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민주당 “국회의장 사퇴” 촉구, 본회의 보이콧

민주당, 의장실 점거 의원 강제퇴거 항의 본회의 보이콧

민주당이 2일 김형오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본회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미디어법 재논의를 요구하며 국회의장실을 점거한 민주당 의원 3명을 강제퇴거한 조치 때문이다. <경향신문>은 민주당이 “(김형오 의장을) 국회의장으로 인정 못하겠다”며 이날 본회의를 보이콧하고, 사과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의장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공식 사과를 요구했고, 유은혜 등 부대변인 3명이 일제히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민주당은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달아 열어 이날 예정된 본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 <경향신문> 12월 3일 4면
경향은 “민주당의 이 같은 강경 조치는 지난 7월 미디어법 날치기는 물론 지난 연말 ‘입법전쟁’ 때 안건을 강행처리하고, 미디어법 재논의를 거부하는 데 김 의장이 앞장서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민주당 천정배·최문순·장세환 의원은 전날 오후부터 김 의장에게 미디어법 재논의 또는 자신들의 의원직 사퇴서 처리를 요구하며 의장실에서 점거농성을 벌였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예정된 김 의장과 소욤 라슬로 헝가리 대통령 간 접견을 이유로 퇴거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하자 오전 9시쯤 경위 40여명을 동원해 세 의원을 들어냈다.

KBS 노조 총파업 투표 부결

KBS 노동조합이 대통령 언론특보 출신인 김인규 신임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실시한 총파업 투표가 부결됐다. 가결을 전제로 8일 새벽 5시부터 돌입하려던 노조의 총파업도 무산됐다.

<한겨레>에 따르면 노조가 지난달 26일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행한 총파업 찬반투표의 개표 결과, 전체 조합원 4203명 중 3553명이 참여해 2024명이 찬성표를, 1529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찬성률이 48.18%에 그쳐, 총파업이 가능한 재적인원 과반을 넘지 못했다. 투표율은 84.5%로 집계됐다.

한겨레는 “기대 이상의 높은 투표율이 나와 무난한 가결을 기대했던 노조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전했다. 최성원 노조 공정방송실장은 “파업까지는 원하지 않는다는 조합원들의 뜻을 겸허하게 수용한다”면서도 “50%에 가까운 조합원들이 김인규씨를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만큼, 김인규씨 반대 투쟁은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3일 오후 2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총파업 투표 부결에 따른 향후 투쟁방안을 다시 짤 계획이다. 한편 KBS는 “3일 밤 <뉴스9> 직전 발표할 예정이던 김 사장의 대국민 담화를 노조 총파업 부결에 따라 연기한다”고 밝혔다.

‘PD수첩’, 4대강 홍보동영상 ‘조작’ 지적

한겨레는 “정부가 4대강 사업의 정당성을 강조하고자 거짓 홍보자료를 만들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고 보도했다. 지난 1일 MBC <PD수첩>이 ‘4대강과 민생예산’ 편에서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 누리집에 올라온 ‘우리의 강’이라는 제목의 4대강 사업 홍보 동영상이 조작됐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동영상은 3분19초짜리 분량으로 ‘메마른 강’이란 자막과 함께 2009년 경남 고성 삼덕저수지의 갈라진 바닥과, 2008년 경남 남해군 유구마을의 소방차 운반 급수 장면이 나온다.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4대강 살리기의 의미임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삼덕저수지는 낙동강에서 꽤 멀리 떨어진 지역이고, 유구마을 역시 4대강 사업과는 상관없는 남해안 섬마을이다.

이에 대해 4대강사업 추진본부 쪽은 “문제가 된 장면은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물부족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자료화면으로, 4대강에 국한된 내용을 설명하려던 게 아니라”라고 해명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정부의 4대강 사업 홍보물에서 조작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며 “앞서 지난 2월에 국토해양부는 23년 전 미국 시애틀의 한 하천에 독극물 유출 사고가 일어났을 때 장면을 4대강사업 홍보 동영상에 올려 물의를 빚은 바 있다”고 지적했다.

‘마더’,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봉준호 감독의 영화 <마더>가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을 차지했다. <조선일보>가 2일 열린 제30회 청룡영화상 수상 결과를 보도했다.

감독상은 <국가대표>의 김용화 감독이 받았다. 남녀주연상은 <내사랑 내곁에>의 배우 김명민과 하지원에게 돌아갔다. 루게릭병 환자를 열연한 김명민은 “저에게 (하늘이) 배우라는 재능을 주셨는데 뭔가 부족하게 주셔서 남들보다 두세 배 노력해야 했다”며 “지금도 죽음과 사투를 벌이고 있을 루게릭 환우들과 가족들께 희망 잃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12월 3일 2면
남우조연상은 <마더>의 진구, 여우조연상은 <박쥐>의 김해숙이 각각 받았다. 한국영화최다관객상은 1153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해운대>에 돌아갔다.

<과속스캔들>의 강형철 감독이 신인감독상을, <똥파리>의 주연과 감독·각본을 맡았던 양익준이 신인남우상, <똥파리>의 김꽃비와 <과속스캔들>의 박보영이 신인여우상을 공동수상했다. 지난 9월 숨진 배우 장진영은 이날 특별상을 받았다.

그 외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각본상=이용주(불신지옥) ▲촬영상=박현철(국가대표) ▲조명상=최철수 박동순(마더) ▲기술상=한스 울릭 장성호 김희동(해운대) ▲음악상=조영욱(박쥐) ▲미술상=조화성 최현석(그림자살인) ▲청정원인기스타상=이병헌 하정우 하지원 최강희 ▲청정원단편영화상=김한결(구경)

‘로드넘버원’ ‘전우’…내년 안방극장 한국전쟁 소재 드라마 제작

내년 안방극장에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잇따라 제작된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MBC는 소지섭, 김하늘, 손창민 주연의 <로드 넘버원> 촬영을 다음달 들어간다. 16부작으로 내년 6월 25일 즈음에 첫 전파를 탄다. 한 방송 관계자는 “편당 7억 원의 제작비가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KBS는 1975~77년 방송됐던 추억의 전쟁드라마 <전우>의 리메이크로 맞설 태세다. <전우>는 내년 5, 6월 방송을 목표로 20부작 제작을 추진 중이다. KBS 관계자는 “국방부가 지원해야 제작 가능한 드라마로 아직 방송이 확정되진 않았다”면서도 “방송을 하면 KBS 브랜드 드라마로 키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따르면 <전우>는 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처럼 시즌제 형식으로 매년 새로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은 “한국전쟁 60주년을 맞아 준비된 드라마라지만 곱지 않은 시각도 존재 한다”며 “특히 <전우>는 대표적 반공드라마라는 인식이 강해 적지 않은 거부감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쟁 드라마들이 국방부 등 정부의 지원 없이 제작되기 힘든 현실은 ‘관제 드라마’ 등장에 대한 우려를 더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은 또 “제 살 깎기 식 경쟁에 대한 우려도 있다”면서 “3년 전부터 <전우>라는 이름의 100억 원짜리 전쟁드라마 방송을 추진했던 SBS는 아예 제작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민동석 전 농업통상정책관 ‘PD수첩’ 증인 출석

민동석 전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이 2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PD수첩> 제작진 명예훼손 사건 4차 공판 증인으로 출석했다. 민 전 정책관은 2006년 5월부터 농림부(현 농식품부)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농업 부문 협상을 지휘했다.

<중앙일보>는 “법정에서 (민 전 정책관은)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편 제작진에게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제작진이 안전한 미국산 쇠고기를 마치 독극물인 것으로 조작·선동해 30년 가까이 공직자로서 쌓아 온 나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제작진은 정부 정책의 결정 과정도 모른 채 왜곡된 방송을 내보내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증인석에 앉은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방송 내용은 건전한 정부 비판이 아닌 의도적으로 사실을 조작·왜곡해 만들어진 공포 드라마”라고 비판했다.

▲ <중앙일보> 12월 3일 16면
한편 <조선일보>는 칼럼을 통해 <PD수첩>에 대한 거센 비난을 퍼부었다. 조선은 “광우병 선동방송을 만들었던 <PD수첩> 제작진이 반성하고 있을 것이란 기대는 (2일) 재판을 보고 나서 깨졌다”며 “그들은 여전히 당당하고 자신감에 차있어 보였으며, 여유있는 웃음마저 보였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조선은 <PD수첩> ‘광우병’ 편 방송 내용에 대해서도 “과학의 영역에서 객관적 사실의 잣대로 판결 내린다면, 분명 ‘유죄’”라며 “미국 쇠고기가 들어오면 온 국민이 광우병에 걸릴 것처럼 <PD수첩<>이 선동했던 광우병의 공포는 현실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구글 ‘공짜’ 뉴스 제한…하루 5건만 무료

구글이 ‘공짜’로 기사를 볼 수 있는 개수를 제한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구글이 신문사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하루에 자유롭게 볼 수 있는 기사 수를 5개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6번째 기사를 보려면 해당 신문에 구독료를 내거나 신문사 웹사이트에 먼저 등록을 해야 한다.

경향은 “구글의 이 같은 조치는 검색엔진 업체들이 온라인 뉴스를 활용해 막대한 이익을 취하고 있다는 언론사들의 지적을 수용한 데 따른 것”이라고 BBC 보도를 인용해 전했다. 미디어 황제로 불리는 뉴스코프그룹의 루퍼트 머독 회장은 구글과 같은 검색업체들이 이용자를 신문기사에 연결해줌으로써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고 비난해왔다.

경향은 “신문사들이 온라인 콘텐츠 접근을 유료화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은 경기침체로 발행부수와 광고가 줄어든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BBC에 따르면, 영국 전역에서 300개가 넘는 지방 신문을 발행하는 존스턴 프레스도 지난달 30일 6개 지방지의 인터넷 구독을 유료화했다. 이미 월스트리트저널 온라인판을 유료화한 뉴스코프는 내년부터 모든 콘텐츠에 대한 온라인 접근을 유료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NHN ‘저작권 침해’ 항소심서 유죄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8부(부장 이민영)는 2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콘텐츠를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한 혐의(저작권법 위반)로 기소된 인터넷 포털 네이버의 운영업체인 NHN에 대해 증거부족을 이유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뒤집고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재판부는 “NHN은 피해자 측에서 저작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했는데도 1년 동안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직원들이 저작권법 위반 행위를 하지 않도록 사전에 교육하지 않았다”며 NHN의 주의ㆍ감독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