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전 총리, ‘조선’에 법적 대응
상태바
한명숙 전 총리, ‘조선’에 법적 대응
“1원도 받지 않았다” 반박…강금실·문재인 등 변호인단 구성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12.0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자신의 금품 수수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7일 “진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합정동 노무현 재단에서 열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단 돈 1원도 받은 일이 없다. 저는 결백하다. 제가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며 자신에 대한 수뢰의혹을 직접 부인했다.

▲ 한명숙 전 국무총리

한 전 총리는 “직접 이 말씀을 드림으로써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저의 도리라고 생각해 저의 진실을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한명숙의 진실을 믿고 안심하시길 바란다. 전 두려운 게 없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상대로 민형사상 법적 절차 밟을 것”

한 전 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무현 재단은 이날 참여정부 출신 친노 인사들과 범야권, 여성계, 시민사회인사 60여명이 참여하는 비대위를 구성, 본격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비대위원장은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맡기로 했으며,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정연주 전 KBS 사장 등 10여명이 상임위원단에 포함됐다.

이와 별도로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으로 구성된 변호인단을 통해 검찰과 <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오늘까지 <조선일보>가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를 하지 않으면 변호인단을 통해 민형사상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이라면서 “근거 없는 사실로 일방적으로 몰아가는 언론 행태에 대해 앞으로 엄정한 법적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지난 4일 조선에 7일자 신문에 반론보도 게재를 요구했으나, 조선은 이날 아침 신문에 한 전 총리 측의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검찰의 언론을 통한 피의사실 공표에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시민 전 장관은 검찰을 향해 “법 위에 군림하는 집단”이라고 비판하면서 “허위사실을 피의사실 형태로 언론에 흘리는 행태를 응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