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이미 ‘천안함 북한 공격’ 발표
상태바
언론은 이미 ‘천안함 북한 공격’ 발표
[미디어클리핑] 정부-5·18유족 ‘따로 기념식’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5.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일보 5월 19일자 1면.
한겨레 5월 19일자 1면.
한겨레 5월 19일자 5면.
천안함 사건 조사 발표를 하루 앞둔 19일 보수신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일간지는 침몰원인이 ‘북한 소행’으로 결론 났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 침몰원인을 ‘북한의 소형 잠수함(정)에 의한 어뢰 공격’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합조단이 발표문에 ‘북한에 의한 피습’이란 문구를 넣을 것”이라고 전했다.

▲ 동아일보 5월 19일자 1면.
결정적 증거(스모킹 건)는 어뢰 파편과 연돌에서 검출된 화약 성분 등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는 “민군 합동조사단은 최근 천안함이 침몰했던 해저에서 비교적 온전한 형태의 어뢰 프로펠러(추진장치)를 수거했으며, 그 프로펠러에 찍혀 있는 일련번호를 판독한 결과 북한의 글자체와 각인 스타일임이 입증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18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호전적 행동을 중단해야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공조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앙알보>는 이를 두고 “한·미 두 정상이 천안함 침몰의 배후로 사실상 북한을 지목한 뒤, 공동대응 방침을 재확인한 셈”이라고 해석했다.

동아 “상습범 내버려두면 도발 야욕 자극”

이러한 가운데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비상한 각오’를 주문했다. 동아는 “(천안함 사건의) 가해자는 북한으로 굳어졌다”며 “대한민국을 겨냥한 군사적 도발에 아무런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천안함 사태를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북한은 천안함 사태 이전에도 서해에서만 3차례나 우리 함정을 선제공격해 해전을 유발했다”며 “이런 상습범을 내버려두면 저들의 도발 야욕을 더욱 자극하게 된다. 정부와 군, 국민이 북한의 도발을 더는 용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연루’ 확증없이 후속조치 잰걸음

<경향신문>은 “민·군 합동조사단의 천안함 침몰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서 정부의 후속대책 준비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하지만 북한 소행이란 명확한 증거가 제시되지 않는 한, 이 같은 조치가 실효성을 갖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이달 하순 발표할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이 대통령은 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이어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 등 한반도 주변국 정상들과 순차적으로 전화통화를 갖고 사고원인을 설명한 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외교통상부는 조사결과 발표를 하루 앞둔 19일 중국·러시아·일본 등 6자회담 참가국들과 영국·프랑스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천안함 조사에 참여한 국가 등 30여개국에 조사결과를 사전 설명할 예정이다.

경향에 따르면 외교부는 조사결과 발표 이후 취할 조치를 국내, 남북관계, 한·미 양자나 유엔 차원으로 나눠 준비 중이다. 제주 해역 봉쇄가 국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서해상 합동 군사훈련은 한·미 양자간에 할 수 있는 조치다.

특히 유엔 안보리 회부는 국제적 공조를 통한 조치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번 사건은 정전협정과 유엔헌장 2조 4항(타국 영토에서 무력 사용 자제)을 위반한 것으로 안보리 차원에서 제재하겠다는 것이다.

통일부는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지식경제부 등 10개 유관부처에 ‘대북사업에 대한 집행을 보류해달라’는 공문을 보내는 등 사실상 대북 제재에 들어갔다.

경향은 그러나 “문제는 정부의 이러한 전방위 압박 조치가 실질적 효력을 발휘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며 “당장 북한이 연루됐다는 조사결과를 중국이 납득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회 결의안 채택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지적해다. 북한이 핵실험 후 이미 받고 있는 유엔 제재를 뛰어넘는 조치가 나오기도 어렵다는 분석이다.

경향은 또 “대북교역 축소 또한 개성공단을 제외한 민간교역량이 전체 남북교역의 40%에 불과한 상황에서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나아가 명확한 증거 없이 정황만으로 대북 공세를 가속화할 경우, 남북관계 악화 등에 따른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미 동맹에 기반한 중국과의 대립 또한 한반도 정세 관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정부-5·18유족 ‘따로 기념식’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민주화운동 30돌을 기리는 정부 기념식장에서 끝내 부르지 못했다. 정부는 18일 오전 10시 광주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정운찬 국무총리와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 정세균 민주당 대표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기념식을 열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날 기념식은 ‘임을 위한 행진곡’의 공식행사 퇴출에 항의해 상당수 유가족과 정치인이 불참하면서 반쪽짜리 행사로 치러졌다. 애초 총리 퇴장 때 연주하기로 했던 ‘방아타령’은 추모 분위기에 맞지 않는다는 각계의 비판이 일자 서둘러 ‘마른 잎 다시 살아나’로 대체됐다.

▲ 한겨레 5월 19일자 1면.

5월단체 회원 100여명은 행사 시작 10여분 전부터 5·18 민주묘지 들머리인 민주의 문에 모여 정부의 5·18 ‘폄하’에 항의하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기 시작했다. 이들은 정 총리가 기념사를 읽는 동안 경찰의 제지를 뿌리치고 100m 떨어진 기념식장 안으로 진입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유족의 한이 맺힌 노래를 왜 못 부르게 하느냐. 행사의 주인은 총리가 아니라 유족이다”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정부 기념식장에서 300m 떨어진 북구 망월동 옛 5·18묘지에서는 시민단체와 진보단체로 구성된 5·18민중항쟁 30돌 기념행사 위원회가 기념식을 따로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동년 30돌행사 위원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면 나라가 망하기라도 하느냐”고 반문한 뒤 “5월영령 앞에 30년의 역사를 고하지 못하고 쫓겨나 옛 5·18묘지에서 이 노래를 부르는 신세가 됐다”며 정부 쪽 태도를 비판했다.

“아는건 쥐뿔도 없어” 한나라 선거동영상 ‘여성 비하’

한겨레는 한나라당이 지방선거 홍보 유시시(UCC) 동영상에서 여성을 뉴스와 정치 현실에 무관심하고 외모로 지지 후보를 결정하는 ‘무식한 존재’로 그려,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케이블 텔레비전 인기프로인 <남녀탐구생활>을 패러디한 <선거탐구생활>이라는 제목의 동영상 8편을 만들어, 이 가운데 ‘여당 편’, ‘후보자 편’을 당 누리집에 공개했다.

‘여당 편’에선 여성을 뉴스를 보려는 남동생을 혐오하는 인물로 그린 뒤 “여자는 뉴스를 바퀴벌레 다음으로 싫어해요”, “여자가 아는 것은 쥐뿔도 없어요”라고 깎아내렸다. 또 남동생이 ‘이명박 정부가 원전 수주 계약을 한 나라는’이라는 문제를 내자 “뉴스는 절대 안 보는 여자에게 이런 문제는 수능보다 더 어려워요”라는 해설을 내보냈다.

그리고 ‘유’(U)로 시작하는 결정적 힌트에 “USA”(미국)라고 대답한 여성에 대해 “여자처럼 무식이 통통 튀는 이들을 위한 막간 상식”이라며 여당의 의미와 한나라당의 업적 등을 집중 홍보하며 지지를 호소한다.

▲ 한겨레 5월 19일자 5면.
‘후보자 편’은 여성을 잘생긴 후보를 무비판적으로 지지하는 외모지상주의자로 설정했다. 화창한 봄날 길을 걷던 여성은 선거유세 중인 못생긴 야당 후보에게는 “멘트, 외모, 의상이 이상하다”, “저렇게 모양 빠진 후보라니 동정표도 아깝다”는 대사를 날리며 외면한다. 그러나 곧이어 한나라당 남성 후보에게는 “백마 탄 왕자”, “샤방샤방”, “금방 사랑에 빠질 것 같아요”라는 대사를 하면서 한눈에 반해 지지를 결심한다.

야당은 한나라당이 여성을 비하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만든 홍보동영상에서 나타난 여성비하와 여성에 대한 차별적 표현에 경악할 지경”이라며 “여성유권자들을 이토록 무식하고 철없는 존재로 그려내고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여성들에 대한 모욕이며 차별”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논란이 확산되자 문제의 동영상을 당 홈페이지에서 삭제했다.


미, 세계각국 언론자유 침해 평가

경향신문은 “미국 국무부가 매년 세계 각국의 언론자유 침해 여부를 평가·보고하는 작업에 나선다”며 “국무부는 언론자유 침해 사례를 ‘연례 인권 보고서’에 포함해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1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에 서명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법안에 서명한 뒤 “우리가 이런 방식으로라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세계 각국은 아무 거리낌 없이 언론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면서 “이 법은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는 또한 “취재 중 희생된 대니얼 펄 기자는 세계 도처에 언론인의 침묵을 강요하기 위해 어떤 짓도 마다하지 않는 이들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상하 양원을 통과한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이 서명됨에 따라 미 국무부는 향후 어느 나라에서 언론자유가 얼마나 침해를 받았는지 조사·보고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국무부는 아울러 언론자유가 심각하게 제약된 나라에서는 해당 정부가 직접 이에 개입했는지 아니면 묵인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국무부는 또한 각국 정부가 언론인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언론자유를 지키기 위해 어떤 구체적 행동을 취했는지를 조사해 보고해야 한다. 국무부는 언론자유 침해가 일어난 나라에서 각국 정부가 언론인을 공격하거나 살해한 자들을 엄정히 처벌하는지도 확인해 보고하도록 규정했다.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은 하원에서 403 대 12로 통과됐으며, 상원에서는 반대 없이 통과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의 동남아 지국장이었던 펄은 2002년 1월23일 이슬람 과격파인 ‘신발폭탄 테러범’ 리처드 리드의 알카에다 연계 여부를 취재하다가 파키스탄에서 납치돼 참수됐다. 당시 펄 살해 장면을 담은 동영상이 인터넷에 공개돼 세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날 서명식에는 펄 기자의 아내 마리앤, 아들 애덤(7) 등이 참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MBC 일산제작센터(드림센터) 건설 과정에서 스튜디오 등 내부 설비공사를 맡은 하도급 업체들이 수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MBC 측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밝혀내기 위해 18일 하도급 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MBC 드림센터 하도급업체 2곳 압수수색

동아일보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MBC 일산제작센터(드림센터) 건설 과정에서 스튜디오 등 내부 설비공사를 맡은 하도급 업체들이 수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MBC 측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밝혀내기 위해 18일 하도급 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전 방송 스튜디오 설치 전문 업체 K사와 Y사 등 두 곳을 압수수색해 MBC 드림센터 스튜디오 설계 도면과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 수백억 원 규모의 MBC 드림센터 스튜디오 건설 사업은 자회사인 MBC미디어텍이 주관했으며 모두 5개 업체에 수의계약을 통해 하도급을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조명 등 방송장비 납품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가격을 부풀려 수억 원이 조성됐으며, 이 돈이 MBC미디어텍 측에 흘러들어갔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드림센터 건설 관련 의혹에 대한 기초 수사가 마무리되면 MBC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