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방송 파행 “종편 폐해 예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OBS 역외재송신 불허 정치적 의혹 불거져

올림픽 방송 파행 논란
경향 “‘종편 폐해’ 미리 보여줬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개막한 이후에도 ‘중계권 분쟁’으로 인한 갈등이 계속 되고 있다. SBS가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단독 중계하면서 타방송사에 2분짜리 ‘풀영상’만 제공하자 KBS와 MBC가 올림픽 소식을 단신으로 처리하는 등 방송사간 ‘이전투구’가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경향신문>은 이번 사태를 “향후 종합편성PP로 채널이 늘어나고 민영미디어렙을 통한 광고수주전이 가열될 경우 ‘국민의 볼 권리’보다 ‘자사이익’에 매달린 방송사간 무한경쟁의 폐해를 보여주는 사례”로 지적했다.

현재 SBS는 2016년 하계올림픽까지 IOC에 7250만달러를 주고 단독 중계권을 확보했고 올해 남아공월드컵과 2014년 월드컵 중계권도 1억4000만달러에 사들인 상태다. 경향은 그러나 “종편PP를 준비 중인 신문사들도 향후 지상파와 함께 올림픽, 월드컵은 물론 메이저리그, 프리미어리그 등 해외스포츠 중계권 확보경쟁에 뛰어들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중계권료로 해외에 유출되는 외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 <경향신문> 2월 17일 28면
경향은 또 “방송사들이 최근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은 잇따라 폐지하거나 축소하면서 스포츠경기 중계권 확보에 열을 올리자 ‘3S정책’의 부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1980년대 신군부가 국민들의 비판의식을 마비시키기 위해 스포츠, 섹스, 스크린(외화)의 방송 노출을 늘린 것과 비슷한 흐름이 다시 나타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경향은 “실제로 정부 의도와 상관없이 지상파와 맞먹는 종편채널이 하반기에 추가로 등장하고 ‘민영 미디어렙’ 등장으로 광고수주경쟁이 치열해질 경우 방송 콘텐츠의 선정성과 오락성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특히 종합편성PP의 경우 지상파와 달리 자체프로그램 제작비율이 20%만 넘으면 편성규제에 걸리지 않는다는 특혜를 받고 있어 손쉽게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는 스포츠나 외화, 외국드라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한겨레>와 <동아일보>는 사설을 실어 이번 ‘올림픽 방송 파행’에 대해 비판했다. 한겨레는 “밴쿠버 겨울올림픽에서 초반부터 한국 선수들이 선전을 펼치고 있으나, 이런 모습이 지상파 방송을 통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과거와 같은 방송 3사의 과도한 중복 편성도 문제지만, 공영방송들이 올림픽 소식을 이렇게까지 외면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제라도 SBS는 방송사간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공조 방안을 정착시키는 데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면서 “방송사 사이의 자율 협의가 안 된다면 정부라도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아일보> 역시 “SBS가 스포츠중계 시장을 독점하고 KBS와 MBC는 올림픽 보도를 외면함으로써 시청자는 채널선택권을 잃었다”며 “고액의 독점 중계권료를 지불한 SBS가 지금에 와서 단독 중계를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KBS와 MBC에 올림픽 뉴스보도를 위해 필요한 화면은 인색하지 않게 제공해주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했다. 동아는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해서도 “외화 낭비를 막고 국민의 시청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사전에 적극적인 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동아에 따르면 SBS는 대회 초반 한국 선수들의 선전이 이어짐에 따라 2010 밴쿠버 겨울올림픽 중계를 당초보다 약 22시간 늘려 모두 218시간 편성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KBS와 MBC는 밴쿠버 올림픽 관련 뉴스를 단신으로 내보내다 이날 메인뉴스에서 모태범 선수가 금메달을 딴 소식을 SBS 영상과 함께 톱뉴스로 보도했다.

국립극장 또 ‘코드 지원’ 논란

경향은 “국립극장이 현재 공연 중인 뮤지컬 <요덕스토리>에 이어 반공 이데올로기를 앞세운 작품을 잇달아 무대에 올리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또 “(국립극장은) 이들 작품을 공동주최하면서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최문순 의원실(민주당)은 16일 “국립극장의 지난 3년간 공동주최 심의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유독 특정 정파적 성향을 띤 작품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극장은 뉴라이트단체인 (사)문화미래포럼(대표 정용탁)이 신청한 여성악극 <아! 나의 조국>(하늘극장·3월5~7일), 육군본부가 한국뮤지컬협회와 공동제작하는 뮤지컬 <생명의 항해>(해오름극장·8월21~29일) 등을 무대에 세운다. <아! 나의 조국>은 소설가 복거일씨(전 문화미래포럼 대표)가 연출한 여성국극으로 북한에서 포로생활을 하다 조국에 돌아온 조창호씨의 인생역정을 그린 작품. <생명의 항해>는 한국전쟁 당시 흥남부두에서 피란민 1만4000명을 태운 미국 국적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항해기로 미군의 박애정신을 부각한 작품이다.

최 의원 측은 “일반적으로 국립극장 대관은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대관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되지만 <요덕스토리>와 <아! 나의 조국>의 경우 ‘수시 접수된 작품은 서면심사한다’는 내부규정을 편법적으로 적용해 대관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국립극장 측은 “수시 대관작이어서 극장장과 공연기획부장 등 모두 5명의 내부인사로 이뤄진 소위원회에서 심의 후 대관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향은 “북한수용소의 참상을 그린 <요덕스토리>가 문화부로부터 10억원을 지원(경향신문 1월22일자 보도)받은 배경에는 심재철 국회 예산결산위원장(한나라당)의 청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난해 11월30일 열린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예결소위 회의록 내용을 공개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은 “<요덕스토리> 같은 경우는 우리 예결위원장이 민원한 것이기 때문에 예결위까지만 가면 무조건 살아남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심 의원은 이에 대해 “민원을 했는지 안 했는지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회의록에 그렇게 기록돼 있다면 심 의원이 부탁한 게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한나라당을 주축으로 한 31명의 국회의원이 지난해 결성한 <요덕스토리> 후원회의 한 사람이다.

▲ <한국일보> 2월 17일 4면
한국, ‘MB정부 문화행정 파행’ 짚어

최근 잇따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 행정에 대해 <한국일보>가 ‘MB정부 문화행정 파행’이란 제목의 기획 기사를 실었다.

한국은 먼저 ‘코드 인사’ 문제를 지적했다. 한국은 “현 정부 출범 직후인 2008년 3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노무현 정부 때 임명된 문화예술계 단체장들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하면서 진보 성향 기관장들에 대한 솎아내기가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진보 성향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공동의장 출신인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이 그 해 11월, 민중미술 화가인 김정헌 한국문화예술위원장이 12월 해임됐다. ‘좌파의 온상’으로 몰린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황지우 총장도 2009년 5월 사퇴했다. 2008년 8월 정연주 KBS 사장 해임을 필두로 언론계 인사에 대한 물갈이도 진행됐다. 김정헌 위원장, 정연주 사장은 해임에 불복해 법정 공방을 벌였고 각각 해임무효 소송에서 승소했다.

한국은 “반면 뉴라이트 계열 인사 등 친정권 성향 인사들을 위한 자리 나눠주기 의혹도 불거졌다”고 전했다. 지난달 진보 성향의 한국독립영화협회가 8년 간 관리하던 영상미디어센터 운영자 공모 과정에서 잡음이 난 것이 대표적이다.

한국은 또 “정부 지원금으로 비판적 지식인들을 길들이려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면서 “기존 학술진흥재단 등을 통합해 출범한 한국연구재단의 행보가 의혹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에 따르면, 2008년 6월 시국선언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중앙대 독일연구소는 인문한국(HK)지원사업 해외지역 연구과제 분야의 1, 2단계 심사에서 모두 최고점수를 받았으나 탈락했다.

반면 친정부 성향으로 꼽히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예총)가 추진하던 예술인회관 건립사업은 재원 부족으로 12년간 중단됐다가 문화부가 2009년말 국고보조금 166억원 환수 조치를 철회한 뒤 국고 100억원 추가지원을 결정했다.

OBS, 서울송신 불허에 법적 대응 검토
경향 “‘종편탈락자 선물’ 의혹” 제기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OBS(경인방송) 역외재송신 확대 불허 결정에 대해 해당 방송사가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등 파장이 일고 있다. 여러 가지 정치적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9일 전체회의를 열어 여야 방통위원 3 대 2 표결로 경기·인천지역 지상파방송 OBS의 서울 전역 역외재송신 확대 신청을 허가하지 않았다. 방통위는 역외재송신 허용 여부를 올 하반기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OBS는 현재 서울의 1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통해 160만 가구에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방통위는 기존 13개 서울 송출 연장은 승인하면서 나머지 14개 지역 확대는 인정하지 않았다.

경향은 “방송통신위가 ‘지방선거’와 ‘종편사업 탈락자 달래기’ 등 다목적 카드로 OBS를 활용하기 위해 역외재송신 허가를 고의로 늦추고 있는 게 아니냐는 여러 정치적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OBS는 역외재송신허가가 연기됨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게 됐고 벌써부터 종편사업에서 탈락하는 신문사와 짝짓기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경향은 “일부에서는 ‘언론장악 시나리오’설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방송광고시장 규모로 볼 때 종편을 1~2개 이상 허가해주기 힘들다고 판단한 정권이 종편탈락 신문사 배려 몫으로 YTN과 함께 OBS를 활용하기 위해 역외재송신을 보류시켰다는 것이다. 경향은 “실제로 종편을 준비 중인 조선·동아·중앙일보사 가운데 한 곳이 보도전문채널(YTN)로 방향을 바꾼다는 설과 함께 종편심사에서 탈락한 나머지 한 곳에는 역외재송신 승인조건으로 OBS와 짝짓기를 유도할 것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 <한겨레> 2월 17일 28면
엄경철 KBS 본부장
“뉴스·프로그램 감시, 견제, 비판 역할에 최선”


한겨레가 지난 10일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장에 선출된 엄경철 기자를 인터뷰했다. KBS 본부는 기존 노조를 대신해 기자와 PD들이 주축이 돼 지난해 말 구성된 새 노조이다. 현재 800여명의 노조원이 가입해 있다.

엄경철 본부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뉴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감시와 견제·비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KBS를 본연의 공영방송 자리로 되돌려놓을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엄 본부장은 △한국방송 관제화 저지·방송 독립성 확보 △보도 공정성·제작 자율성 쟁취 두 가지를 새 노조의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새 노조는 편성위원회와 공정방송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엄 본부장은 “여당은 6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한국방송 보도를 친정부적으로 끌고 가려 할 것이기 때문에 새 노조는 지방선거에서 선명한 싸움의 지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4월 중 선거방송감시단을 꾸려 가동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김인규 사장 반대 투쟁도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선거참모 출신 사장으로는 공영방송의 근간인 ‘권력으로부터의 독립’ 원칙을 지킬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취임 이후 인사의 부당성, 프로그램의 질적 하락 방치” 등 각종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알려 ‘낙하산 사장’의 부당성과 폐해를 부각시킨다는 구상이다.

엄 본부장은 “정권에 의한 언론자유의 훼손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며 “때문에 최근 ‘문화방송 사태’도 문화방송만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은 공영방송 제도의 분리·훼손이 이뤄지는 과정으로, 문화방송마저 한국방송의 전철을 밟게 된다면 한국 언론은 사망선고를 받는 셈”이라며 “집회, 농성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문화방송 노조와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 자사 기자 표절 사건 공개

미국 뉴욕 타임스(NYT)는 15일(현지시간) 자사 기자가 “타 언론의 기사를 도용했다”고 공개했다. 문제의 기자는 경제 분야를 담당해온 자커리 쿠에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NYT는 이날 정정란 ‘편집자 주’를 통해 쿠에가 “월스트리트 저널(WSJ)과 로이터통신, 그 외 몇몇 언론의 기사 자구·단락을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자신의 기사에) 재사용했다”고 공개했다.

NYT는 “별도의 사실 확인을 했더라도,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타 언론의 기사를 베끼는 것은 NYT 정책과 언론의 기본 원칙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NYT는 2003년에도 자사 기자의 기사 표절, 취재원 발언 조작 등의 사실을 공개하고, 1면에 장문의 사과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