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檢, 한명숙 의혹 흘리기…정치테러”
상태바
중앙 “檢, 한명숙 의혹 흘리기…정치테러”
[미디어클리핑] 2009년 대중문화계 ‘소녀시대’가 접수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12.08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향신문 12월 8일 22면
중앙일보 12월 8일 38면
한겨레 12월 8일 3면
한겨레 12월 8일 35면
한국일보 12월 8일 31면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구속 중인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조선일보>에 의해 제기된 지 3일 만인 7일 처음으로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저는 단돈 1원도 받은 일이 없다”며 결백을 강조했다.

<경향신문> 5면 기사에 따르면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의 노무현 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 분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한명숙 비대위) 1차 회의에 참석해 “언론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나는 결백하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 한겨레 12월 8일 3면

“‘조선’ 허위보도 고발”

한 전 총리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야권 역시 ‘한명숙 구하기’에 총집결 했다.

경향 5면 <“검찰 피의사실 유출·조선 허위보도 고발”> 기사에 따르면 한명숙 비대위에는 참여정부 청와대 참모와 관료,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여성계 인사 등이 망라돼 있다. 상임위원은 문재인·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유시민 전 복지부장관,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 등 17명이 맡았다.

비대위는 7일 첫 회의에서 “검찰의 허위 피의사실 유출과 <조선일보>의 허위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에 법적 대응을 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금명간 서울중앙지검에 수사 책임자 등 검찰과 <조선일보>를 각각 고발키로 했다.

한 전 총리 측이 법적 대응을 예고했지만 <조선일보>는 여전히 반론·정정보도에 나서지 않고 있다.

8일자 신문 10면에선 “대한통운 비자금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금 특수2부(부장 권오성)가 7일 지난 정권 당시 청와대 인사관리비서관을 지낸 국토해양부 국장급 간부 문모씨와 한국남동발전 감사 이모씨를 소환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검찰은 문씨 등을 상대로 곽영욱 전 사장이 2007년 4월 한국남동발전 사장으로 임명된 경위와, 그 과정에 한 전 총리가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중앙 “검찰, 정치적 목적 ‘흘리기’였다면 정치 테러”

조선과 함께 한 전 총리 수뢰 의혹을 앞장서 보도했던 <중앙일보>는 38면 사설에서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주문했다.

중앙은 사설 <한명숙 의혹 당당하고 신속한 수사로 풀어야>에서 “한씨가 총리 재임 때 뇌물이든, 불법 정치자금이든 검은돈을 받았다면 국민적 분노가 클 것이다. 그런 만큼 검찰은 보다 신중했어야 했다. 수사가 이뤄지기도 전에 의혹설이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온 것은 잘못이다. 야권이 ‘정치적 목적의 흘리기’라고 오해할 소지를 제공한 셈이다. 만의 하나 정말 ‘의도’가 있었다면 그건 흠집내기 차원이 아니라 정치적 테러”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수사 전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온 ‘의혹’을 사실관계 확인 없이 보도한 언론의 태도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 중앙일보 12월 8일 38면

중앙은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하기 위해서도 검찰은 비상한 자세로 엄정하면서 빠르게 수사를 진행해야 마땅하다…(중략) 수사가 길어지면 한씨도, 검찰도 피해가 커진다”고 주장했다.

야권이 ‘한명숙 구하기’에 결집하는데 대해선 “야권의 반발은 이해되는 측면도 있으나 정도가 지나치다. 사실의 규명보다 검찰 수사를 압박하겠다는 인상이 짙다. 그러나 그 역시 정상 대응은 아니다. 오히려 검찰에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도 39면 사설 <야당의 이상한 검찰수사 정치공세>에서 “(야권이) 수사 중인 사안에 영향을 미치려는 행위는 옳지 않다. 금품 제공 당사자의 진술이 있으면 확인을 거쳐 위법성을 가리는 게 검찰 본연의 임무다. 정치공작 운운하는 정치 공세는 사건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며 야권의 ‘한명숙 구하기’ 결집 양상에 문제를 제기했다.

“검찰 수뢰의혹 입증 못하면 ‘조선’ 책임져야”

반면 <한겨레>는 35면 사설 <‘정치검찰’ 악몽 되풀이해선 안 될 한 전 총리 수사>에서 “이번 사안은 이미 한 전 총리 개인 차원을 떠나 야권 전체의 명운이 걸린 문제가 되고 말았다. 한 전 총리로서는 기필코 명예를 회복하지 않으면 안 될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는 셈”이라며 야권의 총결집의 이유를 설명했다.

또 “검찰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여론의 지탄을 받자 마구잡이식 표적 수사를 지양하고 피의사실 공표 관행의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지만, 이번 사건의 전개 양상은 또다시 노 전 대통령의 비극을 떠올리게 하기에 충분하다. 검찰은 한 전 총리와 관련된 일부 언론 보도가 검찰과 무관하다고 주장하지만, 그 말을 믿을 사람은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만약 한 전 총리의 혐의를 제대로 입증하지 못한다면 일차적으로는 해당 언론이 책임을 져야겠지만 검찰 역시 정치검찰이란 비난을 면하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겨레 12월 8일 35면
“언론법 재논의 안 하면 사회권 거부”

민주당이 7일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언론법 국회 재논의 관련 최후통첩을 했다. 이달 15일까지 헌법재판소가 지적한 언론법 처리과정의 절차적 하자와 흠결을 치유하지 않을 경우 의장 사회권 거부를 포함한 특단을 조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것.

<한겨레> 5면 <민주당, 김형오 의장에 ‘언론법 최후통첩’>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 같이 결의, 김 의장이 언론법 재논의 절차를 밟지 않을 경우 사실상 김 의장이 사회를 보는 본회의를 보이콧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번주에 내기로 했던 ‘헌재 결정 부작위’에 의한 권한쟁의 심판 청구도 오는 15일까지 미루기로 했다.

“지방지, 세종시 보도 선정적”

이명박 대통령이 7일 세종시 수정에 대한 언론의 보도 태도에 불만을 드러냈다.

<한겨레> 5면 <MB “지방지 세종시 보도 선정적”> 기사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지역신문 및 민영방송의 편집·보도국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세종시 수정,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언론에서는, 또 지방지에서는 지역 사람들이 좀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보다는 더 선정적으로, 감성적으로 보도하는 것을 보면서 걱정스럽게 생각했다. 과연 이것이 옳은 길인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가 백년대계에 관련된 것은 감성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지역의 사정에 따라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할 수 있지만 언론 본연의 자세는 무엇이 국가에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을 선도할 책임도 있지 않겠냐는 생각을 가끔 해본다”고 덧붙였다.

기사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지역언론 간담회를 비롯해 정부는 ‘지역언론 달래기’에 전방위적으로 나섰다.

국무총리실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은 7일치 충청권 지방일간지 14곳과 전국 지방일간지 33곳 등 지방지 47곳의 1면 5단(3분의 1)을 할애해 세종시 광고를 냈다. 지난 3일에도 행정도시건설청이 독자적으로 충청권 지방신문 14곳에 같은 내용의 광고를 냈으며, 지난달 30일에는 국무총리실에서 전국 지방지에 광고를 실었다.

▲ 한국일보 12월 8일 31면
‘김영희표 일밤’ 부활 신호탄?

<한국일보> 31면 <‘일밤’ 부활 코드는 웃음과 감동> 기사에 따르면 ‘김영희 표 예능’을 앞세워 6일 첫 방송된 MBC TV <일요일 일요일 밤에>(일밤)가 시청자의 코 끝을 시큰하게 하며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날 시청률은 8.5%(AGB닐슨미디어리서치 조사)로 11월 22일의 5.2%보다 3.3%p 상승했다.

한국은 “새 출발한 <일밤>은 예능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웃음과 재미에 ‘감동과 공감’이라는 또 하나의 코드를 덧씌워 시청자의 호평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시청자들은 달라진 <일밤>에 대체로 호의적”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과거 ‘칭찬합시다’ 등의 코너에서 선보인 방식, 즉 일반 출연자에 냉장고를 선물하거나 고적대가 축하 퍼레이드를 하는 것 등에 대해선 ‘식상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2009년 대중문화계 ‘소녀시대’가 접수

<경향신문>은 22면 <올 대중문화계 접수 ‘국민걸그룹’> 기사에서 “2009년 대한민국 대중문화계는 ‘소녀시대’가 대세였다”며 왜 소녀시대인지를 분석했다.

우선 개인기를 바탕으로 한 ‘따로 또 같이’ 활동을 꼽았다. 소녀시대라는 구심점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멤버 개별적으로 대중과 접촉하는 기회를 최대치로 높였다는 것. 실제로 드라마(윤아) 라디오 DJ(태연) MC(유리 티파니 수영) 뮤지컬(제시카) 등 대중문화의 거의 모든 장르에서 이들을 만날 수 있다.

KBS 예능국 정희섭 PD는 “다른 걸그룹과 달리 소녀시대는 모든 멤버들이 다양한 예능프로그램 출연해 각자의 매력을 십분 발휘하며 어린이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모든 세대에 인지도를 넓히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 경향신문 12월 8일 22면
소녀시대의 성공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철저한 기획과 훈련을 요인으로 꼽는다. 소녀시대 멤버들의 평균 트레이닝 기간은 년. 수영 등 일부 멤버는 최장 7년에 이르는 연습생 기간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노래와 춤뿐 아니라 연기, 운동, 외국어 등 다방면에서 훈련을 받았다.

끊임없는 변신을 통한 대중친화력도 소녀시대의 강점이다. 소녀시대는 올 상반기 ‘Gee’를 발표하면서 전반적인 이미지와 스타일을 귀엽고 깜찍한 80년대 복고풍 콘셉트에 맞춰 30, 40대의 오랜 추억까지 이끌어냈고, 하반기 ‘소원을 말해봐’를 선보이면서 밀리터리룩으로 변신해 기존의 이미지와는 다른 섹시한 여성미도 강조했다.

‘아이리스’ 표절 시비

<한국일보> 9면 기사에 따르면 KBS의 인기 첩보드라마인 <아이리스>가 표절시비에 휘말렸다. 소설가 박철주씨는 7일 “<아이리스>가 내 소설을 무단 표절했다”며 드라마 제작사인 (주)태원엔터테인먼트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박씨는 고소장에서 “이 드라마가 주인공 캐릭터 설정, 주요 내용 등 162곳에 걸쳐 내가 쓴 첩보소설 ‘후지산은 태양이 뜨지 않는다’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제작사 측은 “첩보물인 만큼 내용이 비슷할 수는 있겠지만 표절한 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