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합훈 중에 잠수정 침투?
상태바
한·미 합훈 중에 잠수정 침투?
[미디어클리핑]합조단 발표 남긴 의문…조중동은 무조건 신뢰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05.21 09: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26일 서해상에서 침몰한 천안함이 북한에서 제조한 중어뢰의 수중 폭발로 두 동강 난 것으로 정부가 최종 결론을 내렸다. 천안함 침몰 원인을 조사해 온 민·군 합동조사단은 20일 ‘천안함 침몰 사건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해저에서 수거한 파편 자료와 군이 확보한 비밀자료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에 의한 외부 수중 폭발로 침몰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합동조사단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 소행이라는 ‘결정적 증거’로 △쌍끌이 어선이 수거한 어뢰 구조가 북한산 CHT-02D 어뢰 설계 도면과 일치하고 △어뢰 추진부 안쪽에 한글로 ‘1번’이라고 적혀 있으며 △북한 연어급 잠수정이 천안함 침몰 전후로 이동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 동아일보 5월 21일 1면
21일자 주요일간지들은 천안함 침몰 사건 조사결과 발표를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언론사 별로 주목하는 내용이나 주장하는 바가 전혀 달랐다. 다음은 21일 주요일간지들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 “천안함, 북한 중어뢰 폭발로 침몰”
〈동아〉 “北잠수정이 북한제 어뢰로 천안함 침몰시켰다”
〈조선〉 ‘CHT-02D’ 北 어뢰가 때렸다
〈중앙〉 이 대통령 “북 잘못 인정할 때까지 단호 조치”
〈한겨레〉 “건져낸 어뢰 추진체, 북한산 설계도와 일치”
〈한국〉 MB, 김정일에 공식 사과 요구 추진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합동조사단 발표를 근거로 한 천안함 침몰 원인부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는 의문점, 그리고 향후 예상되는 한반도 정세 등을 종합적으로 보도했다.

반면 조선·중앙·동아일보는 지금까지 그들이 집중적으로 의혹을 제기해 온 ‘북한 소행’이 공식적으로 확인됐을 뿐인데도 좀처럼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이들 신문은 조사단의 발표에 대한 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의문점이나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하지 않았고 북한과 우리 정부, 그리고 미국과 일본 등의 강경 대응에 초점을 맞추며 긴장감을 조성했다. 특히 〈중앙일보〉 외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우리 정부와 군 당국의 안보 불능 태세에 대한 비판을 거의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한·미 합훈 중 잠수정 침투 모르다니…남는 의문점

한겨레는 5면에서 합조단 조사결과 남는 의문을 조목조목 짚었다. 한겨레는 “북한의 기습 동향과 관련한 정보 판단과 물기둥의 존재 등에서 초기 판단과 이날 발표 내용이 판이하게 달라졌다. 또 가스터빈실 등 원인 규명에 핵심적인 증거자료가 빠진 채 시뮬레이션이 이뤄졌다”며 “여전히 의문을 자아내는 대목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북한의 공격 경위와 침투 경로 등은 의문이 집중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합조단 발표가 그동안 군 당국이 해온 설명과는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합조단은 이날 “상어급 잠수함 1척과 연어급 잠수정 1척이 천안함 공격 2~3일 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했다가 천안함 공격 2~3일 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 중 연어급 1척이 도발에 운용되었을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전까지 군 당국은 천안함 침몰을 전후해 북한의 특별한 군사적 동향은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혀왔다.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지난달 2일 국회 긴급현안질문 답변에서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확실히 보이지 않은 북한의 (상어급) 잠수정 2척이 있지만 연관성은 약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도 천안함 침몰 이틀 만인 3월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군에 의한 어떠한 특이동향도 탐지하지 못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말하자면, 침몰 전후 기동이 파악된 상어급 잠수함은 사건과 직접 관련성이 없고, 연어급 잠수정 기동은 당시까진 전혀 파악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 경향신문 5월 21일 6면
하지만 의문은 남는다. 사건 당시 여러 척의 이지스함이 참여한 가운데 한-미 연합 해상훈련이 실시되고 있었다. 또 천안함은 대잠수함 전문 초계함이다. 한겨레는 “어느 때보다 촘촘한 대북 해상 경계망과 천안함의 탐지를 뚫고 북한 잠수정의 침투가 가능했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실제 합조단 설명대로라면, 북한 잠수정은 한-미 연합 감시망을 뚫고 정확하게 천안함이 다니는 길목에서 기다리다가 단 한 방에 천안함을 격침시킨 뒤, 속초함과 링스헬기 등 해군의 각종 대잠 포위망을 완전히 따돌리고 유유히 사라진 셈이다.

한겨레는 또 △7년 전 입수한 북한 어뢰에는 ‘번’이 아닌 ‘호’라고 적혀 있었던 점 △100m 높이 물기둥이 치솟았음에도 얼굴에 물방울만 튀었다는 점 △‘핵심증거’인 가스터빈실에 대한 명확한 조사가 없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경향신문 또한 “합조단 발표에 따르면 북한은 ‘신출귀몰’한 수법으로 NLL을 넘어 들어온 후 떠날 때는 공교롭게도 천안함 침몰이 자신들의 소행임을 증명하는 ‘스모킹 건’(결정적인 물증)을 남긴 셈이 됐”다며 “또 북한 잠수정이 그물망 경계가 펼쳐진 서해 NLL을 그토록 쉽게 침투한 것에 대해서도 국민들은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북한 “모략·날조극…검열단 파견하겠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20일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즉각 반박 성명을 내고 남측의 조사결과를 “모략극, 날조극”으로 규정하며 물증 확인을 위해 ‘국방위원회 검열단’을 파견하겠다고 나섰다. 또한 남측의 대북제재를 겨냥해 “전면전쟁을 포함한 강경조치”를 위협했다.

경향신문은 “전례없이 신속하게 최고권력기관인 국방위 성명 형식을 통해 강한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며 “남한 정부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소행임이 공식화되는 것을 어떻게든 제어하고, 한·미의 대북제재에 대해 선제적 입장을 밝힐 필요성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남측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를 보고난 뒤 성명이 나왔다는 점에서 이번 건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지 않으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으로는 남측의 대북제재에 대해 즉각적 대응을 하기보다 검열단이 물증을 직접 보고 조사결과를 들은 뒤 적극 해명하겠다는 온건 기조를 담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 한국일보 5월 21일 4면
한편 〈한국일보〉는 “북한의 검열단 파견 제의는 ‘시간 벌기’ 성격이 짙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진단”이라고 전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남북간 군사 관련 문제는 사전 통지문 교환 등 일정한 절차를 거친 뒤 인적 왕래가 이뤄지는 게 순서인데 검열단 파견부터 언급한 것을 보면 북한이 천안함 문제에 상당한 압박을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남한의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가 예상되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 움직임이 본격화하자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검열단 카드를 꺼냈다는 분석이다.

한국은 “정부는 일단 북한의 검열단 파견 제의에 고심하면서도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분위기”라며 “이미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 절차에 착수하는 등 천안함 사태가 남북 문제의 수준을 벗어난 만큼 정부와 국제사회가 합의한 공조의 틀 속에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경향·한겨레 “대통령 사과, 군 지휘부 문책해야”

합조단의 조사결과 발표 관련, 이날 신문들의 사설은 더욱 극명하게 엇갈렸다. 다음은 주요 일간지 사설 제목이다. 이날 사설은 모두 천안함 관련으로 채워졌다.

〈경향〉 충격적인 천안함 진상조사 결과 / 실효성 있되 냉정한 대응이 필요하다
〈동아〉 김정일 집단, 너희가 ‘우리 민족’이냐
〈조선〉 대한민국 자위권 선포해 北 도발에 쐐기 박으라 / 北, 이 명백한 증거 앞에서도 계속 발뺌할 것인가
〈중앙〉 북한에 민족의 이름으로 엄중히 책임을 묻는다 / 더 이상의 논란은 이적행위…지금은 단합할 때 / 중국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기대한다
〈한겨레〉 한반도 위기 키우지 않을 냉정한 대응을 / 무너진 안보, 이명박 정부는 책임져야 한다
〈한국〉 천안함 진실·남북 현실을 바로 보자 / 선거 영향만 생각하는 여야 정치권

경향은 사설에서 “군사적 보복은 어떤 형태라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재가 흥분과 분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 아니라면,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이런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고 무분별한 반북 여론에 편승하거나 그런 감정을 자극하고 부추기는 결과가 되지 않도록 말과 행동 하나 하나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은 또 “어뢰 발사후 도주하는 잠수정을 놓치고 엉뚱하게 새떼를 공격했다면 군이 나라를 지키는 임무를 얼마나 소홀히 했는지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며 “대통령·국방부의 대북정책과 안보실패에 대한 엄중한 문책이 필요하다. 경계에 실패하고 안보에 구멍을 낸 것에 대해 어떤 변명도 있을 수 없다. 대북 응징이니 제재니 하는 것들이 책임회피의 수단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 조선일보 5월 21일 27면
한겨레도 사설에서 “어제 민·군 합동조사단 발표로 드러난 우리 군과 정부의 안보태세는 경악스러울 정도로 허술하다”며 “북한 소행이 사실이라면 이를 규탄하는 것 못잖게 위기관리 실패를 문책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 중요한데도 이에 대해선 일언반구가 없다. 북쪽 소행을 앞세워 제 잘못은 감추려는 비겁한 시도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군 통수권자로서 국민 앞에 안보 실패를 사과해야 한다. 안보 무능을 드러낸 군 지휘부도 엄하게 문책하는 게 마땅하다. 안보태세 재정비는 이렇게 기강을 바로잡은 뒤에야 가능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또 합조단의 조사결과만으로 “북한 소행을 단언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북쪽 소행이라고 한다면 최선의 해법은 스스로 인정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북쪽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어제 대변인 성명을 통해 ‘국방위 검열단을 남쪽에 파견하겠다’고 했다. 우리 정부가 조사결과에 자신이 있다면 검열단을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 과정을 통해 북쪽 주장의 허점을 밝혀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정부 안팎에서 거론되는 독자적인 대북 압박조처들도 대부분 섣부르다”며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계속하면서 모든 관련국들의 뜻을 하나로 묶어내는 것이다. 이에 못잖게 중요한 일이 한반도 정세가 불필요하게 악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강경대응 과정에서 걷잡을 수 없이 사태가 나빠진다면 나중에 되돌리려 해도 되돌릴 수가 없다. 위기가 더 큰 위기를 부르는 일이 없도록 멀리 내다보는 냉정한 대응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조·중·동 “북한 소행 부정하는 것은 반안보 행위”

반면 동아일보는 “북이 전면 도발을 해온다면 우리는 결연한 자세로 김정일 집단에 최후를 안겨줄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며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온 국민의 결연한 의지와 국력을 결집할 때”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안보시스템의 허점에 대해 대통령과 군 수뇌부는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국민은 정부의 책임을 추궁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민주당과 좌파세력은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회찬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가 20일 “망망대해에서 건져 올린 북한제 어뢰 파편이 3월 26일 그 밤에 천안함을 침몰시킨 원인이었다는 것은 길거리에서 돌 하나 주워가지고 구석기시대부터 사용되던 돌이라고 추정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말한데 대해 “74명의 국제 민군전문가들이 내놓은 조사결과를 희롱하는 말장난”이라고 꼬집으며 “북한 소행임이 명백한 증거를 외면하며 북한 편을 드는 집단을 우리는 ‘반(反)안보세력’으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 5월 21일 8면
조선일보도 사설을 통해 “북한과 발맞춰 ‘미 군함 충돌설’ ‘미 잠수함 오폭(誤爆)설’ 같은 괴담(怪談)을 퍼뜨리던 세력은 이런 과학적·객관적 증거 앞에서도 또 속이 뻔히 들여다보이는 괴담을 계속할 텐가”라며 “북한과 그 동조세력은 이제 포악무도(無道)한 행위와 그걸 감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선은 이어 “정부는 자위권을 선포하고, 그 바탕 위에서 북한의 책임을 묻는 단호하고 실질적인 조치들을 취해나가야 한다”면서 “국내·외의 안보 불안을 덜고, 북한의 오판을 막기 위해 미국 7함대를 한반도 해역에 전진배치시키고, 이른 시일 안에 한·미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할 만하다. 지금은 총력 대응의 순간”이라며 ‘준전시 체제’를 촉구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북한은 1953년 정전협정을 난폭하게 유린하고 무도한 군사적 도발을 감행한 범죄자임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진 것”이라며 “국민들의 단호한 안보결의와 군사적 대응태세로 저들이 다시는 우리를 넘볼 수 없도록 단단히 교훈을 줘야 한다. 최소한 용서를 구하며 다시는 악행을 저지르지 않겠다고 나설 때까지 저들을 강하게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이어 “진상이 분명해진 이제 더 이상 무책임한 괴담으로 사태를 호도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억울하게 간 해군 장병을 두 번 죽이는 일이고, 호시탐탐(虎視眈眈) 도발을 노리는 적을 돕는 짓”이라며 “사실은 사실대로 인정하고, 안보문제에 관한 한 여야의 차이가 없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 옳은 길”이라고 밝혔다.

전남도 선관위 “4대강 제재 표현자유 침해”

“4대강과 무상급식을 쟁점으로 하는 선거운동은 선거법 위반”이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산하 기관인 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재검토를 요구키로 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전남도 선거관리위(위원장 선재성)는 20일 전체 위원 8명 가운데 7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결을 통해 4 대 3으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도 선관위는 이날 “중앙선관위가 4대강 사업의 계속 여부와 무상급식 시행 여부 등을 쟁점으로 삼아 선거기간에 일반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인쇄물과 시설물, 집회 및 서명 운동 등을 통해 알리는 것을 선거법상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라고 결정한 것은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또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에 해당하는 절차로 다양한 정책에 대한 활발한 토론의 장이 열리고, 이와 같은 토론과정을 거쳐 정책을 채택하거나 걸러내는 합의를 하게 된다”며 “중앙선관위의 결정은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남도 선관위의 이날 결정은 4대강과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 입장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중앙선관위의 결정과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 측은 “전남도 선관위의 요청서가 접수되는 대로 내부 논의를 거쳐 공식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6·2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20일 시작된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이날 선거 출정식을 갖고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 및 충청권 등을 중심으로 유세전에 들어갔다.

칸에 간 ‘시’ 5분 박수갈채 “황금종려상 수상 가능성”

19일 오후 7시(현지 시간) 제63회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전용 상영관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공식 경쟁부문 진출작인 한국영화 ‘시’의 공식 갈라 시사회가 열렸다.

동아일보는 “흐르는 강물을 비추는 마지막 장면 위로 엔딩크레디트가 올라가자 2000여 객석을 가득 메운 관객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5분여 동안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며 “영화 관계자 및 외신의 호평과 더불어 나흘 뒤 폐막식을 겸해 열리는 시상식에서 ‘시’가 칸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의 강력한 후보임을 알리는 갈채였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5월 21일 27면
이날 행사에는 이례적으로 공식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인 미국의 팀 버튼 감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2004년 공식 갈라 시사회에 당시 쿠엔틴 타란티노 심사위원장이 참석했던 ‘올드 보이’가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받았던 전례를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이날 오전 열린 공식 기자시사회에서도 상영 직후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 동아는 “외신 반응은 대부분 호의적”이라며 “AFP통신은 ‘죄와 시를 섞은 한국산 폭탄주가 칸의 가슴을 강타했다’는 제목의 리뷰에서 “청소년 성범죄와 시라는 이질적 소재를 절묘하게 배합해 한국영화의 첫 황금종려상 수상 가능성을 확인시켰다”고 평했다”고 전했다.

영국 잡지 ‘스크린’이 매일 집계하는 심사위원 평점에서 ‘시’는 2.7점으로 20일 오전까지 평점이 집계된 공식 경쟁부문 진출작 13편 가운데 3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칸 영화제 시상식은 폐막식 날인 23일 오후 8시 45분 열린다.

영화 ‘시’는 시 쓰기를 배우며 일상의 아름다움에 눈떠 가던 주인공 미자(윤정희)가 손자가 지은 죄를 통해 삶의 잔인함을 함께 겪는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스마트폰 OS, 애플 ‘폐쇄형’이냐 구글 ‘개방형’이냐

경향신문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구글식 ‘개방형’과 애플식 ‘폐쇄형’이 치열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며 “누가 세계시장의 패권을 쥘지가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했다”고 보도했다.

당장은 애플 아이폰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고 있는 형국이다. 15만여개에 이르는 풍부한 애플리케이션과 세련된 디자인, 높은 보안성이 주된 무기다. 지난달 5일 정부과천청사에서는 스마트폰 도청 시연회가 열렸다. 스마트폰으로 e메일을 열자 도청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대화 내용이 도청됐다. 경향은 “일부 언론이 ‘아이폰’으로 지목한 이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옴니아2’인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이 사건은 보안성이 높은 스마트폰으로 평가되는 아이폰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켰다”고 전했다.

역설적으로 아이폰의 보안성은 폐쇄성에서 비롯됐다. e메일을 열든, 웹서핑을 하든 한 프로그램만 작동해 다른 프로그램을 타고 외부에서 악성코드가 끼어들 여지가 적다. 또 아이폰의 앱스토어는 애플이 인증하지 않은 다른 프로그램을 깔 수 없어 해킹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시장의 룰을 용납하지 않는 애플은 곳곳에서 마찰음을 내고 있다. 동영상 프로그램인 플래시 기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브X도 배제돼 있다. 경향은 “애플의 폐쇄성이 소비자들에게 언제까지 먹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초기 시장에는 대안 부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개방성을 앞세운 안드로이드의 거센 반격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올 1·4분기 스마트폰 OS 시장점유율에서 안드로이드는 9.6%를 차지해 지난해 4·4분기 1.6%보다 크게 늘었다. 제조사와 통신사에 두루 통용되는 운영체계를 갖고 있는 장점을 앞세워 30여개의 안드로이드폰이 쏟아진 결과다. 판매량도 10배나 늘었다. 가트너는 2012년 이후 안드로이드폰이 아이폰을 앞지를 것으로 내다봤다.

경향은 “안드로이드폰은 애플과 달리 ‘T스토어’ 같은 온라인 장터를 인정하고 결제도 특정 방식을 강요하지 않는다. 통신사가 보조금을 떠안는 부담도 없다”며 “궁극적으로 개방형인 안드로이드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대세를 장악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개방형인 안드로이드도 업그레이드는 물론 제조사별로 통일된 애플리케이션을 내놓기가 까다롭다는 한계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 2010-05-24 11:32:48
북한 잠수정이 매직으로 "김정일"이라고 사인해 놓고 갔을 수도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