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동아 “MB 독도발언, 사실과 ‘아주’ 달라”

KBS 교향악단 상임지휘자에 함신익씨 내정… 단원들 반발

<경향신문>은 “5년여간 공석이던 KBS 교향악단의 새 상임지휘자에 함신익씨(52)가 내정됐으나, 교향악단 단원들이 이에 반발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는 18일 “선정위원회 심사 결과, 함신익씨가 최고 점수를 얻어 상임지휘자 후보로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교향악단 운영을 맡고 있는 시청자사업팀 진종철 팀장은 “함씨가 스위스 출신 지휘자 마티아스 바메르트와 마지막까지 경합해 근소한 점수 차로 1위를 차지했다”며 “최종 계약만 남겨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 3월 19일 경향신문 19면
함씨는 건국대 음대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 대학과 이스트먼 음대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았다. 1995년부터 예일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예일 필하모니아’를 이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01년부터 6년간 대전시립교향악단 음악감독을 지냈다.

하지만 단원들은 “교향악단의 재도약을 이끌기에는 함씨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또 “함씨에게 우호적인 인사들이 선정위원회에 다수 참여했다”며 심사 과정에도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이다. 선정위원회는 사측 2명, 교향악단 단원 2명, 외부인사 3명으로 이뤄졌으며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심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 팀장은 심사 과정에 대해 “연주 동영상을 자료로 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1~4차 심사에 단원 대표로 참여했던 김복수 악장과 이철웅 수석은 마지막 5차 심사에는 불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재철 MBC사장 “독립성 훼손” 해명 요구

MBC 김재철 사장이 인사외압 의혹을 시사한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김우룡 이사장의 ‘신동아’ 인터뷰 발언을 MBC의 독립성과 자존심을 짓밟은 처사로 강도높게 비난하면서 공개 해명을 요구했다.

<경향신문>은 “이로써 김 사장에게 MBC 내 좌파척결을 위해 ‘청소부’ 역할을 시켰다는 김 이사장의 발언이 MBC 경영진과 방문진 간의 정면대결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다.

김 사장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관계회사 사장단 인사는 방문진의 협의사안으로 김 이사장을 한두 번 만난 적은 있지만 인사 자체는 MBC 사장 권한으로 ‘청소부’ 역할 주장은 들은 적도 들을 이유도 없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김 이사장이) 왜 이런 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공영방송인 MBC와 사장인 나, MBC 구성원들을 매도하고 자존심을 짓밟은 처사에 대해 심히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또 “공영방송 MBC의 독립과 중립성을 훼손할 경우에는 권력기관이든 방문진이든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김 이사장의 해명이 충분하지 않다면 공영방송 MBC의 위상을 세우고 구성원들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회사가 취할 수 있는 조처를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김 사장은 신동아 기자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사장이 인사외압 의혹에 대해 이처럼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은 최근 계열사 사장단 인사에서 징계전력이 있는 보수인사가 중용되는 등 내부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더 이상 물러서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겨레>에 따르면 MBC 노조는 18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와 김우룡의 MBC 장악 음모는 몸통이 드러났다”며 “청와대는 먼저 누가, 언제 김재철 사장의 조인트를 깠는지, 이 모든 과정의 지휘자는 누군지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들을 단죄하라”고 요구했다. 이근행 노조위원장은 “MBC 구성원에게 참을 수 없는 모욕을 안겨준 김우룡 이사장과 김재철 사장이 물러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4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성명에서 “이명박 정권은 김우룡 이사장에게 청부업을 맡겨 국민적 공황 사태를 부른 중범죄 행위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한 이 정권 사람들의 추태는 분노를 넘어 모멸감을 느끼게 한다”며 방송에서 손을 떼라는 성명을 냈다. 야당 쪽 방문진 이사들도 김 이사장 사퇴 요구를 위한 긴급이사회 소집을 요구했다.

한편 MBC는 19일 방문진 이사회에서 김 이사장의 해명 내용을 본 뒤 향후 대응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엄기영 전 MBC 사장 “구성원들 얼마나 참담하겠냐”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엄기영 전 MBC 사장의 사퇴 배경엔 이명박 대통령과 엄 전 사장 간의 ‘의미심장한 대화’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17일 발행된 <신동아> 4월호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엄 사장과 막걸리 먹으면서 ‘조만간 엄 사장에게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라고 언질을 줬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1월27일 MBC에서 열린 ‘대통령과 대화’를 마친 뒤 MBC 경영진 및 청와대 참모 등이 모여 막걸리를 마시던 자리에서 “엄 사장의 거취와 관련해 이 대통령과 엄 사장 사이에 의미심장한 대화가 오갔다”며 “며칠 뒤 엄 사장이 자기와 본부장들 사표를 (나에게) 들고 왔다. 엄 사장은 (대통령의 얘기를 듣고) 자기 사표는 반려될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반면 엄 전 사장은 김 이사장의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18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말도 안 된다. 그런(대통령으로부터 좋은 일 있을 것이란) 얘기는 못 들었다”며 “토론회 끝난 다음이니까 ‘잘했다’는 정도의 이야기만 했다”고 반박했다.

엄 전 사장은 “방문진에서 ‘뉴 MBC 플랜’으로 압박하고 이사들 전원 사표 내라고 해서, 임원회의에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그렇게 했다”고 사표 제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김 이사장의 <신동아> 인터뷰 내용에 대해선 “당혹스럽다”며 “MBC가 이렇게까지 되다니 참담하다. 구성원들은 얼마나 참담하겠냐”고 말했다.

동아 “MB 독도발언, 사실과 ‘아주’ 달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명박 대통령과 일본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의 대화를 실은 2008년 7월 15일자 기사에서 후쿠다 총리가 “독도를 (교과서 해설서에 일본 영토로) 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자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확인한 결과 아사히신문의 당시 기사 내용은 요미우리와는 ‘조금’이 아니라 ‘아주’ 달랐다”고 보도했다.

2008년 7월 9일 일본 도야코(洞爺湖)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 기간에 이뤄진 한일 정상 간 환담은 15분간 배석자 없이 선 채로 이뤄졌다. 아사히신문은 문제의 요미우리 보도와 같은 날짜인 7월 15일자 2면 ‘時時刻刻 (시시각각)’이라는 분석 기사에서 중학교 사회과 신학습지도요령해설서의 독도 기술 문제에 대한 후쿠다 야스오 총리의 고민을 전하면서 “총리의 딜레마가 깊어진 것은 9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대화였다. 이 대통령은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독도 문제를 기술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총리는 ‘일본 입장을 해설서에 쓰지 않으면 안 된다’고 대답했으나 이 대통령도 ‘지금은 시기가 나쁘다’라며 물러서지 않았다고 한다”고 썼다.

▲ 3월 19일 동아일보 A3면
아사히신문의 보도는 ‘이 대통령 심각한 우려 전달→후쿠다 총리가 일본 입장 언급→이 대통령 양보 거부’라는 취지였으나 ‘우익’ 성향인 요미우리는 후쿠다 총리가 기술 방침을 ‘통보’했고 이 대통령이 ‘기다려 달라’고 했다고 몰아갔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이 대통령이 ‘지금은’이라는 말은 한 것 아니냐”고 지적한다. 

<동아>는 “요미우리를 상대로 한 소송을 주도한 ‘국민소송단’의 대표자들은 정치 성향상 현 정부에 반대하는 사람들”이라고 소개했다. 주도자는 ‘이명박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대표’인 백은종 씨와 ‘민주회복직접행동 대표’인 채수범 씨 등으로 ‘반MB’ 활동을 꾸준히 펼쳐온 인사들이고, 소송단의 소송대리인은 변호사인 이재명 민주당 부대변인이라는 것이다.

청와대는 당시 일본 정부가 공개적으로 부인했고 요미우리가 기사를 삭제한 것 자체로 사실무근임이 명백해지고 논란 자체가 종결된 사안이라고 설명한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해당 신문사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소송 등이 오히려 독도를 국제분쟁화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최시중 “KBS 수신료 하반기 인상”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KBS 수신료 인상과 함께 조선, 중앙, 동아일보 등 친여·보수 신문사들이 준비 중인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도 연내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경향신문>은 “최 위원장이 KBS 수신료 인상과 종편채널 사업자 선정을 올 하반기 추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KBS 수신료 인상이 종편채널에 수천억원의 광고재원을 몰아다주는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논란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최 위원장은 18일 KBS 수신료 인상과 관련, “KBS이사회가 경영합리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내달까지는 결론을 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가능하면 이르게 올 하반기에라도 인상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신문방송편집인협회가 주최로 제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현재 2500원 인 수신료의 구체적인 인상수준에 대해 “월 5000~6000원 이 적당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채널 선정과 관련, “개인적으로 올해 안에 결론을 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3월 말이나 4월 초쯤 실무 태스크포스에서 만들어낸 타임스케줄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4월부터는 지방선거 분위기가 본격화되어 6월 지방선거를 넘길 수밖에 없으며, 지방선거 이후에는 빨리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3월 19일 동아일보 A6면
최 위원장이 이처럼 KBS 수신료 조기인상 계획과 종편채널 사업자 선정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종편채널을 준비 중인 조·중·동 등 친여·보수언론들의 사업자선정 지연에 대한 불만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최 위원장은 “종편을 준비하는 회사 입장에선 많은 사람을 TF팀에 투입해 비용도 들고 짜증도 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종편 사업자를 1개로 할지, 일정수준 자격요건이 되면 1개부터 4개까지 (모두) 허가할지의 방안에 대해서도 실무자들이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언론·시민사회단체에서는 최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친정부 보도가 노골화되는 KBS에 안정적 재원을 마련해주고 친여매체가 준비 중인 종편채널에는 수천억원에 달하는 수신료 인상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구상이 구체화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월 출입기자들과의 신년인사 자리에서 “KBS 수신료 인상 시 7000억~8000억원 규모의 광고가 민간시장으로 이전되는 효과를 내 미디어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동아일보>는 종편 선정 절차가 미뤄지는 것에 대해 정치적 의혹이나 복선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이 여러 차례 나오자 최 위원장은 “후배 언론인 모임에 나와 감회가 새롭다. 뒷모습이 아름다운 선배로 남고 싶다. 종편 선정도 그런 마음으로 하겠다”며 눈시울을 붉혔다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선진국은 광고시장이 국내총생산(GDP)의 1%를 넘는데 우리나라는 0.8%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연내 방송광고 시간과 건수, 방송광고 금지품목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해 방송광고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003년 2조6000억 원이었던 방송광고시장이 지난해에는 1조9000억 원으로 줄어든 것은 세계 경제 위축과 기업 부진 때문이지, 방송광고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것은 아니다”라며 “종편 도입 등을 통해 방송광고 파이를 키우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앱스토어 뉴스부문 1위

조선일보의 ‘스마트 뉴스페이퍼(Smart Newspaper)’ 서비스가 출시 하루 만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트 뉴스페이퍼는 스마트폰을 통해 신문을 종이신문 편집 그대로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17일 조선일보가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종이신문을 넘기듯 한장 한장 조선일보를 넘기면서 보는 스마트 뉴스페이퍼의 ‘면별보기’ 기능을 이용한다. <조선>은 “이를 본 독자들은 ‘종이신문과 실시간 뉴스가 한 번에 해결되는 혁신적 서비스’라고 말했고, 미디어 전문가들은 ‘한국에서 가장 권위 있고 오래된 조선일보가 가장 혁신적인 ‘신문 읽기’ 모델을 제시했다’고 자평했다.

스마트 뉴스페이퍼는 서비스 이틀째인 18일 오후 2시부터 국내 앱스토어에서 뉴스 부문 1위(최신 다운로드 횟수 기준)로 올라섰다. SK텔레콤의 T스토어(앱스토어와 같은 기능의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같은 날 서비스를 시작한 다른 신문사보다 약 2배나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신동휘 CJ그 룹 부사장은 18일 아침 스마트 뉴스페이퍼 출시 소식을 보자마자 다운로드를 받았다고 했다. 그는 “화면이 너무 선명하고 페이지도 자연스럽게 넘어가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 3월 19일 조선일보 A8면
언론학계에서는 스마트 뉴스페이퍼가 신문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인 ‘어젠더 세팅’(의제 설정)을 회복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기사 제목의 크기, 기사의 양, 기사의 위치 등을 조절하는 편집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뉴스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하지만 인터넷 등장 이후 편집되지 않은 개별 기사를 텍스트 형태로만 보는 독자들이 늘면서 신문의 어젠더 세팅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민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장은 “신문이 인터넷이나 블로그에 비해 가장 뛰어난 강점은 바로 편집”이라며 “조선일보가 스마트 뉴스페이퍼를 통해 편집된 종이신문을 스마트폰에서 100% 구현했다는 것은 언론사에서 혁명적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선일보가 첨단 기술과 정통 저널리즘을 절묘하게 결합시켰다”고 말했다.

오바마-폭스뉴스 ‘맞짱 토론’

“당신 스스로 지난달 ‘추악한 과정’이라고 하지 않았나.”(바이어) “답을 하려는데 당신은 계속 내 말을 끊고 있지 않나.”(오바마)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17일 앙숙 관계인 폭스뉴스와의 생방송 인터뷰에서 진땀을 흘렸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 도중에 진행자인 브렛 바이어가 자주 반박하는 말을 던져도 집요하게 주장을 이어갔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17일 백악관 블루룸에서 열린 인터뷰는 대통령 중심제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과 비판매체의 언론인이 ‘계급장’을 떼고 한판 설전을 펼친 형식부터 파격적이었다. 내용은 인터뷰라기보다는 맞짱토론에 가까웠다. 바이어는 처음에 단 한 번 “대통령(미스터 프레지던트)”이라는 호칭을 쓴 뒤에는 오바마를 시종 ‘당신(you)’이라고 불렀다.

오바마는 보건의료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두었고, 바이어는 백악관과 민주당 지도부가 공화당 상원의원들의 의사진행방해(필리버스터)를 우회해서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과정상의 문제를 물고 늘어졌다. 백악관·민주당 지도부가 법안에 소극적인 의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지역구에 특혜를 준 사례를 꼬치꼬치 따지기도 했다.

오바마는 비밀주의와 밀실담합으로 인해 대중의 지지가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절차보다는) 의료보험 탓에 집을 잃거나, 파산하는 것을 더 걱정한다”고 강조했다. 바이어는 곧바로 폭스뉴스가 1만8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e메일 조사 내용을 꺼내들고 “법안이 우리 모두에게 좋다면 의회가 이를 통과시키기 위해 왜 협박과, 팔 비틀기 및 치사한 거래가 필요하냐”는 한 응답자의 주장을 소개했다.

오바마는 이에 “나는 하루에 4만통의 편지와 e메일을 받는다”면서 “법안 통과가 늦어지면서 서민들과 중소사업자들의 고통이 심해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팽팽하던 공방전은 백악관과 민주당 지도부가 보건의료개혁안 가운데 각 주에 할당한 특혜 쪽으로 옮겨가면서 오바마의 열세로 기울었다. 오바마는 하와이와 네브래스카주의 경우를 들어 해당 주에 필요한 조치들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바이어가 플로리다와 코네티컷, 몬태나 등 각 주별 조치들을 하나하나 따지고 들자 제대로 답을 하지 못했다.

오바마는 좋지 않은 뉴스도 접했다. 이날 발표된 갤럽 조사 결과 오바마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지지율이 46%, 반대율이 47%로 취임 뒤 처음으로 반대가 지지보다 많았다. 미 정치권이 최대 현안인 보건의료개혁안을 1년 넘게 끌면서 반대가 늘어나는 추세다.

TV의 진화, ‘바보상자’에서 ‘정보상자’로


<경향신문>은 “영화관에서나 볼 수 있던 3차원(D) 입체영상 시청뿐 아니라 동영상 검색과 음성·영상통화도 가능해졌다”며 “트위터 등 PC와 휴대전화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가 가능한 TV의 탄생도 눈앞에 다가왔다”고 보도했다.

18일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구글이 인텔, 소니와 손잡고 PC처럼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구글TV’를 개발 중이다.

구글TV는 트위터 같은 SNS와 검색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TV 채널 돌리듯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식을 채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PC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를 즐기고 게임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도 내려 받을 수 있다.

▲ 3월 19일 경향신문 15면
컴퓨터에 주도권을 내주던 TV가 통신망을 끌어안으며 다시 안방과 거실의 중심 기기로 자리잡기를 시도하고 있는 셈이다. 구글뿐만 아니라 애플 등 해외업체와 삼성전자, LG전자도 이 같은 기능의 ‘인터넷TV’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플은 2007년 ‘아이TV’를 선보였다. 당시 아이TV는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으나 애플은 여전히 인터넷과 TV를 접목한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에 이은 새로운 먹거리를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국내 처음으로 뉴스·증권 서비스가 가능한 인터넷TV를 내놓은 삼성전자도 이 분야를 눈여겨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8년 ‘파브 보르도 750’을 내놓았다. 풀HD LCD 방식의 인터넷TV로 뉴스나 날씨, 주식 정보는 물론 유튜브와 네이버 이용까지 가능하다.

업체들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모델을 인터넷TV에 적용하고 있다. 구글은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에 기반을 둔 TV를 선보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5일 세계 첫 ‘풀HD 3D LED TV’를 출시하며 TV용 앱스토어인 ‘삼성 앱스’를 적용한 인터넷TV 서비스도 내놨다. 삼성 앱스는 세계 100여개국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7월에는 한국과 미국 등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가 추가된다. 이를 위해 삼성은 1억원 상금을 내걸고 어플리케이션 공모대회까지 열었다. LG전자도 이달 3D LED TV를 내놓으며 인터넷TV 서비스에 가세했고, TV용 앱스토어를 구축할 예정이다.

TV는 또 스마트폰 등 무선통신과 결합하면서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 인터넷TV의 경우 휴대폰이나 개인용 컴퓨터, 카메라에 내장된 음악과 영화 등을 무선을 통해 거실이나 안방 TV로 불러들여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무선 디지털리빙 네트워크(DLNA)’ 기능도 추가되고 있다. 가정내 디지털 기기의 ‘안주인’ 자격을 갖춘 셈이다. 인터넷TV의 등장은 케이블TV나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업계도 긴장시키고 있다.

전자업체 관계자는 “기존 IPTV 등이 유료회원을 받는 것과 달리 인터넷TV는 단말기만 사면 된다”며 “통화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통신시장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