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3단체, 천안함 결과 검증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PD연합회·기자협회, 20일 검증위 구성

한국PD연합회(회장 김덕재)는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한국기자협회(회장 우장균)와 함께 20일 ‘천안함 조사결과 검증위원회’ 구성키로 했다.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침몰원인을 ‘북한 어뢰 공격’ 때문이라고 발표한 가운데 언론 3단체는 “정부 발표를 거짓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검증 없이 신뢰하는 것 또한 언론의 올바른 자세는 아니다”라며 “검증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검증위원회는 “정부 발표로 그동안 제기된 의혹이 모두 해소됐는지, 여전히 검증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면밀히 따져볼 방침”이라며 “언론 단체로서 합리적 의심에 기초한 신중한 문제 제기를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의 검증 대상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정부와 군의 입장, 조사 과정, 조사 결과, 언론에 보도된 의혹 등에 한정되며, 철저하게 언론의 관점에서 문제 제기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검증위는 또 활동과정에서 민간 전문가와 국회 천안함 진상조사특위, 민군합동조사위원, 법조인 등의 자문을 거칠 것이며, 정부와 군이 국민과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국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20일 ‘천안함 보도 원칙’을 통해 “받아쓰기식 보도나 무책임한 단순 중계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군 발표 내용에 대한 엄격한 검증과 ‘북풍 바람몰이’ 지양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