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도 넘은 4대강 ‘침묵’ 카르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동아투위 사건 발생 35주년, 다시 생각하는 ‘언론자유’

17일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동아투위) 사건이 발생한 지 35년이 된다. 언론자유를 외쳤던 언론에 대한 박정희 정권의 광고탄압과 언론인 해직은 35년이 지난 지금 어떤 의미일까.  동아투위는 이날 오후 3시 프레스센터에서 그간 숨진 이들에 대한 추도식과 함께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KBS·MBC ‘친정부’ 사장 오자마자 4대강 비판 보도 ‘뚝’

<경향신문>은 28면 <지상파 3사, 4대강 보도 ‘침묵의 카르텔’> 기사에서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친여·보수신문만이 아니라 지상파 방송 3사의 침묵이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50% 이상이 반대하는 4대강 사업의 첫 삽을 뜨자마자 ‘중금속 퇴적토 발견’ ‘대규모 침수 피해 우려’ ‘졸속설계’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방송사들이 이를 외면 혹은 축소하는데 급급하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주엔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천주교 사제단 1104명의 공동선언문과 천주교 최고의결기구인 주교회의 반대 입장도 전혀 보도하지 않거나 간추린 단신으로만 처리했다.  

▲ 경향신문 3월 17일 28면

기사에 따르면 천주교 주교회의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의제에 대해 선명한 입장을 밝힌 것은 1980년대 민주화 운동 이후 거의 처음 있는 일이지만 KBS와 MBC 9시 뉴스는 부산여중생 살해사건을 시시콜콜 중계하는 일에만 열을 올렸다. SBS는 아예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지난 8일 천주교 사제단 1104명이 공동성명을 냈을 때도 3사는 침묵했다.

경향은 “4대강 사업에 대한 방송사들의 침묵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사업은 정치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난 뒤 뚜렷해졌다”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반까지만 해도 KBS는 4대강 사업 관련 보도에서 최소한 찬반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지난 11얼 24일 이 대통령 특보 출신의 김인규 사장이 취임한 이후 최근까지 100일이 넘도록 정치권 공방 외 4대강 사업의 문제점에 접근하는 리포트를 단 1건도 내보내지 않았다.

SBS도 지난해 11월까진 한 달 사이 4대강과 관련해 5건의 리포트를 내보냈지만 이후 석 달 동안은 단 2건에 그쳤으며, 지난 2월 중반까지만 해도 4대강의 문제를 짚은 리포트를 내보냈던 MBC는 지난 2월 26일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4대강 관련 기획을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경향은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의 말을 인용, “4대강 사업의 진실이 외면되고 있는 것은 정권 창출에 앞장섰던 인물들이 언론사 상층부를 장악한 데 따른 필연적 결과로, 환경재앙을 막지 못하면 언론도 함께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PD수첩> 4대강 문제점 보도…방문진·김재철 사장 반응은?

4대강 사업 관련 지상파 방송 3사의 잇단 침묵 속에 MBC <PD수첩>이 지난 16일 ‘4대강 사업 중간점검-낙동강 기로에 서다’ 편을 통해 경남 함안보 건설 현장에서 발견된 퇴적토 오염문제 등을 집중 조명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경향은 “<PD수첩>의 4대강 기획은 지난해 12월 1일 ‘4대강과 민생예산’ 편이 방영된 이후 3개월 만으로, 당시 보도는 보수 시민단체들로부터 ‘불공정 방송’을 이유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에 민원이 제기돼 지난 1월 27일 제재(권고) 결정을 받은 바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이 같은 상황 탓인지 <PD수첩> 제작진은 이번 방송에서 가능한 정부의 반론권을 충분히 보장하는 등 객관성에 초점을 맞춘 흔적이 역력했다. 그러나 경향은 “최근 경영진 개편 이후 MBC의 비판적 시사프로그램에 대한 ‘손보기’가 예고돼 있는 상황에서 <PD수첩>이 움츠리기보단 정권에 불편한 이슈를 정면으로 다뤄 눈길을 끈다”고 의미를 짚었다.

이어 “<PD수첩>을 MBC의 대표적인 편파·불공정 방송으로 규정해 온 방문진과 노조 사이에서 외줄타기를 하고 있는 김재철 신임 사장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 한겨레 3월 17일 17면

 지방선거 앞두고 MB ‘선물’에 입 막힌 지역언론

<한겨레>는 17면 <MB ‘선물 보따리’ 투하…입 막힌 지역언론> 기사에서 “지방선거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의 잇단 지역 나들이가 정부의 ‘지역언론 집중공략 행보’와 맞물리며 정부 비판보도를 약화시키고 있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선심성 지역 발전 약속과 정부·여당 고위층들의 지역언론 연쇄 간담회 개최 및 정부 광고 배정을 겹겹으로 배치하며 지역언론 논조를 정부에 유리하게 끌고 있다는 것이다.

기사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지난 2월 5일과 9일 경기도 안산·충북을, 이달 5일과 10일, 15일엔 대구와 대전, 강원도 춘천을 연이어 방문했다. 충북과 대구에선 각각 경제자유구역 지정, 청주공항 지하철 연결과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언급했고, 대전에선 충청권 광역교통망 구축이란 ‘통 큰 선물보따리’를 풀었다. 야당들은 ‘지방선거용’이라고 비판했지만 해당 지역 언론들의 보도는 환영 일색이었다.

<한겨레>는 “특히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거세게 반발해왔던 충청 지역 언론들의 보도 태도는 주목할 만하다”며 “이 대통령 방문 이튿날인 2월 10일 <충청일보>와 <충청매일>, <충청타임즈>는 각각 ‘전폭지원…충청발전 기폭제’ ‘선물 보따리 푼 이명박 대통령’ ‘선물 보따리 기대 이상’으로 1면 머리기사 제목을 뽑았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충청 지역 언론의 비판논조 약화를 대통령 및 정부·여당 고위 인사들의 거듭된 방문과 정부의 ‘언론 관리’가 합작해 빚어낸 결과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세종시 수정안 논란 과정에서 정운찬 총리와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 윤진식 청와대 정책실장,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주호영 특임장관,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등이 줄줄이 충청을 찾아 지역언론 대표나 편집·보도국장단과 간담회를 했다는 것이다.

또 “정부가 집중적으로 푼 광고도 지역언론의 입을 단속하고 있다는 지적”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국무총리실은 수정안 발표 직후인 1월 12일 충청지역 12개 일간지(6억 6000만원)를 포함해 전국 지역일간지에 11억여원, 충청권 지상파 방송에 4억여원의 홍보 광고를 집행했고, 이 대통령이 충북을 방문한 지난달 9일부턴 ‘3일 연속 광고’를 충청권 14개 일간지에 낸 것을 비롯해 2억 8000여만원을 지출했다.

문화부, ‘회피 연아’ 동영상 유포 누리꾼 고소

▲ 한겨레 3월 17일 12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이른바 ‘회피 연아’ 동영상을 유포한 누리꾼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한겨레> 12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16일 “문화부가 지난주 동영상을 올린 누리꾼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며 “해당 아이디를 쓰는 누리꾼의 신원을 확인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동영상은 지난 2일 밴쿠버 겨울 올림픽이 끝난 뒤 귀국하는 김연아 선수에게 유인촌 장관이 꽃다발을 목에 걸어준 뒤 포옹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자 김 선수가 회피하는 듯한 장면을 담고 있다.

<한겨레>는 “문화부는 경찰에 낸 고소장에서 ‘유 장관은 꽃다발을 건네면서 축하하려고 했는데 마치 성추행을 하려는 듯한 모습으로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렸기 때문에 명예훼손 혐의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은 ‘지나친 통제’라며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 ‘독도발언’ 논란 해명 촉구

<한겨레> 2면 기사에 따르면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발언’ 보도가 사실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등 야당들이 대통령의 직접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 송영길 최고위원과 이재명 부대변인은 16일 <요미우리>에 대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 국민소송단 대표들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 의원들도 소송에 가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강력한 시정조치 요구나 제재조치 없이 그냥 간다면 신문은 인류의 역사기록이기 때문에 나중에 정말 어떤 논란이 될 때 <요미우리> 기사가 매우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수도 있다”며 정정보도를 포함 법적대응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2008년 7월 <요미우리> 보도 직후 일본 외무성이 사실이 아니라고 했는데, 재판 당사자인 신문사의 주장에 더 큰 관심을 갖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