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호, 김구라 방송 퇴출 요구 논란
상태바
진성호, 김구라 방송 퇴출 요구 논란
막말방송에 문제제기…보수진영 퇴출 요구와 맞물려 파장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10.22 14: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이 22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지상파 방송의 막말방송 실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방송인 김구라씨를 언급하며 이른바 ‘막말 연예인’의 프로그램 퇴출을 주장했다.

진 의원의 김구라씨 퇴출 요구는 ‘막말방송’ 실태 개선에 초점이 맞춰 있지만, 최근 방송인 김제동씨의 KBS 2TV <스타골든벨> 하차 논란과 관련해 <동아일보>와 보수 논객 변희재씨가 “김구라씨는 노무현 정권의 정적들에 대해 인신공격을 퍼붓고 (지상파 진출이라는) 보상을 받은 것”이라는 요지의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과 맞물려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 방송인 김구라씨 ⓒMBC
진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지난해 KBS 2TV와 SBS 연예·오락프로그램 출연한 김구라씨가 동료 연예인에게 욕설을 하고 성적 의미가 담긴 비속어를 비틀어 사용하는 장면을 내보였다.

이어 “지금 저 장면은 케이블 심야 프로그램의 것이 아니다. 청소년 시청 시간대에 방송되고 있는 KBS, SBS 프로그램으로 지금 제시되진 않았지만 MBC의 상황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현행 방송법 제100조와 108조에 따르면 막말방송을 한 이들에 대해 (방송사가) 출연제한 조치를 할 수 있고, 만약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방통위가)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방송사와 행정당국의 제재를 촉구했다.

또 이날 국감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한 이병순 KBS 사장에게 “연예·오락프로그램 진행자 등을 정할 때 개입하고 있냐”고 물은 뒤 이 사장이 “전혀 안 한다”고 답하자 “공정방송을 하려면 앞으로는 개입을 해야 한다. 정치적 문제로 하라는 게 아니라 (막말방송 등을 없애기 위해) 뉴스뿐 아니라 드라마, 연예·오락프로그램도 챙겨야 한다. 저런 분(김구라씨)은 좀 빼라”고 요구했다.

MBC 대주주인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 대해서도 “MBC에 대해서도 (막말방송 관련) 비판이 많다. 왜 저런 분들이 생존을 하냐”면서 김구라씨 등의 퇴출을 간접적으로 주문했다.

이어 “일본 NHK나 영국 BBC 등은 재미가 반감되더라도 인기 프로그램의 진행은 무조건 아나운서에 맡기고 있다. 막말 한 번 했다고 진행자와 제작자를 바로 해고한 사례도 있다. KBS 등에 좋은 아나운서들이 많지 않나”라고 지적한 뒤 “각 방송사들이 강력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연예인 등을) 교육시켜 출연시키든지, 그게 아니라면 퇴출시키든지 어떤 형태로든 개선이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보들 2009-10-22 16:13:19
어딜가나 누가 무슨 말만하면 편가르고 싸우는것들 꼭 있네... 좌파니 우파니... ㅉㅉㅉ
윗대가리 편가르기에 귀얇은 무식한것들이 동요하고 나서는거보면 참내 어이가 없다.
헐뜯기 개그에 웃고 즐길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왜이러는데...뭔가 쓴소리들을까봐 걱정되는거냐? 그리고 김구라퇴출을 말하기전에 막말방송 편집없이 내보낸 방송사를 징계해야지...
멍충아!!

국민의한사람 2009-10-22 15:55:37
대한민국욕하지말고 니가 떠나라김괴라..
왜 대한민국살면서 나라를 욕하냐..너같은놈 살으라고 위인들이 이나라를 지킨게 아니다.
그리고 연예인 방송나오는거에 왜 니네가 이렇다저렇다냐~~
좀 한국에서 떠나줄래??한대 맞기전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