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정부협찬 받아 대놓고 정책홍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시청률 1~5위 장악…‘KBS 전성시대’의 명암

어제(27일)는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하나는 북한의 해안포 사격이고, 다른 하나는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다. 이 두 사건에 대한 28일자 주요 일간지의 보도 태도는 크게 엇갈렸다. 조선·중앙·동아일보는 북한의 해안포 발사 사건을 명백한 ‘도발’로 규정하고 흥분한 채 보도를 쏟아낸 반면, 세종시와 관련해선 ‘내용’보다 여당 내 혹은 여야간의 갈등만 부각시키는데 그쳤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북한의 해안포 발사 사건은 비교적 차분하게 보도하면서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의 문제를 조명했다.

다음은 28일자 주요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 북 NLL에 해안포 발사 “서해상 사격훈련 계속”
〈동아〉 北, 서해 NLL 3차례 포격 “앞으로도 계속 쏠 것” 협박
〈조선〉 “北 포탄, NLL 넘어오면 대화 중단”
〈중앙〉 북, NLL 정조준해 쐈다
〈한겨레〉 북, 서해NLL로 해안포 발사…“훈련 계속”
〈한국〉 北, NLL 향해 3차례 해안포 사격

동아 “우리도 맞쏴야…방위태세 강화 필요”

▲ 동아일보 1월 28일 3면
〈조선일보〉는 북한의 ‘도발’ 배경에 대해 △미국의 관심을 끌어 평화협정 논의를 재촉하려는 것 △땅에 떨어진 북한군 사기를 높이기 위해서 △김정일 체제를 위협하는 우리측 발언에 대한 무력시위 등의 해석을 내놓았다.

‘배경’을 주목한 다른 신문들과 달리 〈동아일보〉는 특히 포격 사건 당시의 ‘정황’ 자체를 크게 부각시키켰다. 동아는 또 ‘북이 NLL 해상에 포를 쏘면 우리도 맞쏴야’란 제목의 사설에서 “도발에는 강하게 대응해야 추가 도발을 막고 평화를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또 “엄중한 사후 대응도 중요하지만 북한의 공격 징후를 미리 파악해 저지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서해 5도에 대(對)포병 레이더를 설치해 북한의 포 발사 지점을 신속하게 포착하게 되면 대응사격이 무서워서라도 북한은 해안포 공격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위협과 도발을 수반한 북한의 잔꾀에 흔들리지 말고 실질적인 방위태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한·경 “세종시 입법예고, 입법절차 위배·위헌 논란”

정부가 27일 세종시 수정안을 법제화하기 위한 관련 법률안 5건을 입법예고했다. 경향신문은 “야당과 여당 내 친박계가 강력 반발하면서 정치권의 대치가 격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세종시 성격을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변경하는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전부 개정 법률안을 관보를 통해 입법예고했다.

정부가 입법예고를 통해 수정안 입법전을 강행하자 여야 대치, 여당 내 계파 갈등이 첨예화하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이날 한나라당 소속 대구·경북 의원들과의 오찬회동을 통해 세종시 입법예고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었으나, 친박계가 주축인 대구지역 의원 12명 중 11명이 불참했다.

▲ 한겨레 1월 28일 4면
한겨레는 ‘입법절차 위배·법적권리 제한 문제투성이’란 제목의 4면 머리기사에서 “기존 행정중심 복합도시 건설 특별법을 전면 개정하는 내용의 이 법안은 애초 토지 소유자의 환매권 행사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아 위헌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입법 절차를 둘러싼 논란도 만만치 않다. 바뀐 사업의 성격에 따라 기존의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을 폐기한 뒤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 특별법을 만드는 ‘대체입법’ 절차를 밟는 것이 정상적임에도 정부는 기존 법안의 이름과 내용만 바꾸는 전부 개정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대체입법을 하면 수용했던 땅을 돌려주고 다시 수용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어 사설을 통해서도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그런 시도 자체가 큰 문제”라며 “급조된 세종시 수정안은 국민의 기본권은 물론 헌법과 법률까지 뒤흔들고 있다. 이런 식으로 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은 세종시 수정이 애초부터 잘못임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경향도 ‘국민 기만한 세종시 백지화 입법예고’란 제목의 사설에서 “논의의 출발부터 ‘자족기능 강화’ 등으로 국민을 기만했던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은 입법예고 순간까지도 꼼수와 졸속으로 일관했다”면서 “대체입법을 위해 기존 특별법 폐지안을 낼 경우 ‘세종시 백지화’라는 사안의 본질이 극명하게 부각됨으로써 반대 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피해보려는 셈법”이라고 꼬집었다.

경향은 이어 “경제과학도시에 입주하는 대기업에 원형지 개발이라는 특혜를 줌으로써 제기된 환매청구권을 원천봉쇄하겠다는 방침도 마찬가지로 원칙에 맞지 않다”면서 “행정중심 세종시가 완전히 다른 도시로 바뀌고, 수용된 토지가 헐값에 재벌에게 넘겨진 마당에 정당한 국민의 권리를 소급제한하겠다는 발상은 도대체 무슨 배짱에서 나온 것인지 놀라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야당의 반대는 물론이고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여당 내의 갈등도 여전히 첨예한 상황에서 입법예고를 강행했다. 졸속으로 밀어붙여서라도 여론을 뒤집어보겠다는 오만하고 무책임한 자세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하며 “세종시 평지풍파로 국론이 첨예하게 갈리는데도 무작정 대국민 선동에만 몰두하고, 집권여당의 내분과 갈등은 갈수록 격화하는 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는지 착잡하기만 하다”고 밝혔다.

조선 “세종시는 노무현이 선거용으로 출제한 과거의 문제일뿐”

▲ 조선일보 1월 28일 31면
반면 조선일보는 ‘대한민국은 세종시라는 과거로부터 탈출해야 한다’는 제목의 전체 사설을 이례적으로 싣고 “한국 일본 중국 등 동(東)아시아 3국은 지금 ‘세계의 선두에 나서기’에 국가와 국민의 운명을 걸고 있다. 여기서 밀려나면 한국은 동아시아의 3등 국가가 아니라 또 한 번 동아시아의 낙오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전제하며 “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나라의 명운이 걸려 있기라도 한 양 매달려 있는 세종시 문제는 8년 전 ‘노무현 대통령 후보라는 정치인’이 선거용으로 출제했던 과거의 문제에 지나지 않는다”고 폄훼했다.

조선은 “미래의 문제가 쏟아지는데 과거의 문제에 붙들려 더이상 국력을 낭비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나라를 언제까지 과거로 끌고 갈 수는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제 박근혜 전 대표를 만나야 한다. 그리고 야당 지도자를 만나야 한다. 그 자리에서 충청도민이 그렇게 절실히 원한다면, 충청도민이 원하는 것을 충청도민이 결정하도록 하는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라도 대한민국은 ‘세종시라는 과거’로부터 탈출해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미수다’ ‘과학카페’ 동원 ‘친정부행태’ 논란

KBS가 예능 프로그램까지 정부부처로부터 거액의 협찬을 받아 정책 홍보에 나서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KBS는 지난 4일 방송한 〈미녀들의 수다〉를 1시간 내내 일본과 싱가포르 등의 법질서 탐방 내용으로 꾸몄다. 프로그램 말미에는 이귀남 법무장관이 출연해 2분40초 동안 “올해 G20 정상회의가 개최돼 세계가 우리 시민의식과 법질서 의식을 지켜보게 될 것”이라며 G20 회의 유치 등을 홍보했다.

한겨레는 KBS가 “지난해 12월 ‘리빙쇼 당신이 6시’의 한 꼭지와 ‘미녀들의 수다’, 그리고 향후 법질서준수 관련 캠페인성 교양 프로그램 2건을 제작하는 조건으로 법무부와 2억원의 협찬 계약을 맺었다”고 보도했다. KBS는 이와 별도로 법질서 지키기 공익 캠페인을 4개월간 방송하는 조건으로 8억원을 받는 등 법무부로부터 모두 10억여원을 협찬 받았다.

KBS는 지난해 12월26일에도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농촌정보문화센터로부터 협찬을 받아 〈과학카페〉 프로그램에서 수입 쇠고기의 안전성과 맛을 강조하는 내용을 내보냈다.

양승동 KBS PD는 “예전에도 협찬을 받은 적은 있지만 프로그램 제작은 자율적이었는데, 지금은 정부 정책을 지나치게 알리는 쪽으로 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용규 KBS 편성운영팀장은 “G20이라는 국가의 중대사를 앞두고 장관이 나와 기초질서를 강조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언론노조 KBS본부는 최근 공개한 ‘공정방송실천위원회 보고서’에서 자사 뉴스가 과도한 친정부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1월 5일 ‘한국형 원전 세계로 나가다’, 지난해 11월 1일 ‘신아시아 외교 의의와 과제는’, 지난해 11월 2일 ‘영산강살리기 희망선포식’ 등의 특집 프로그램은 윗선에서 제작을 지시한 대표적인 ‘하청 아이템’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고대영 보도국장은 “입장을 표명할 게 없다”고 밝혔다.

‘두 얼굴’의 한나라당 ‘사법부 길들이기’ 의도

한나라당이 최근 MBC 〈PD수첩〉과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에 대한 법원의 무죄 판결을 빌미로 ‘협박성’ 사법개혁을 거론하는 등 도 넘은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지난해 촛불재판 개입 파문으로 사퇴 압력을 받았던 신영철 대법관을 ‘사법부 독립’을 이유로 비호했던 전례를 감안하면 이중적 행태라는 지적이다.

▲ 경향신문 1월 28일 6면
경향신문은 6면 ‘사법부 개혁 두 얼굴의 한나라당’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당장 ‘3권 분립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나올 정도로 여당의 사법부에 대한 압박은 전방위적”이라고 보도했다. 한나라당은 이용훈 대법원장에 대해 진보성향의 판사모임인 ‘우리법연구회’의 해체를 연일 촉구하고, 이 대법원장의 사퇴까지 거론하고 있다.

앞서 안상수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PD수첩〉의 광우병 위험성 보도에 대한 법원의 무죄 판결을 겨냥해 “사법독립이 아니라 사법독선의 판결이다. 사법판결이 아니라 사법정치”라고 비난했다. 지난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선 강기갑 대표의 무죄 판결을 거론하면서 “무풍지대에 있던 사법제도 개혁은 시급하고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지난해 촛불재판 개입 파문을 일으킨 신영철 대법관에 대해선 정반대로 대응했다. ‘신영철 파문’이 커지던 지난해 5월 당시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사법부 독립은 법치의 마지막 보루”라며 비호했다. 야당 의원 106명이 지난해 11월 탄핵소추안을 발의하자, 안상수 원내대표는 같은달 1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원을 압박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논리로 탄핵소추안을 자동 폐기시켰다.

이 같은 이중적 행태의 배경에는 “‘사법부 길들이기’ 의도가 깔려 있다”는 지적이다. 경향은 “여당으로선 당장 오는 3월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소송 결과가 나오는 등 굵직굵직한 건들을 앞두고 법원을 ‘순치’시킬 유혹을 느꼈을 법하다. 법원으로 화살을 돌림으로써 세종시 수정을 둘러싼 여권의 내분을 진화시키는 효과를 노렸다는 관측도 나온다”고 전했다.

한국 “이념싸움 난장판 거두고 언론 자성 계기로 삼아야”

〈PD수첩〉 등의 무죄 판결로 촉발된 사법부 ‘흔들기’는 조·중·동 등 보수신문에서도 계속 되고 있다. 중앙·동아일보는 한나라당 사법제도개선특위가 배포한 ‘우리법연구회 글모음’이란 글을 비중 있게 보도하며 우리법연구회를 이념집단으로 몰아갔고, 조선일보는 서울고등법원장을 지낸 김동건 변호사 인터뷰 기사를 통해 “최근 논란이 된 일부 판결들은 국민 신뢰를 잃은 차원을 넘어 국민들이 이해해줄 수 있는 관용의 한계마저 넘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일보〉는 이준희 논설위원의 칼럼 ‘PD수첩 판결 시비의 본질’을 통해 “보도엔 분명 문제가 있으되, 판결은 크게 잘못되지 않았다”면서 “무리한 주장과 비난이 난무하는 이념싸움의 난장판을 거두고, 언론 스스로의 자성 계기로 삼는 것이 이번 사건을 대하는 합당한 태도”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준희 위원은 칼럼에서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에 대해 “개별 팩트는 틀리지 않았어도 전체적으로는 분명 왜곡되고 과장된 프로그램이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며 “1심 판결에다 ‘정의, 진실의 승리’라는 식의 의미 부여는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히려 주목해야 할 것은 사건이 갖는 상징성”이라며 “이번 판결만 해도 좁게는 공공정책 당국자에 대한 명예훼손 여부를, 넓게는 언론보도의 책임한계를 실정법에 의거해 판단한 것이다. 보도가 정책비판처럼 공익성을 띨 때는 명예훼손이 성립하기 어렵고, 그런 보도에 부정확한 내용이 있다 해도 취재과정에서 사실로 믿을 만했다면 또한 언론에 책임을 묻지 않는 건 상식”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1심 판단은 일부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사법체계 개편을 운운할 정도는 결코 아니라는 말”이라며 “보수우파 언론의 판결 비난은 스스로의 입지를 좁힐 수 있는 자가당착이고, 진보좌파 매체들의 ‘정의’ 운운은 판결의미를 잘못 해석한 억견”이라고 지적했다.

중앙·동아 “MBC, 잘못 옹호 위해 전파 사적 이용”

동아일보는 “MBC PD수첩이 26일 방송한 ‘형사소송 1심, PD수첩 무죄’ 편에서 아레사 빈슨 어머니(로빈 빈슨)의 추가 인터뷰 등 새로운 자료를 내놓은 것에 대해 ‘방송을 이용해 일방적 주장을 보도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1월 28일 4면
동아는 “방송이 나간 뒤 PD수첩이 2008년 4월 29일 ‘광우병’ 편 첫 보도 이후 여러 차례의 후속 방송에서 자기주장을 강변해 온 데 이어 이번에도 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면서 “자신의 잘못을 옹호하고 변명하기 위해 공기(公器)인 전파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이재교 공정언론시민연대 공동대표의 말을 전했다.

동아는 “PD수첩은 ‘무죄’ 편에서 ‘광우병’ 편 논란이 불거진 3개월 뒤 김보슬 PD가 미국에서 빈슨의 어머니를 다시 만나 인터뷰했다고 했다. 하지만 제작진이 그에게 어떤 식으로 질문했는지, 얼마나 많은 관련 질문을 던졌는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면서 “자신에게 유리한 발언만 상세히 소개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PD수첩〉 보도에 대해 2008년 4월 ‘광우병’ 편이 방송되기 전 김보슬 PD가 인터뷰할 당시에 빈슨의 어머니는 CJD와 vCJD를 구별하고 있었다며 〈PD수첩〉이 2008년 7월 15일 해명하는 방송에는 그가 “CJD는 vCJD와는 다르다”고 말하는 화면을 내보낸 적도 있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PD수첩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자료만 발췌해 편파적 방송을 할 것이 아니라 항소심에서는 원본자료를 제출해 진실규명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는 ‘전파 사유화해 왜곡보도 감싸는 MBC’란 제목의 사설에서 “MBC가 그제 밤 〈PD수첩〉 프로그램을 통해 공중파를 개인 소유물처럼 사용하는 상식 밖의 일을 또 저질렀다”면서 “‘판결 이후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시청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라는 구실 아래 공공재(公共財)를 사유화(私有化)하고,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에 명백히 개입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방송에 관한 심의 규정’(11조)은 ‘재판이 계속 중인 사건을 다룰 때에는 재판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방송하여서는 아니 되며, 이와 관련한 심층 취재는 공공의 이익을 해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고 적시하고 있다”며 “일반 재판 관련 사건도 그러한데, 자사가 걸린 사안에서 이렇게 일방적인 주장을 일삼는다면 MBC는 ‘공영’과 ‘공공’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은 이어 “우리는 PD수첩 전 제작진이 검찰에 체포되었을 때 경위야 어떻든 언론인이 체포되는 사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그러면서 MBC가 부실한 보도를 반성하고 사내 자정(自淨) 기능을 작동해 주길 권고했다. 그러나 MBC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명령을 받고서야 마지못해 사과방송을 내보냈을 뿐 여전히 ‘우리는 잘했다’는 투”라며 “MBC는 법원 판단을 구하기 이전에 취재·보도의 기본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스스로 부끄러움부터 느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시청률 1~5위 장악…‘KBS 전성시대’의 명암

KBS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이 지난주 시청률 1위를 휩쓸었다. 주말연속극 〈수상한 삼형제〉부터 일일연속극 〈다함께 차차차〉,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 수목드라마 〈추노〉, 그리고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가 각 분야 1위를 독식하며 전체 주간 시청률에서도 1~5위를 장악했다.

이에 대해 “KBS의 다양한 시도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비판적인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한국일보는 ‘“새로운 시도” “공영성 외면”…KBS 전성시대의 명암’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공영방송이라 말하기 무색할 정도로 이들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에는 시청률만을 의식한 막장 코드, 선정성이 짙게 나타난다”는 비판을 함께 전했다.

▲ 한국일보 1월 28일 32면
한국은 “사실 KBS가 주말과 일일연속극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그다지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예전부터 주말, 일일 가족드라마에 강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했던 다른 장르들도 지난해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밝혔다.

만화적인 캐릭터와 구성으로 젊은 층의 시선을 끈 학원물 〈꽃보다 남자〉의 인기는 〈공부의 신〉으로 이어졌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두 작품 모두 원작 만화에 사회성을 불어넣어 성공했다”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끄는 요소를 KBS가 잘 활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영상에 대한 새로운 시도도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은 “지난해 종영한 〈아이리스〉는 대형 고화질(HD)TV를 구입하고도 제대로 된 영상을 감상할 수 없었던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면서 “후속작인 〈추노〉는 HD TV의 2~4배에 달하는 해상도로 촬영, 〈아이리스〉보다 더욱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KBS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이 높게 나오는 것을 우려한다. 윤석진 충남대 국문과 교수는 “막장 코드, 선정적인 장면 등을 억지스럽게 삽입해 시청률을 올리려는 것은 작품의 완성도를 해칠 뿐만 아니라 깨끗한 방송을 만들어야 할 공영방송의 책무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수상한 삼형제〉는 아내의 친구와 불륜을 저지르는 등 막장 코드가 난무하고 경찰을 피해자, 시위대를 가해자처럼 묘사해 정부 입장을 대변했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고 있다. 윤 교수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KBS 드라마들을 보면 전체 맥락 속에서 등장인물의 대사와 행동이 어우러지기보다 순간 시청률을 노린 극단적 상황들이 넘쳐난다”고 비판했다.

조선 “중장년 ‘걸 그룹’ 팬층 형성하며 선정성 경쟁 심화”

조선일보가 ‘소녀 벗기는 사회’에 관한 기획기사의 두 번째 주제로 걸 그룹의 성 상품화 경쟁에 대해 다뤘다.

조선은 8면 ‘“기획사, 미성년자에 외국 뮤비 보여주며 기묘한 교태 주문”’이란 제목의 머리기사에서 “선정성을 앞세워 대중의 눈길을 잡으려는 여성 그룹들의 행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멤버들 중 상당수가 미성년자라는 사실이 주변을 더욱 안쓰럽게 하고 있다”면서 “사회에서 아직 독자적 판단을 하기에 부족하다고 받아들여지는 어린 아이들이 성적인 시각으로 소비되는 ‘상품’으로 조련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2008년 말부터 중장년 남성들이 소녀 그룹의 적극적인 팬층을 형성하면서 선정성 경쟁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며 “최근 인터넷 만화가 윤서인씨가 소녀시대를 성적으로 희화화한 만화를 올려 논란 끝에 사과를 했던 사태는 국내 중장년 남성들 사이에 소녀 그룹이 어떤 방식으로 소비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전했다.

현재 활동 중인 18개 소녀그룹의 멤버들 생년월일을 확인한 결과 미성년자 숫자는 29명. 조선은 “멤버들을 모두 합친 숫자가 85명이니 34%가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진짜 ‘소녀’들인 셈”이라고 전했다. 특히 요즘 활발하게 활동 중인 ‘포미닛’은 5명 멤버 전부가 미성년자다. 최근 솔로곡 ‘체인지’에서 관능적인 골반 춤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 팀의 리더 현아는 92년생. 이 뮤직비디오는 KBS로부터 ‘19세 이상 관람가’ 판정을 받았다.

▲ 조선일보 1월 28일 8면
이를 두고 여성계에서는 나이 어린 여성에 대한 성 상품화가 지나치다며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조선은 전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을 역임한 김경애 동덕여대 교수는 “남성 중심의 연예 권력이 미성년자의 성적 매력을 찾아내 착취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며 “어린 나이에 자신의 성적 매력을 발산하는 법부터 배우며 자란 아이들이 어떤 미래를 가질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지금의 소녀그룹 붐은 일본이 간 길을 따라가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일본의 경우, 80년대 소녀그룹 열풍을 시작으로 미소녀들을 성인 남성들의 성적 판타지 대상으로 소비하는 대중문화 상품이 무차별적으로 확산됐다. 일본에서는 ‘로리콘(소아 성애를 뜻하는 롤리타 콤플렉스의 일본식 발음)’ 콘텐츠가 지금도 공공연히 유통되고 있다.

연세대 심리학과 황상민 교수는 “3~4년 전 일본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아 소녀 그룹들이 하나 둘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결국 이렇게 성적 코드를 강조하는 쪽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예측하고 있었다”며 “부모의 관리 감독도 없이 기획사의 전략과 판단에 의해 미성년자들이 성적인 상품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의위 ‘PD수첩’에 권고 조치…“객관성 주의”

방송통신심위의원회(위원장 이진강)가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MBC 〈PD수첩〉 ‘4대강과 민생예산’편에 대해 ‘권고’ 조치를 내렸다.

방통심의위는 “4대강사업의 예산문제를 다룬 〈PD수첩〉이 방송심의규정 14조(객관성)를 위배해 위원 만장일치로 권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심의위는 △4대강사업 중 낙동강 공구 특정고교 출신 건설사 싹쓸이 의혹 △인천국제공항공사 매각자금의 4대강사업 투입의혹 등 2개 부분이 면밀한 검증 없이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권고 조치는 강제성이 없는 행정지도로 당초 예상(경고)보다 제재수준은 완화됐지만 정부정책을 비판한 프로그램에 대해 방통심의위 제재가 잇따라 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PD수첩〉은 지난달 1일 2010년 4대강사업 예산 총 8조5333억원에 대해 분석하면서 보건·교육·서민·장애인 등의 민생예산 삭감 문제를 다룬 바 있다. 뉴라이트 계열 공정언론시민연대는 〈PD수첩〉 보도에 대해, 정부 예산관련 담당자 및 전문가 인터뷰 수가 야당과 진보단체 인사 인터뷰에 비해 현저히 적어 공정성을 잃었다며 방통심의위에 민원을 제기했다.

‘아바타’ 세계 흥행 최고 기록 경신…‘타이타닉’ 침몰

〈아바타〉가 연일 새로운 기록을 쏟아내고 있다. 동아일보는 “3차원(3D) 입체 SF영화 〈아바타〉가 26일 역대 세계 영화 흥행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이 영화의 배급사인 20세기폭스코리아에 따르면 〈아바타〉는 지난 26일까지 18억5856만2198달러(약 2조1602억 원)를 벌어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전 세계 1위 기록은 역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1997년작 〈타이타닉〉(18억4320만1268달러)이었다.

〈아바타〉는 국내에서도 1000만 관객을 넘은 첫 외화 기록을 세운 데 이어 26일까지 1056만 명, 흥행 수입 935억3644만 원을 기록했다. 흥행 수입은 국내 개봉 영화 최고 기록이다. 동아는 “한국에서는 이 영화가 최다 관객 기록(괴물·1301만 명)을 깰 것인가도 흥미를 자아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