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방송 무력화 시키는 투쟁 벌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방송법 시행령 의결’ 규탄 기자회견

정부가 지난 19일 언론관계법 후속 조치로 방송법 시행령을 의결한 가운데, 언론․시민단체는 “언론악법을 무효화시키기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디어행동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관계법 처리 절차의 ‘위법 논란’이 해소되지 않았지만, 이명박 정권은 기다렸다는 듯 시행령을 의결했다”며 “역사는 정권의 폭거를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미디어행동을 20일 오후 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정부의 방송법 시행령 의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이들은 “한나라당이 날치기 처리한 언론악법은 종합편성채널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가도 행정부도 심지어 헌법재판소마저 줄줄이 굴복하고 말았다”고 탄식했다.

이어 미디어행동은 “장기집권을 위해 방송장악의 만행을 저지른 이명박 정권은 냉혹한 역사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불법’의 법 집행이 얼마간 가능할 수는 있지만, 불법 만행을 기억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중동 방송 컨소시엄 참여기업 ‘불매운동’ 경고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방송법 시행령이 의결됐지만 시민사회 진영은 언론악법 폐기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조중동 방송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대해 적극적인 불매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조중동 방송이 생기면 정권은 이들의 광고재원 마련을 위해 KBS의 수신료를 인상하려 할 것”이라며 “수신료 납부 거부운동을 통해 조중동 방송의 재원적 근거를 박탈시키겠다”고 밝혔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방송법 시행령이 의결됐다고 언론악법 폐기 투쟁이 종지부를 찍는 것은 아니다”라며 “오늘부터 새롭게 조중동 종편방송을 무력화시키는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국회 처리과정에서 분명히 흠결이 있는 미디어법을 강행처리하는 게 이명박식 법치냐”고 따진 뒤 “조중동 방송은 승자독식과 무한경쟁 사회를 더욱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등 일부 참석자들은 기자회견 후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언론악법 폐기'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PD저널

▲ 1인 시위를 벌이는 김성균 언론소비자주권캠페인 대표 ⓒ전국언론노동조합

한편, 기자회견을 끝낸 일부 참석자들은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언론악법 폐기’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했다. 종로경찰서는 이에 대해 ‘불법 시위’라며 해산을 명령했고, ‘언론악법 폐기’가 적힌 수건을 ‘불법 시위도구’라며 압수하려고 해 충돌을 ‘자초’했다.

▲ 경찰이 '언론악법을 폐기하라'고 적힌 수건을 '불법시위 도구'라며 강제로 압수하려고 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