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액트를 왜 … 영진위의 ‘발심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문화부 앞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선정 철회 요구' 기자회견

“미디액트가 왜 존재하는지 기본 개념조차 없는 심사평에 웃음이 나옵니다. 이번 공모 결과를 절대 납득할 수 없고 반대합니다!” (독립다큐멘터리 제작과정 수료생 손경화)

“한국 미디어센터의 역사인 현 운영진의 자리를 정체불가 신생단체에게 내주는 것에 반대하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한다.” (독립극영화제작과정 수강행 김용완)


영상진흥위원회(위원장 조희문, 이하 영진위)의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선정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영진위는 지난 25일 영상미디어센터를 8년 동안 맡아온 미디액트 대신 신설단체인 사단법인 시민영상문화기구를 운영자로 선정했다.

미디액트 강사와 수강생, 스태프, 독립영화인 등으로 구성된 ‘영상미디어센터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모임’은 29일 오전 11시 30분 주무 부서인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진위의 공모 심사를 성토했다.

▲ ‘영상미디어센터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모임’은 29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진위의 사업자 선정 철회를 요구했다. ⓒPD저널
이들의 주장은 간단했다. “8년 동안 미디어교육과 퍼블릭액세스의 성과를 축적한 미디액트 대신 생긴지 20여일 밖에 안 된 단체를 운영자로 선정한 영진위의 공모과정을 납득할 수 없다”는 것. 특히 미디액트를 통해 ‘독립영화’의 매력의 배운 수강생들은 운영주체가 바뀌면서 기존 교육이 중단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컸다.

노인미디어교육 수강생 최금철(68) 씨는 “미디액트에서 3년 동안 영화편집 등을 배웠는데 하루아침에 문을 닫는다니 분하고 원통해 잠을 이룰 수 없었다”며 “새로운 운영진이 오면 낯설고 어떤 것을 가르쳐줄지도 모르겠다. 다시 선생님들을 만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강생 황슬기 씨는 “미디액트는 내가 영화를 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을 준 곳”이라며 “영진위의 졸속공모는 눈가리고 아웅식 행정이다. 8년 동안 영상미디어센터를 운영한 미디액트를 갑자기 나가라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문화부 앞에 모인 70여명의 시민들은 각기 유행어를 패러디한 ‘발랄한’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영진위를 규탄했다. 이들은 또 조희문 영진위원장과 유인촌 문화부 장관 등을 패러디한 퍼포먼스를 진행하면서 ‘3D 독립영화 제작’ 등 영진위의 사업자 선정이유을 비꼬았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조희문 영진위원장과 유인촌 문화부 장관 등을 패러디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각자 '발모양'의 팻말을 들고 "영진위는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공모심사를 발로 했냐"고 비꼬았다. 조 위원장의 역할을 맡은 참가자가 선정 이유를 밝힐 때는 야유가 쏟아졌다. ⓒPD저널 
앞서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선정결과 발표 이후 미디액트 스태프와 수강생, 미디어운동 단체들은 이에 적극 반발했고, 지난 27일 영상미디어센터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모임 ‘돌아와 미디액트’을 결성했다. ‘돌아와 미디액트’는 27일 서울 홍릉 영진위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고, 블로그(http://formediact.wordpress.com)와 트위터 등을 통해 ‘부당한 공모심사’를 비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