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정기총회에서 선출 … "2차 저작물 권리확보 최우선 과제"

한국독립PD협회 신임 회장에 이홍기(50) 독립PD가 선출됐다. 이 PD는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독립PD협회 정기총회에서 3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단독후보로 나선 이홍기 회장은 MBC 특집 <화교, 작은 사회의 이야기>, KBS <일요스페셜-만행,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등 다수의 작품을 연출했으며, 1998년 방송위원회 우수프로그램상과 보리문화 방송상, 2001년 방송위원회대상 ‘프로그램기획부문’을 수상했다. 현재는 (주)와이드프로 대표를 맡고 있다.

▲ 이홍기 신임 독립PD협회장이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독립PD협회 안재민
이홍기 신임 회장은 “역대 집행부가 불모지에서 조직을 만들고 독립PD들이 떳떳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면, 3대 집행부는 이제 씨앗을 뿌리겠다”고 당선소감을 밝혔다. 이 회장은 특히 “창작자로서 독립PD들의 권익 확보에 주력하겠다”며 “재방료 등 2차 저작물에 대한 권리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홍기 회장은 이를 위해 저작권특별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집행부를 대폭 강화했다. 회칙을 개정해 기존 3개였던 상임위원회도 6개로 늘렸다. 박봉남 PD는 수석부회장을 맡았고, 김세건 PD는 사무처장에 임명됐다. 집행부 임기는 2년이다.

▲ 제3회 한국독립PD상 시상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수상자들. ⓒ독립PD협회 안재민
한편, 이날 총회에 앞서 제3회 한국독립PD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다큐 부문은 △최우수상=OBS <가족> ‘여보게, 내 영감의 마누라’(박혁지) △우수상=KBS <환경스페셜> ‘동물복지를 말하다’(김도훈)가 수상작으로 선정됐고, 시사·교양부문은 △최우수상=MBC Life <인생풍경 休> ‘당신의 우주는 어디입니까’(서장석) △우수상=MBC <닥터스> ‘빨간 고무장갑 아줌마 희숙씨의 거북손’(이승구)이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암스테르담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와 한국PD대상에서 좋은 성적을 낸 <인간의 땅> 제작진은 특별상을 받았고, 언론자유와 방송의 공영성 확보에 기여한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도 같은 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독립PD협회는 ‘독립PD 실태조사’ 보고서를 낸 이종구 성공회대 교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고, 최영기 2대 협회장과 지원준 PD는 공로패를 받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