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조 ‘김인규 체제’ 사실상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과 '공정방송안' 만들기로 해 논란일듯 … 집행부 신임여부 이달말 결정

김인규 사장 퇴진을 위한 총파업 투표가 부결된 KBS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이 사측과 함께 방송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안을 마련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KBS노조는 2일 오후 2시부터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 최성원 노조 공정방송실장은 “대선특보 사장을 반대한 이유는 방송의 공정성, 독립성이 훼손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며 “이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비대위 차원에서 협상단을 꾸려 이달 내로 사측과 방송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KBS노조는 투쟁과 함께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김인규 체제’를 인정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어 조합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 김인규 퇴진을 위한 KBS노조의 총파업 투표가 재적 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사진은 2일 저녁 개표 모습. ⓒKBS노동조합

이날 비대위에서는 파업투표 부결에 따른 집행부 책임론도 제기됐다. 일부 비대위원들은 강동구 위원장 등 비대위 전원 총사퇴를 주장했지만, 집행부는 “지금 물러나는 것이 더 무책임하다”는 입장이어서 5시간여의 회의 내내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파업 부결’ 집행부 책임론 제기 … 이달말 대의원대회에서 신임여부 묻기로

KBS노조는 결국 이달 내로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파업투표 부결에 따른 집행부의 신임 여부를 묻기로 했다. 최성원 노조 공정방송실장은 “대의원대회에서 신임률이 저조할 경우 집행부 전원이 총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동구 위원장은 파업 부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무기한 단식농성을 계속 이어가기로 했으며, KBS노조는 4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KBS노조가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뒤 집행부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묻겠다고 결정했지만, 조합원들이 이를 수용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한 중앙위원은 “총파업이 부결되면 집행부가 사퇴에 준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노동계의 관례”라며 “새로운 판을 짜고 투쟁력을 결집해야 하는데, 한 달 뒤에야 집행부가 신임 평가를 받겠다고 하니 조합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한 중견 PD도 “노조의 결정은 사실상 김인규 체제에 대한 항복”이라며 “집행부가 당장 어떠한 책임을 지겠다는 것도 아닌데, 조합원들이 과연 이러한 결정을 수용할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