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행동, KBS에 대대적 정보공개청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컨설팅’ 후속 조치 … 수신료 징수·사용내역 등

‘언론사유화 저지 및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29일 KBS에 대대적인 정보공개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영방송 국민컨설팅 보고서’를 통해 KBS 전 분야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 미디어행동은 후속 작업으로 수신료 징수·사용내역을 포함해 △제작·편성관련 회의록 △난시청 해소 사업 △시청자위원회 현황 등의 정보를 요구하기로 했다.

▲ 미디어행동은 29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공영방송 국민컨설팅 보고서' 발표회를 개최했다. ⓒPD저널
미디어행동은 연일 계속되고 있는 ‘프로그램 공정성’ 논란을 극복하기 위해 KBS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사회, 임원회의, 공정방송위원회 회의록 공개를 요구할 계획이며, ‘보수·무색무취’ 인사로 꾸려졌다는 평가를 받는 KBS 시청자위원회의 선임 절차와 활동, 비용 지출현황 등에 대한 정보공개도 청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미디어행동은 수신료 위탁 징수를 맡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에 △수신료의 연도별, 월별, 지역별, 가구 형태별 통계 △수신료 면제가구 현황 및 통계 △한전의 수신료 수수료율 산정 내역 등의 정보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산하 ‘수신료위원회’ 제안 … “현행 체계로 수신료 인상하면 전사회적 저항”

한편, 미디어행동은 “공영방송 KBS는 수신료를 재정 기반으로 하는 만큼, 이제 재원의 민주적 운용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갖출 때가 됐다”며 정치권에 국회(의장) 산하 ‘수신료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미디어행동은 “이같은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행 체계로 수신료 인상을 시도한다면 전사회적인 저항에 부딪힐 것이며, 공영방송 KBS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만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