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개입설’ 흘리는 정부 “보수 눈치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피로파괴’ 가능성…김재철 ‘큰집발언’ 고소 접나

오늘(1일)로 천안함 침몰 사태가 7일째를 맞았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정확한 침몰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 의혹만 무성하고 실종자 가족들의 걱정과 분노도 커져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군 당국이 과도한 정보 통제로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일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 등은 이 같은 군 당국이 천안함의 교신 기록을 ‘군사 기밀’이라는 이유로 전부공개를 거부한데 대한 의혹과 비판을 중심으로 보도한 반면, 조선·중앙·동아일보는 명확한 근거도 없이 ‘북한 개입설’에 무게를 두고 새롭게 부상한 ‘피로 파괴’의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철저히 외면하거나 부정하는 상반된 보도를 보였다.

군 “교신일지 전부공개 곤란”…못 밝힐 기록 있나

천안함이 침몰할 당시 경기 평택시 2함대 사령부 및 인근 초계함인 속초함과 주고받은 교신 기록은 각종 의혹을 풀 주요 단서로 주목되고 있다. 이 기록에는 함정의 이동 경로와 속초함의 사격 경위 등 천안함 침몰에 관한 모든 내용이 시간대별로 빠짐없이 담겨 있다.

참여연대는 31일 “군과 정부가 천안함 침몰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천안함 일지와 교신·항해 기록 등을 공개하지 않고, 소극적 부인과 정보 통제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국방부에 천안함 교신 기록 등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그러나 군은 “전부 공개는 곤란하고 가공해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일보는 2면 ‘26일 밤의 진실 교신일지는 알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날 밤 상황과 관련해 천안함이 속초함과 공조작전을 벌이던 중 통신 이상으로 속초함 발사 어뢰에 잘못 맞았다는 오폭론이 제기되고 있다”며 “군이 이런 과오가 드러나는 것을 우려해 교신 기록의 전부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 한겨레 4월 1일 4면
한겨레도 ‘군 “군사기밀 공개 곤란”…못밝힐 기록 있나’란 제목의 4면 머리기사에서 침몰 원인에 대한 각종 의혹과 군의 대응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설명하며 “작전 관련 내용이 빠진 채 사고 당시 함장의 보고 내용 등만 일부 정리돼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침몰 당시 상황을 파악하고 의문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일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경향신문은 1면 ‘의혹 키우는 기밀주의’란 기사에서 “정부와 군의 과도한 ‘보안’ 통제가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투명한 정보 공개” 지시와 달리 군은 침몰 6일째인 31일까지 해군 교신록, 침몰 당시 동영상 등 기본적인 정보조차 공개를 거부하거나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천안함 침몰 후 정부는 서해안의 기뢰 제거 등 군에 불리하지 않은 단편적 정보만 ‘구두’로 공개할 뿐, 실체 규명의 실마리가 될 정보에 대해선 공개를 거부하거나 편집된 제한적 자료만 제공하고 있다. 천안함의 침몰 당시 상황을 담은 열상관측장비(TOD) 영상이 대표적이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지난 27일 브리핑에서 TOD 영상을 근거로 “배가 두 동강 난 것으로 추측된다”고 언급했지만, 정작 국방부는 30일 오전까지 “경계병력, 장비보유 등이 담겨 있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경향은 “해군이 구조된 천안함 승조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는 의혹도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해군은 사고 직후 해경에 “아무것도 묻지 말고 격리시켜 달라”고 요청했고, 이후 승조원들을 모두 국군수도병원으로 이송해 언론과의 접촉 등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정부는 또 이날 천안함 침몰 전후 정황을 규명할 핵심 단서인 교신록에 대해선 ‘군사기밀’을 이유로 재차 공개를 거부했다. 경향은 “문제는 이 같은 자의적 보안·통제가 불신을 키우면서 국정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정치권 안팎에서 ‘아군끼리의 오폭’, 정부가 제3차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침몰 원인을 은폐하려 한다는 의혹 등 갖가지 음모설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군 당국 ‘함미 침몰 담긴 영상’ 숨겼다”

경향신문은 1면 ‘군 ‘함미 침몰 담긴 영상’ 숨겼다’란 머리기사에서 “군 당국이 지난 30일 해군 초계함인 천안함 침몰 당시 촬영한 열상관측장비(TOD) 자료를 공개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사고 직후 최초 장면을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사고 원인을 밝혀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숨긴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31일 “열상관측장비로 촬영한 40여분 가운데 최초 부분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기 직전인 천안함 후미(뒤쪽 부분)의 모습도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군 당국은 천안함 후미가 물속으로 사라진 이후인 사고 당일 오후 9시33분 시점부터의 모습만 편집해 공개했다고 경향은 지적했다. 촬영자료의 앞부분인 7~8분 분량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 경향신문 4월 1일 3면
합참 관계자는 “해병대 TOD 운영병이 열상관측장비로 촬영을 시작했을 때는 천안함의 선체가 두 동강으로 분리된 후 후미 부분이 막 가라앉으려고 하던 시점”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사고 현장을 목격한 초병이 청취한 폭발음을 평소 들었던 포소리 수준 정도로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지난 30일 열상관측장비 촬영자료 중 사고 당일 오후 9시33분 시점과 다시 23분이 지난 오후 9시56분 부분 등 1분20초 분량만 공개하고 전체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경향은 3면 기사에서도 “함미 부분이 찍혀 있는 장면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가 사고 원인과 직결된 결정적 증거가 들어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최초 부분이 공개될 경우 천안함이 기뢰나 어뢰의 공격에 의해 격침됐는지 아니면 ‘피로 파괴’에 의해 침몰됐는지가 좀 더 분명하게 밝혀질 수 있다”고 전했다.

‘피로 파괴’ 가능성 새롭게 부상

천안함 침몰사고 원인으로 어뢰나 기뢰 등 외부에서 가해진 폭발이 아니라 용접 부위에 누적된 균열로 인해 급작스레 파손됐을 것이라는 이른바 ‘피로 파괴(fatigue failure)’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경향신문과 한겨레 등이 보도했다.

경향은 5면 머리기사에서 “파손 정황이 폭발 사고로 보기에 석연치 않은 데다 함수와 함미 사이의 절단면이 칼로 자른 듯 매끈한 형태를 보이는 등 ‘피로 파괴’의 일반적 특성과 들어맞는다는 것이 근거”라고 설명했다.

경향은 “폭발에 따른 파손으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며 “먼저 선체를 두 동강 낼 정도의 강력한 폭발이 있었다면 커다란 폭발음이 들려야 정상인데 그렇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백령도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6일 밤 사고 발생 당시 해군이 조명탄을 쏘는 소리 외에 다른 폭발음은 들리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무리 강력한 폭발이라도 1200t급 선박을 한 번에 두 동강 내기는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국빈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소속 풍력발전설계부 선임연구원은 “배의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경우 둘로 갈라질 수 있지만 가능성은 별로 없다. 배를 두 동강 내려고 일부러 폭탄을 설치하지 않는 이상 힘들다”고 말했다.

선체에서 폭발 흔적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 해군은 지난 30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고경위를 브리핑하면서 “함수 쪽 절단부위 사진 촬영과 떠오른 물체를 보면 폭발이나 그을음 흔적은 없고 불에 탄 물체도 없다”고 보고했다. 사고현장에 화재도 없었고 기름 및 화약 냄새를 맡지 못했다는 현장 생존자의 증언도 있다.

현장 생존자들의 증상도 폭발사고 때와는 다르다. 김경수 인하대 선박해양공학과 교수는 “폭발이 있었으면 그에 따른 충격파로 생존자들도 상당한 부상을 입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생존자 다수는 경미한 찰과상 정도의 증세만 보이고 있다. 폭발사고에 따르게 마련인 기름 등 부유물이 현장 주변에서 발견되지 않는 것도 납득되지 않는 대목이다.

특히 강력한 폭발이 있었다면 파손 면은 날카롭게 찢긴 형태를 띠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현재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는 잠수부들은 “천안함 함수와 함미 사이의 절단 부분이 마치 칼로 자른 듯 깨끗했다”고 전했다. 이는 선박이 ‘피로 파괴’로 인해 파손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피로 파괴’는 배에 균열이 조금씩 진전되다 외부의 충격을 만나 한 번에 쪼개지는 현상을 말한다. 결국 건조된 지 20년이 지난 천안함의 용접 부위에 미세한 균열이 누적되다 외부 충격으로 함정이 절단된 듯 두 동강났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전문가들은 ‘여러 정황상 피로파괴일 가능성은 매우 작다’고 입을 모은다”며 “피로파괴라면 침몰 순간 파괴된 배 중앙이 먼저 아래로 가라앉고 함수와 함미가 위로 들려진다는 것이다. 구조자들의 증언과 같이 몸이 붕 뜨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북 개입설’ 미련 못 버리는 조중동, 증거는 없어

정부와 군 당국의 정보 통제 속에 ‘피로 파괴’ 등의 가능성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지만, 조·중·동은 여전히 북한 도발 가능성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 신문은 한주호 준위의 순직을 부각시켜 군의 늑장대응 문제 등을 가리고, 정확한 근거도 없이 ‘북 개입설’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해군 초계함인 속초함(1200t급)이 지난달 26일 밤 인근의 천안함 침몰 현장에 가지 않은 것은 천안함 침몰 이후 해군의 대북경계 지시에 따른 작전을 수행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특히 속초함이 사고 당일 오후 10시 57분 76mm 주포를 5분간 발사한 이유는 레이더에 나타난 물체를 북한의 반(半)잠수정으로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동아가 2면 ‘“레이더에 무언가 빠르게 북으로 올라가고 있었다”’란 기사에서 전했듯이 “정부와 군 당국은 속초함의 레이더에 잡힌 물체가 새떼라고 거듭 강조”했고, 군 관계자는 “도주하던 북한의 반잠수정이었다면 가다가 왜 방향을 다시 남쪽으로 돌렸겠느냐”고 반문했다. 결국 “레이더상에서는 반잠수정이 반잠수 상태에서 날아가듯 이동하는 모습이 꼭 새떼가 무리를 지어 비행하는 것과 흡사하다”는 설명만으로 이 같은 추측을 보도한 것이다.

동아는 또 3면에선 “청와대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31일 ‘북한 연루설을 부정한 적이 없다’며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고 보도해 북한 개입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 조선일보 4월 1일 4면
〈조선일보〉도 4면 머리기사를 통해 “천안함 침몰사고의 원인이 기뢰·어뢰 등에 의한 외부 충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북한의 잠수정 및 반(半)잠수정의 동향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은 그러나 “반잠수정은 공작원 침투용으로 주로 사용되며 물속에 반쯤 잠겨 해안에 접근하다가 해안이 가까워지면 물속으로 잠수해 침투, 발견하기 매우 힘들다”면서도 이번 천안함 침몰 사건과 연계되는 어떤 근거도 대지 못했다.

〈중앙일보〉 역시 ‘“암초는 무슨…벼르던 북에 한 방 맞은 게지”’란 기사에서 백령도 주민들이 “암초에 의한 좌초 가능성에 대해서는 실소를 터뜨리기도 했다”면서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대청해전 이후 벼르고 있던 북에 한 방 맞은 게지’라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천안함이 섬과 섬 사이 바다에서 사고를 당한 데 대해서도 “1200t급이 다니는 물길이 아니다”며 “북을 의식, 샛길로 피해 다니다가 당한 것 아니냐”고 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조선은 이날 사설에서 “이런 와중에 여야(與野) 정치권은 이날도 야당의 국회 내 특위 구성 요구를 놓고 ‘안 된다’ ‘된다’ 치고받으며 맞섰다. 언론 매체들은 천안함이 둘로 갈라진 원인을 놓고 갖가지 추측과 주장을 쏟아내고, 인터넷에서는 정부와 군(軍)을 옹호하는 쪽과 비난하는 쪽이 각각 수백개씩 주장과 댓글로 편 가르기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일부 정치권이 장병 46명의 생사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에 진상조사 특위를 만들어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겠다는 건 실종 장병과 가족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이치에도 맞지 않는 일”이라며 “이번 사태 검증은 구조작업이 끝난 뒤 정치권이 정부와 함께 조사를 벌일 수도 있고, 정부 조사에서 의문점이나 미흡한 부분이 발견되면 그때 직접 정치권이 나서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한편으론 비상한 조치를, 다른 한편으론 정상적 대처를 함께 밀고 나가면서 천안함 사태에 대처해 나가도록 이끌어가야 할 대한민국호(號)의 선장(船長)은 대통령”이라고 강조하며 “대통령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사고 수습을 지휘해 사고 원인 등을 사실 그대로 국민에게 알림으로써 국민과 정치권의 이해와 협조를 끌어내는 통합과 설득의 리더십을 발휘, 나라의 중심을 다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철 사장 ‘큰집발언’ 고소 안하나 못하나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큰집’ 발언을 둘러싼 진상규명이 당사자들의 시간끌기로 흐지부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겨레는 2면 ‘김재철 사장 ‘큰집 발언 고소’ 접었나’란 기사에서 “김 전 이사장과 김재철 MBC 사장은 각각 잠적하거나 공언했던 법적 대응을 미루며 논란이 잦아들기만 기다리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김 전 이사장과 〈신동아〉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던 김 사장은 지난달 31일까지도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다. 실무 부서는 지난 주말인 26일께 법률 검토를 끝냈지만, 경영진에선 여전히 소송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MBC 총무부 관계자는 “최종 소송 여부는 사장과 경영진이 고민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경영진 쪽은 ‘소송에 앞서 처리해야 할 일이 있다’는 태도만 되풀이하고 있다. MBC 대변인인 최기화 홍보국장은 “노조가 지역MBC 광역화를 반대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고, 사장이 업무보고도 제대로 못 받았는데 고소가 우선순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 국장은 “아직까진 고소 방침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고소 일정을 잡는 경영진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언제 검토할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고소 지연 이유를 두고 사내에선 김 사장이 소송 여부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하는 시각이 많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실제 소송을 제기할 경우 법정 다툼 과정에서 불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고소를 하지 않으면 MBC 인사에 ‘큰집’ 개입을 시인한 셈이 되는 까닭이다.

노조는 이날 김 사장에게 “이번 주 안에 고소 절차를 완료하라”며 ‘최후통첩성’ 요구를 전달했다. 김 사장은 파문의 책임을 김 전 이사장에게 떠넘기고 있는 형국이다. 김 전 이사장은 사퇴 이후 한양대에서 진행하던 강의까지 폐강하고 잠적한 상태다.

월화드라마 경쟁 혼전…‘절대 강자’는 없다

방송 3사의 월화 드라마 경쟁이 안개 속에서 치열하다. 한국일보는 “지난달 22일 첫 방송한 MBC 사극 〈동이〉가 의외의 시청률 부진을 겪으면서 절대 강자가 없는 상태”라며 “30일 시청률은 KBS2 〈부자의 탄생〉이 15.9%, SBS 〈제중원〉 13.9%, 〈동이〉는 13.6%로 1위부터 3위까지의 차이가 2% 남짓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이병훈 PD의 복귀작, 100억원대 제작비, 지진희·한효주 등 스타 캐스팅으로 방송 전부터 관심을 모았던 〈동이〉는 시청률 10% 초반에 머무르고 있다. MBC 관계자는 “이병훈 PD의 작품은 처음엔 미지근하지만 한 번 끓기 시작하면 데일 정도로 뜨거운 가마솥 시청률을 보인다”며 밝게 전망했다.

하지만 일부 시청자들은 주인공 설정과 이야기 전개가 진부해 시청률이 오르긴 힘들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시청자는 “〈허준〉은 의학의 천재, 〈대장금〉은 요리의 천재, 〈이산〉은 그림의 천재가 주인공이었는데 이제는 음악의 천재냐”며 “‘천재’라는 말만 들어도 지겹다는 반응이 대세”라고 꼬집었다.

▲ 한국일보 4월 1일 32면
〈부자의 탄생〉은 〈동이〉의 부진으로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드라마를 욕하면서도 “볼 게 없어 이 드라마를 본다”는 시청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이야기 전개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시청자는 “허망한 결말이 나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면서 “뭔가 대단한 패를 가진 것처럼 제작진들이 허세를 부리는 것은 시청자를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중원〉은 고정 시청자 덕에 시청률이 보합세를 보이고 있지만 15% 전후에 불과하다. 이렇듯 시청률이 좀체 오르지 않자 연출자 홍창욱 PD는 최근 시청자 게시판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서 추위에 고생한 결과가 배우들에게 돌아가야 하는데 아직 그렇지 못한 것 같아 가슴이 저리다”는 글을 올렸다.

한국일보는 “혼전은 최소한 3주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부자의 탄생〉이 종영까지 3주, 〈제중원〉이 5주를 남겨놓고 있기 때문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동이〉가 돋보이는 연출로 시청자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못하면 시청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기는 어렵다”며 “그렇다고 다른 작품들이 월등한 것도 아니어서 시청률 경쟁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상파DMB로 남자는 스포츠, 여자는 드라마 본다

지상파 DMB에서 인기 있는 콘텐트는 무엇일까. 중앙일보는 “시청률조사업체 TNms가 조사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콘텐트는 스포츠 중계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드라마 주 소비층인 여성 10~40대는 DMB에서도 인기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Nms에 따르면 올 1·2월 DMB 시청률 1위는 밴쿠버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여자쇼트’였다. ‘쇼트트랙’을 포함해 밴쿠버 중계는 상위 10위에 4개나 포함됐다. 동아시아 축구선수권 중계까지 포함하면 상위 10위 중 6개가 스포츠 중계다.

남자 20대 이상의 경우 스포츠 중계 외에 각 지상파 뉴스를 즐겨 시청했다. 반면 여성 시청자는 속보 못지않게 드라마도 실시간으로 봤다. 〈지붕 뚫고 하이킥〉, 〈파스타〉, 〈추노〉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한편 이번 조사에선 지난 10년간 케이블TV의 시청 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올 1/4분기 가구당 지상파 채널의 시청 시간은 5시간 21분으로 2000년 동기 6시간 10분에 비해 49분이 줄었다. 반면 케이블 채널은 같은 기간 24분에서 3시간 4분으로 2시간 40분 증가했다. 지상파 대비 케이블의 시청 점유율도 8:2에서 6:4로 격차를 줄였다.

아파트연합회 “KBS 수신료 인상 땐 납부 거부”

전국 아파트 입주자들의 대표 단체인 전국아파트연합회가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로 KBS 수신료인상 반대 운동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이는 시청자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않고 수신료를 인상하겠다는 방침에 대한 거부의 뜻으로, 아파트연합회 측은 KBS가 수신료 인상을 강행할 경우 전기세와 수신료의 일괄 납부도 거부할 방침이다.

경향은 “연합회 측의 수신료 반대운동은 시청자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않은 채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김인규 KBS 사장이 최근 잇달아 KBS 수신료를 2500원에서 5000원으로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회 측은 1일 최 위원장과 김 사장 앞으로 항의 공문을 발송하고 지방선거 전에 수신료 반대서명에 돌입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결제 공인인증서 없어도 된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30만원 미만의 물건을 구입하거나 전자 결제가 가능해진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한나라당과 정부는 지난달 31일 당정협의회를 열어 전자금융 거래시 공인인증서 이외에 인증방법 사용을 금지한 현행 규제를 풀기로 했다.

신문은 “은행과 카드회사 등 금융기관은 상반기 중 현재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외에도 현행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성이 인정되는 새로운 전자금융거래 보안 방안을 도입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스마트폰 소액결제 허용은 이날 곧바로 적용됐다.

당정은 이 조치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액결제가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소 홈쇼핑몰 등 관련업체는 다양한 전자금융 거래 보안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돼 공인인증서용 앱(APP)을 별도 개발해야 하는 부담을 덜게 됐다. 스마트폰 이용자 역시 결제방식이 간편해져 더 활발한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금융기관과 기업 등이 각자의 거래환경에 맞는 인증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5월말까지 보안방법의 안전성 수준에 관한 법적, 기술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2200만명이 사용중인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 전자금융거래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사용 표준을 마련해 4월부터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