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지, 나폴레옹·한니발 같은 명장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KBS 창립특집 3부작 ‘고선지 루트’ 장영주 PD

고선지. 고구려 유민 출신으로 당나라 군대를 이끌었던 그를 아는 이는 많지 않다. 특히 그가 최초의 동서양 전쟁으로 불리는 ‘탈라스 전투’의 총사령관이었고, 결과적으로 종이 전파 등 동서 문명 교류에 역할을 했다는 사실 역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지난 3일~5일 3부작으로 방송된 KBS <고선지 루트>(연출 장영주, 송영석)는 대중에겐 다소 ‘생소한’ 고선지 장군을 주목했다. 9년 전 그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던 장영주 PD가 다시 한 번 그를 대중 앞에 불러왔다.

두 번씩이나 고선지를 다룬 이유에 대해 장 PD는 “한국과 관련된 인물 중 세계사와 직접 맥이 닿아 있는 사람은 고선지가 거의 유일하다”면서 “고선지는 중국사에서도, 세계사에서도 주목받는 장군”이라고 말했다.

9년 전 고선지를 소개하는 데 주력했던 장 PD는 이번엔 1200여 년 전 고선지가 갔던 원정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방법을 택했다.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이집트, 시리아, 요르단 등 드넓은 원정길이다.

▲ 장영주 KBS PD ⓒPD저널
원정길 자체가 방대한 만큼 가는 곳마다 어려움이 따랐다. 당시 고선지가 갔던 길을 한 번 따라 가는데 서로 다른 나라의 국경 3~4개를 넘어야 했고, 입국허가를 받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특히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돼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취재 허가를 받는 데만 두 달 반이 걸렸다.

10개월 동안 제작을 마쳐야 했기에 시간에 쫓기는 일정이 계속됐다. 장 PD는 “이렇게 어려울 줄 알았으면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장 PD는 “고선지를 이해하기 위해선 직접 현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외국 학자들의 논문에서 고선지를 나폴레옹이나 한니발과 같은 명장으로 평가하는데 그것을 확인하는 데 가장 필요한 방법은 현장에 직접 가보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렇게 고선지의 서역 원정로 1만 km가 화면에 담겼다.

탈라스 전투를 비롯해 고선지가 행했던 대규모 전투들도 재연됐다. 이제는 역사책 속에만 존재하는, 그것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인물을 보여주기 위해 중국 배우를 출연시켜 고선지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고선지를 어떻게 쉽게 알리고, 이야기하느냐가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할 것 같다”는 생각에 “시청자들의 상상을 오히려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선택한 방법이다. 덕분에 시청자들은 비교적 쉽게 고선지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 KBS <고선지 루트> ⓒKBS
물론 아쉬움도 크다. 전쟁 영웅을 다루는 다큐멘터리이니 만큼 전쟁 이야기를 더 많이 담고 싶었던 것이 장 PD의 욕심이었다. 실감나는 전투 장면을 많이 넣고 싶었으나 그에게 주어진 제작비로는 불가능했다. 그는 “100% 해외 제작 다큐임에도 순수 다큐를 만들 정도의 예산으로 제작했다”면서 “예산과의 전쟁이었다”고 털어놓았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발전기금 지원을 받아 제작된 <고선지 루트>는 부족한 제작비를 KBS의 지원으로 충당하려 했다. 그러나 긴축 재정을 실시하던 이병순 전 사장 당시여서 이는 쉽지 않았다. 결국 생생한 전쟁 장면은 일부 포기했고, 4부작으로 기획했던 방송도 3부작으로 내보낼 수밖에 없었다.

결코 만만치 않았던 촬영과 부족한 제작비 등을 이겨내며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고선지 루트>. 그런 <고선지 루트> 방송을 통해 장 PD가 바라는 바는 소박했다. “시청자들이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 당나라로 끌려갔던 사람 중에 고선지 같은 사람이 있었구나, 그 사람이 세계사에 큼지막한 터닝 포인트와 접목돼 있구나, 그 정도만 알았으면 한다”는 것.

그러면서 그는 “<고선지 루트>가 너무 아쉬워서 다시 정말 괜찮은 프로그램을 하나 더 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조선 판 사랑과 영혼-400년 전의 편지>, <풍납토성 지하 4미터의 비밀> 등 지난 12 년 동안 역사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온 장 PD는 다음에도 역시 “역사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