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의 시대를 관통하는 ‘소통’의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퍼블릭 액세스 시민영상제’ 폐막…‘휴대폰을 지켜라!’, ‘내 청춘을 돌려다오’ 대상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정연우·박석운·정연구)이 주최하고 한국PD연합회 등이 후원한 제9회 퍼블릭액세스 시민영상제가 이틀간의 축제를 마치고 지난 25일 폐막했다.

‘기특한 카메라의 발칙한 상상’이란 슬로건 아래 서울 광화문 미디액트에서 열린 이번 영상제는 지난 24일 초청작인 <기타(其他/Guitar)이야기>(감독 김성균)를 시작으로 29편의 경쟁작과 3편의 초청작이 상영됐다.

지난 25일 오후 7시 30분부터 열린 폐막식에선 수상작이 발표됐는데 2편의 작품이 공동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황예지 감독의 <휴대폰을 지켜라!>와 김은민 감독의 <내 청춘을 돌려다오>가 바로 영광의 주인공.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황 감독의 <휴대폰을 지켜라!>는 교사들에게 휴대폰을 압수당하지 않으려는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재치 있게 그려냈다는 평가다. 또 <내 청춘을 돌려다오>는 자신의 희망과는 다른 취업 현실 속에서 고민하는 ‘88만원 세대’의 모습을 담담히 그려내 관객과 심사위원의 고른 지지를 받았다.

어린이·청소년 부문 작품상은 김지산 감독의 <저녁식사>가 수상했으며, 젊은이·일반 부문 작품상은 장봉환·임병식·황혜정 감독의 <화씨 2008>과 수민·무계 감독의 <오늘도 난, 외출한다> 등 2편에 돌아갔다.

이번 영상제의 특징은 심사위원 특별상이 처음으로 제정됐다는 점. 심사위원장인 김경실 <행복한 책읽기> 주간은 “본상에서 떨어뜨리기 아까운 작품이 있어 계획에 없던 특별상을 제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제정된 심사위원 특별상은 말들의 조화가 중요시되는 체스 게임을 학교라는 사회에 비유한 김수랑 감독의 <체스>에 돌아갔다.

아깝게 수상하진 못했지만 기존의 방송영상 매체가 담아내지 못한, 혹은 담아내지 않으려는 조금은 낯선 이야기들을 거칠지만 소박하면서도 때로는 틈새를 찌르는 영상 목소리로 표현한 시민 감독들의 만족감은 커 보였다. 화려한 스타도 열광하는 수만의 관객도 없었지만 같은 눈 높이에서 이뤄진 소통에 대한 기쁨인 듯했다.

이번 영상제에서 <비걸(B-girl)과 기타맨>이란 작품을 선보인 김충녕 감독은 “2주일 남짓한 짧은 시간 동안 모든 것을 진행하다 보니 10점 만점에 5점 정도밖에 안 되는 결과물이 나왔다”며 쑥스러워 하면서도 “영화의 근본은 관객과의 소통인데 시민영상제는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 같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시민영상제에 작품을 출품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이면 열 돌을 맞는 시민영상제의 갈 길과 관련해 정동익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시민들이 제작한 영상이 KBS, MBC, SBS 등 제도권 언론에서 방영되는 게 퍼블릭액세스 영상제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