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 단식 농성’ 진행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의 위법성을 지적한 헌법재판소 판결 이후 미디어법을 국회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전국언론노조를 비롯해 야4당과 언론·시민사회단체는 범시민 단식 농성을 비롯해 대규모 기자회견 등을 통해 미디어법 재논의 여론 확산에 나서고 있다.

미디어법 재논의를 촉구하며 지난 4일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단식 농성을 시작한 데 이어 11일에는 언론노조와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네티즌 단체,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4당 등이 대거 참여하는 단식 농성이 진행된다.

언론노조 측은 이번 단식 농성에 5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일에도 언론노조 간부들을 포함해 한국진보연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등에서 단식 농성 동참을 선언했다.

▲ 지난 5일 오후 2시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미디어법 재논의를 촉구하기 위한 야4당과 언론시민사회단체 합동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PD저널
지난 5일에는 국회 본청 앞에서 야4당과 언론악법 원천무효 100일 행동, 미디어행동, 언론노조의 대규모 합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김형오 의장이 (미디어법 문제를) 책임지고 해소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즉각 재논의 절차를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미디어법 재논의 촉구 목소리는 실제 여론조사 결과에도 반영되고 있다. 지난 7일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미디어법 재논의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반대 의견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57.5%가 ‘절차상의 하자가 인정된 만큼 국회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고, ‘미디어법의 유효성이 인정된 만큼 다시 논의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은 25.3%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