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출근저지투쟁에 가로막혀 … 재진입 시도 예상

김인규 KBS 새 사장의 첫 출근 시도가 무산됐다.

김 사장은 24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9시 50분께 KBS본관 진입을 시도했지만, KBS노동조합의 출근저지투쟁에 가로막혀 발걸음을 돌렸다.

▲ 김인규 KBS 새 사장은 24일 오전 9시 50분께 간부와 청원경찰들의 호위를 받으며 건물 진입을 시도했지만, 노조의 출근저지투쟁에 가로막혀 10여분만에 발걸음을 돌렸다. ⓒPD저널

김인규 사장은 KBS 임원들과 청원경찰들의 호위를 받으며 세 차례 정도 건물 진입을 시도했지만, ‘낙하산 사장 저지투쟁’에 동참한 200여 조합원들과의 몸싸움 끝에 10여분만에 돌아갔다. 김 사장은 조합원들에 가로막혀 본관 앞 계단에도 발을 딛지 못했다.

김 사장은 “오늘 취임식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물론이다”라며 “물리적 충돌 없이 취임식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KBS조합원들의 반발이 거세자 김인규 사장이 당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PD저널

김인규 사장이 발걸음을 돌림에 따라, 충돌은 잠시 중단됐지만 노조는 김 사장이 다시 건물 진입을 시도할 것으로 보고 신관 등 다른 출입구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 김인규 사장은 "취임식을 정상대로 진행할 수 있겠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물론"이라며 "물리적 충돌없이 취임식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PD저널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방송특보를 지낸 김인규 신임 사장을 ‘정권의 낙하산’으로 규정하고 반대투쟁에 나선 KBS노조는 이날 오전 7시 30분 본관 앞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고 출근저지투쟁에 돌입했다.

강동구 노조위원장은 이날 총회에서 “대선특보 출신 사장을 막아내는 것은 공영방송인의 책무”라며 “우리의 싸움은 기나긴 투쟁이 될 것이지만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낙하산 사장 저지' 총력투쟁을 선언한 KBS노조는 24일 오전 7시 30분 본관 앞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고 출근저지투쟁 참여를 독려했다. ⓒPD저널

KBS노조는 김 사장의 임기 첫 날인 24일부터 출근저지투쟁에 돌입했으며, 오는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3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날 김인규 사장의 본관 진입과정에서 KBS 청원경찰과 취재진과의 충돌도 벌어졌다. 청원경찰들은 김 사장의 진입로를 뚫기 위해 카메라 기자 등 취재진을 밀쳐 냈고, 이 과정에서 몸싸움이 일어나면서 기자들의 항의가 잇따랐다.

김인규 사장, 오후 2시께 취임식 다시 강행할 듯

한편 김인규 사장은 오전 11시 현재 여의도 인근에서 대책회의를 하고 있으며, 오후 2시 취임식을 다시 강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본관 건물에 재진입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