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들도 “영진위 정상화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종환 시인, 원수연 만화가 등 341명 참여 … “사업자 공모 너무나 정치적”

영화인에 인어 문화예술인들도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조희문)의 독단적인 행보에 우려를 나타냈다. 영진위는 잇단 사업자 공모 논란과 한국영화아카데미의 파행적 운영으로 비판의 중심에 서있다.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17일 성명을 내 “영진위의 비상식적인 파행행정”에 우려를 나타내며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번 성명에는 도종환 시인, 원수연 만화가, 노순택 사진작가, 강내희 문화연대 공동대표 등 문화예술계 인사 341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시작된 영진위의 공모제는 그 과정이 너무도 정치적이었고 비상적이었다”며 “사업자 선정에만 급급해 그간 영화계를 비롯한 문화예술계가 축적한 성과를 파악하지 못한 영진위의 무능력함이 이번 공모를 통해 명백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문화예술인들은 “현재 영진위는 영화계와 소통은커녕 최소한의 의견수렴도 없이 비민주적인 절차로 오히려 영화계의 퇴보를 조장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자세로 영화인들과 함께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이다.

[성명]영화진흥위원회가 초래한 한국 영화계의 혼란과 파행을 우려한다
- 영화진흥위원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문화예술인 입장


지난 3월 16일 <영화진흥위원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1천 영화인 선언>이 발표되었다. 영화인들은 이번 입장발표를 통해 독립영화전용관, 영상미디어센터, 시네마테크에 대한 공모의 문제점과 한국영화아카데미의 비정상적인 운영방안 등 최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행보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영화인들은 현재 한국 영화계의 발전을 도모해야할 민간자율기구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영진위가 다시금 올바른 자리를 찾아갈 것을 촉구하였다.

이번 영화인들의 입장발표에 대해 문화예술인들은 깊은 공감을 표하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들을 영진위가 책임 있게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 왜냐하면 이 모든 사태를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영진위의 비상식적인 파행행정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번 영진위의 행보를 비판하는 지점은 사회적이고 상식적인 차원에서의 공모제, 그 본래 취지 자체가 아니다. 철저히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출발하여 시작된 공모제가 그 과정에 있어서도 너무도 정치적이었고 비상식적이었기에 비판을 하는 것이다. 또한 “사업자 선정”에만 급급하여, 그간 영화계를 비롯한 문화예술계가 다양성, 독립성, 자율성을 기반으로 수년에 걸쳐 축적해온 사회적 성과와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조차 못한 영진위의 무능력함이 이번 공모제를 통해 명백히 드러났다.

이러한 영진위의 무리한 공모제 추진과정과 그 결과는 공모제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객관성, 전문성, 투명성을 상실하고, 오로지 정치적 이해관계를 충족시키기 위한 비리와 조작만이 난무하였다. 이로 인해 이번 영진위의 행보는 영화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계를 비롯한 시민들에게도 아무런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영진위는 영화계와 소통은커녕 최소한의 의견수렴도 없이 비민주적인 절차로 오히려 영화계의 퇴보를 조장하고 있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정책과 사업이 생산되어야 할 기관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종속당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는 한 한국 영화계의 미래는 암담할 뿐이다.

이에 영진위는 이번 공모제에 대한 영화인들의 우려와 문제제기를 겸허히 받아드리고,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자세로 영화인들과 함께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현재와 같은 영진위의 일방적이고 파행적인 행보는 한국 영화계에 혼란과 실패만을 양산할
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10년 3월 17일
영화진흥위원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문화예술인 일동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