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 일변도’ 남북관계 ‘냉전시대’ 후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시’ 각본, 영진위에선 ‘빵점’ 매겼다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천안함 침몰은 대한민국을 공격한 북한의 군사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정부는 천안함 사태의 후속 조치로 남북 교역과 교류를 전면 중단하고, 유엔을 통한 대북 제재 강화 등 적극적인 대북 봉쇄에 나서기로 했다.

25일치 보수신문들은 저마다 ‘대북정책 10년만의 대전환’(중앙), ‘대북 안보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뀐다’(동아) 등의 의미를 부여하며 정부의 강경기조에 힘을 실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남북관계가 6·15 공동선언 이전의 대결적 국면으로 돌아가는 한이 있어도 더 이상 북한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표명”이라며 “안타깝지만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썼다.

동아 “대통령 담화 더 셌어야 … 김정일 거론 안해 답답”

<동아일보>는 한 발 나아가 대통령 담화가 ‘더 셌어야 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동아는 25일 사설에서 “강력한 군사적 조치도 포함돼 있지 않은 데다 표현이 지나칠 정도로 절제돼 있다”며 “대통령의 담화가 국민의 상처를 달래주기에 미흡하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 않은 것도 “답답해 보인다”고 했다.

보수언론은 동시에 여전히 천안함 침몰원인 등에 ‘이견’을 제시하는 것에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합동조사단 발표에 의혹을 제기한 도올 김용옥 씨 등을 언급하며 “진실을 모르는 사람은 입이라도 다물라”고 했고, 동아일보는 “(천안함 관련) 음모론 유포자 가운데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나 남파공작원과 접촉하는 배후가 있는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 경향신문 5월 25일자 3면.
정부 신속한 ‘강경대응’은 정치적 의도?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정부의 강경 대응이 남북관계를 냉전시대로 회귀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경향은 3면 ‘‘강 대 강’ 대결 국면으로… 남북관계 파탄 직면’ 기사에서 “남북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사소한 충돌에도 급격한 위험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전망했다.

경향은 또 “신속하고 강경한 대응 이면에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 임기 중반에 들어선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 의미를 갖는 6·2 지방선거를 의식해 ‘일단 이기고 보자’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며 “정부가 지난 15일 사고해역 부근에서 중어뢰 프로펠러와 추진축을 인양한 이후 닷새 만인 20일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이날 대통령 담화와 정부 대응조치를 내놓은 속전속결 과정이 그 때문이라는 관측”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사설 ‘섣부르고 위험한 대북 초강경 조처’에서 “어제 발표된 대북 조처들을 한마디로 말하면 단절과 압박”이라며 “일정한 완충 구실을 해온 교류·협력마저 전면적으로 끊기게 돼 우발적 충돌과 전쟁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스스로 정한 일정에 맞춰 서둘러 결론을 내린 뒤 곧바로 대응책을 발표함으로써 의도와 관련해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교육감 토론 ‘무상급식’ 주제 제외 논란

경향신문은 경기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26일로 예정돼 있는 경기도교육감 후보자 토론회의 토론주제에서 ‘무상급식’을 제외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24일 전체위원회의를 열어 김상곤 후보 측의 이의신청에 따라 토론주제에 대해 재논의했지만 무상급식을 토론주제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위원회는 지난 22일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무상급식’은 제외한 채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 등 모두 9개의 토론주제를 결정했다.

이에 김상곤 후보 측은 성명을 통해 “경기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의 조치는 편파적”이라며 “무상급식은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대다수 후보가 핵심공약으로 제시하고 있고, 다른 시·도지사 후보의 TV토론회에서도 주제로 채택하고 있는데 정작 ‘무상급식 원조’인 김 후보에게만 재갈을 물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 측은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자체 실시한 의제 선정 여론조사에서 무상급식은 74.8%의 도민이 ‘반드시 토론주제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답한 의제였다고 밝혔다. 김 후보 측은 “67.3%의 지지를 받은 교장공모제와 62.6%의 지지를 받은 고교평준화를 포함시키면서도 무상급식은 제외시켰다”며 “경기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국민의 관심은 물론 자신들이 한 여론조사 결과와 배치되는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이번 의제는 여론조사 결과와 전문가 조사, 언론 등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주제 등을 토대로 수차례의 토의를 거쳐 유권자들의 다양한 관심사항을 확인하고 후보자들이 최대로 공정한 방식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 각본, 영진위에선 ‘빵점’ 매겼다

이창동 감독의 <시>가 칸 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그러나 정작 국내에선 시나리오 수준이 낮다며 영화진흥위원회 제작지원 공모에선 두 차례나 떨어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겨레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영진위 지원사업 응모에서 한 심사위원에게 ‘0점’을 맞는 수모까지 겪었다. 상당수 영화 관계자와 누리꾼들은 한국과 외국의 전혀 다른 평가에 대해 의아해하며 당시 영진위의 심사에 비난과 조롱을 퍼부어대고 있다.

▲ 한겨레 5월 25일자 2면.
<시>는 지난해 영진위의 마스터영화제작 지원 사업에서 두 차례 탈락했다. 영진위의 마스터영화제작 지원사업은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의 국제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한편, 국제 경쟁력을 인정받은 영화감독의 제작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영화 제작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선정작을 뽑아 6억원을 지원한다.

한겨레는 그러나 이런 명분과 달리 이창동 감독 등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하거나 호평받은 감독들을 탈락시켜 뒷말이 무성했다. 영진위가 참여정부의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이 감독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영화계 한 관계자는 <한겨레>와 전화통화에서 “영진위가 시나리오가 나쁘다고 지원을 안 해 준 <시>가 시나리오로 최고 영화제 상을 받은 건, 결국 최근 영진위 지원심사가 얼마나 엉터리이고 난맥상인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며 “영화계를 정치적으로 편가르는 영진위의 비문화적 행태가 빚어낸 씁쓸한 장면”이라고 꼬집었다.

북풍에 날아간 정대세 월드컵 광고

한겨레는 북한 축구대표팀의 간판 골잡이 정대세(26·) 선수가 2010 남아공월드컵을 겨냥한 국내 광고에 출연해 촬영까지 끝냈지만, 천안함 사태 여파로 해당 광고가 전파를 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SK 그룹의 광고·마케팅 조직인 에스케이 마케팅앤컴퍼니(M&C)는 24일 “남북이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에 동반 진출한 쾌거를 기념해 에스케이텔레콤 광고에 정대세 선수와 박지성 선수를 나란히 내보내기로 하고 촬영을 마쳤지만, 뜻밖의 천안함 사태가 발생해 광고 노출이 사실상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에스케이 엠앤시 쪽은 다음달 11일 시작되는 월드컵을 앞두고 국내 최고 축구 스타인 박지성(29·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선수와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정대세 선수를 등장시켜, 월드컵 본선 남북 동반 진출의 뜻을 살리고 홍보 효과도 얻겠다는 계획을 일찌감치 세웠다. 이에 따라 지난 3월께 정 선수의 소속팀인 일본 프로축구 가와사키 프론탈레 구단을 찾아 필요한 영상을 모두 찍어오기도 했다.

하지만 광고 집행을 얼마 남기지 않은 지난 3월 말 천안함 사태가 터진데다 사고 원인이 ‘북한 어뢰’로 지목되면서 북한 대표팀 소속인 정 선수의 광고 출연도 기약 없이 연기됐다.

에스케이 엠앤시 쪽은 “국민들이 남북 양팀을 모두 응원할 수 있도록 광고를 기획했는데 뜻밖의 상황이 벌어져 아쉽다”며 “계약이 여전히 유지되는 등 광고 집행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국민 정서 등을 고려하면 광고가 나갈 수 있을지 기약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정 선수는 재일동포 3세 출신으로 할아버지를 따라 한국 국적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 조선학교를 다니는 등 재일조선인총연합회 쪽 영향을 받은 뒤 북한 대표선수가 됐고, 현재는 사실상 남북한 ‘이중 국적’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