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아바타’ 몰아내고 MBC 지켜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절 전야 MBC 사수 촛불문화제 시민 2000여명 참석 ‘열기’

“검사 스폰서는 한 두 명이지만 MBC는 전 국민이 스폰서다!”

MBC노조 파업 26일째인 지난달 30일. 120주년 노동절 전야제이기도 한 이날 저녁, 여의도 MBC 남문 앞 광장에 많은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나무와 화단 주변까지 사람들이 꽉 들어차 발도 디디기 힘들 정도였다.

▲ 지난달 30일 MBC 여의도 방송센터 앞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 2000여명의 시민들이 운집했다. ⓒPD저널
MBC 파업 이후 네 번째로 열린 이날 ‘공영방송 MBC 지키기 촛불문화제’에는 2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한 눈에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촛불을 들고 자리를 메운 시민들은 “전 국민이 응원한다. MBC를 지켜내자”고 외쳤다. 또 “MB의 아바타” 김재철 MBC 사장의 퇴진을 한 목소리로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촛불문화제는 록밴드 노브레인과 이한철, MBC 파업 프로젝트 밴드 ‘SPB’ 등의 다양한 무대로 꾸며지며 쌀쌀한 날씨에 열기를 더했다. 또 MBC 기자들이 파업의 이유와 파업 열기 등을 주제로 특별 제작한 10여분짜리의 ‘파업 뉴스데스크’가 상영되는 동안에는 시민들이 폭소를 터뜨리기도 하며 엄청난 몰입을 보여주기도 했다.

▲ MBC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공연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PD저널
‘비와 당신’, ‘넌 내게 반했어’ 등 히트곡을 열창한 노브레인은 “김제동 선배가 멋진 선물을 했다는데 우리는 노래를 선물하겠다”면서 “MBC 여러분의 입에 자꾸 마스크를 씌우려 하는 것 같은데 마스크를 빨리 벗길 바라고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록밴드 노브레인이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PD저널
고조된 열기 속에 환호와 박수를 받으며 마이크를 잡은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장은 “우리의 싸움은 정권을 향한 것도, 단지 김재철을 몰아내려는 것도 아니다. 언론이 권력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상식을 지키려는 것”이라며 “임금 몇 프로 올리자고 한 파업이었으면 몇 주 못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근행 본부장은 이어 “이명박 정권은 합법적으로 선출된 권력이다. 우리는 그 권력이 어떻게 국민의 기본권을 말살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언론자유를 침해했는지 경험하고 있다”면서 “돌아오는 선거에서 올바르게 국민 주권을 행사해야 한다. 국민이 나서면 권력은 바뀐다”고 강조했다.

▲ 이근행 MBC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단식 중인 MBC노조 조합원들이 시민들이 세운 '촛불'을 바라보고 있다. ⓒPD저널
그는 또 “작은 싸움에서 졌다고 절망하지 말자. 계속 졌다고 절망하지 말자. 우리나라 역사가 그랬나? 계속 져서 이만큼의 나라가 됐나? 싸워서 이렇게 만들었다”면서 “일시적인 폭압을 이겨내고 MBC를 지키는 싸움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