵다. MBC가 〈시선집중〉과 〈100분 토론〉으로 자사의 아이콘이 된 손석희에게 회당 200만원도 못 줄 만큼 가난할 리는 없다. 김제동의 출연료가 비싸다면 먼저 협상부터 하는 게 관례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인기 방송인에 대한 퇴출의 근거로 출연료를 거론한다는 건 그 자체로 심각한 문제”라며 “20여년 동안 열심히 일해 1등이 된 사람이 많은 돈을 버는 건 당연한 일이다. 지금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건 그것이 그 사람의 일을 관두게 하는 명분이 될 수 있는 이 사회의 어떤 시스템과 사고방식 아닐까”라고 지적했다.

방송협회 ‘4대강 비판광고’ 2차례 심의보류…“소송 제기”

정부의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환경단체가 제작한 라디오광고를 한국방송협회가 심의보류한 것을 두고 ‘정치 심의’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광고를 만든 환경운동연합은 “방송협회 심의보류는 4대강 사업 반대 의견을 통제하려는 목적”이라며, 민형사상 소송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9일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라디오광고를 제작해 방송협회 심의를 요청했다. 그러나 방송협회는 ‘진실성 결여’와 ‘소비자 오인’을 이유로 두 차례 심의보류했다. 심의보류란 방송협회 지적을 받아들여 내용이 수정돼야 방송이 가능하다는 뜻이어서 사실상 ‘방송 불가’ 판정을 의미한다. 현 방송협회장은 이병순 KBS 사장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방송협회는 20여초 분량으로 제작된 2편의 광고에서 ‘댐’과 ‘위락시설’이란 표현을 문제 삼았다. “정부 계획엔 ‘보’만 있고 ‘댐’은 없으며, ‘근린생활시설’을 ‘위락시설’로 표기해 오해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다.

환경운동연합은 “방송협회 심의보류는 지난해 헌법재판소가 방송광고 사전심의를 ‘사전 검열’이라며 위헌 결정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염형철 서울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장은 14일 “앞으로 더 심한 정치 검열이 이뤄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소송 등을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반면 방송협회 관계자는 “헌재의 위헌 결정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심의를 위탁받은 법적 심의기구에 해당되는 문제로, 방송사로부터 위탁받은 방송협회의 자율심의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방송협회는 논란이 커지자 이날 심의위원회를 연 뒤 수정된 광고 문안을 다시 제시했으나, 환경운동연합은 수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 한겨레 10월 15일 10면
한겨레는 이어 ‘4대강사업 비판 광고 보류는 명백한 검열’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두 쪽의 주장을 보면 방송협회가 꼬투리를 잡고 있음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상수원 보호를 위해 비료나 농약을 쓰지 않는다는 농민의 발언을 꼬치꼬치 따지는 꼴은 우습다 못해 측은한 생각마저 든다”며 “환경단체의 광고는 이렇게 세밀하게 따지는 협회가 4대강 사업을 장밋빛으로 그리는 정부의 광고는 왜 보고만 있는가. 또 지금 텔레비전과 라디오에 넘쳐나는 수많은 광고들은 모두 ‘내용이 진실하다’고 협회가 보증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방송협회는 자신들의 심의와 무관한 판정임을 강조하지만, 환경운동연합의 광고에 대한 협회의 조처가 전형적인 검열”이라며 “방송협회는 환경운동연합의 광고를 당장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K텔레콤, 디즈니와 손잡고 방송 콘텐츠 시장 진출

SK텔레콤이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 디즈니와 손을 잡고 국내외 방송·영화 콘텐츠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14일 “디즈니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고, 프로그램 공급자(PP) 채널을 세우거나 콘텐츠를 세계 각국의 미디어에 함께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두 회사는 이미 최고경영자(CEO) 수준에서 기본적인 합의에 이르렀으며, 이달 중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은 “두 회사의 협력방안은 디즈니(방송·영화)와 SK텔레콤(뉴미디어)의 장점을 살리는 방안이 유력하다”며 “SK텔레콤은 휴대전화·IPTV(인터넷 TV) 등 각종 뉴미디어에 대한 디즈니 콘텐츠의 해외 시장 판권 획득을 추진한다. 또 국내에서는 디즈니가 디즈니코리아 채널을 새로 만들고, SK텔레콤은 이 채널에 공동투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합작법인은 새 채널을 통해 자체 편성한 각종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은 물론, 캐릭터 판매 등 관련 사업에도 적극 진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디즈니는 그동안 국내에서는 일부 케이블 사업자를 통해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단순 재전송해 보내기만 했다.

조선은 “SK텔레콤은 디즈니와의 협력을 새 성장 동력으로 삼아 해외 방송 콘텐츠 사업에 본격 진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K텔레콤이 통신 서비스에만 의존하지 말고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판매·배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내부 결론에 따라 파라마운트 등 다른 사업자들과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기관부터 먹겠다”던 ‘미국산 쇠고기’ 전경들만 먹였다

정부가 〈PD수첩〉 등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대해 자신감을 보여 왔지만, 정작 정부청사에선 미국산 쇠고기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향은 “지난 1년 동안 정부청사 구내식당들은 단 1g의 미국산 쇠고기도 구입·소비하지 않았다”며 “과천청사 전경대 부대원들은 미국산과 호주산 쇠고기를 섞어 먹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 최규식 의원은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으로부터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 동안의 정부청사 구내식당, 청사 경비 전경부대의 원산지별 쇠고기 소비량 현황을 받아 분석한 뒤 이 같은 결과를 14일 공개했다.

행안부와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세종로 중앙청사, 과천청사, 대전청사, 광주청사, 제주청사, 춘천지소 등 6곳의 구내식당에서는 1년 동안 미국산 쇠고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총소비량 1만8188.1㎏ 가운데 호주산이 1만8176.1㎏을 차지했고 나머지 12㎏은 국내산이었다.

▲ 경향신문 10월 15일 8면
‘미국산 쇠고기 기피’는 경찰청 구내식당에서도 나타났다. 경찰청과 전국 16개 지방경찰청 구내식당 중 미국산 쇠고기를 조금이라도 사용한 곳은 서울경찰청뿐이었고, 나머지 구내식당에서는 미국산 구입 실적이 전무했다.

반면 과천청사의 경호를 담당하고 있는 경기 706전경대는 호주산·미국산 쇠고기를 섞어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대 전경들은 호주산 316㎏, 미국산 268㎏을 먹었다. 최규식 의원은 “스스로 먹겠다고 약속한 정부는 안 먹고 선택권이 없는 전경들에게는 미국산과 호주산 쇠고기를 먹였다”며 “이런 정부를 국민이 과연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언론중재 신청 포털에 집중…개정법 시행 이후 74건

〈전자신문〉이 “지난 8월 7일 포털도 언론에 준한다고 판단한 개정 언론중재법이 적용된 후 언론 보도로 인한 손해 배상 청구가 인터넷 포털에 집중되는 등 중재법 개정이 포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이 14일 언론중재위로부터 제출받은 ‘언론중재 조정신청 처리 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개정 언론중재법 시행 이후 한 달 간 언론중재위에 접수된 조정신청은 인터넷 포털의 경우 41건, 언론사 닷컴은 17건이었다. 민간언론피해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도 포털이 44건이었고 언론사 닷컴은 30건에 불과한 등 조정 신청이 신문사보다는 인터넷 포털에 집중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한선교 의원에 따르면 지난 8월 7일부터 이달 6일까지 청구된 포털뉴스 조정 및 중재 건수가 총 74건으로 나타났다. 포털을 상대로 언론조정과 중재신청이 시행된 지 두 달 여 만에 하루 평균 1.23건이나 접수된 것이다.

전자신문은 “이는 지난해 일간신문이 하루당 1.16건, 주간신문 0.35건, 방송 0.44건, 인터넷 신문 0.42건 등 보다 많은 수치”라며 “이는 포털을 통해 처음 뉴스를 접하는 네티즌이 많아졌다는 것으로 보도 분야에서 포털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동방신기 “소속사와 일 못해” 조정 결렬

불공정 전속계약 문제로 소송이 진행 중인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와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간의 조정이 결렬됐다. 서울중앙지법 민사50부(박병대 수석부장판사)는 14일 “동방신기 멤버들과 소속사 간에 조정을 시도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향 보도에 따르면 동방신기 멤버 중 소송을 제기한 시아준수(본명 김준수), 영웅재중(본명 김재중), 믹키유천(본명 박유천) 등 3명은 지난달 30일 법원에 출석해 “그룹을 해체하지 않고 다섯 명이 활동하고 싶은 마음은 여전하지만 이수만 회장과는 더 이상 SM에서 함께 일하기 힘들다”는 뜻을 재판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조정이 결렬됨에 따라 더 이상의 심문 절차 없이 조만간 결론을 낼 예정이다.

방개혁, MBC 최대주주 방문진 공익감사 청구

보수단체인 방송개혁시민연대(이하 방개혁)가 14일 MBC의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방개혁은 감사원에 제출한 감사청구서에서 “MBC에 대한 방문진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방문진 설립취지에 어긋나는 사업에 예산이 지원된 사례가 있다”며 “지난 1998년 이후 이뤄지지 않은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방개혁은 방문진이 방송문화 진흥 업무와 관계없는 사업이나 특정 단체를 돕는 데 예산을 사용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