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풍몰이에 앞장선 언론, 국민은 신뢰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조승호 전국언론노조 민실위원장

“정부의 천안함 사고 조사결과 발표 이후 언론은 두 가지의 일을 해야 했다. 정부 당국의 발표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는 일과, ‘감시자’로서 발표 내용에 대한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상당수 방송·언론은 전자의 역할에만 충실했다.”

천안함 침몰의 원인이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 때문이라는 정부 발표 이후의 방송·언론 보도에 대한 조승호 전국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의 평가다. 조 위원장은 25일 <PD저널>과의 통화에서 “군 당국의 발표 이후 제기되는 의혹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 언론, 특히 방송은 정부 발표를 전달하는 일만 아주 열심히 했다”며 지적했다.

▲ 조승호 전국언론노동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 ⓒ언론노조
정부·여당의 ‘북풍(北風)몰이’에 맞장구만 치고 있다는 방송·언론을 향한 언론계 안팎의 비판이 조 위원장에겐 유독 쓴 듯했다.

그도 그럴 것이 언론노조 민실위는 정부의 천안함 발표 이전 두 차례나 보도원칙을 발표, △받아쓰기 보도 지양 △합리적 의심 △발표 내용의 엄격한 검증 △군과 정부에 대한 책임 추궁 등을 당부했기 때문이다.

조 위원장은 “지침을 내릴 수 있는 위치는 아닌 만큼, 최소한 이런 것들은 유의해 달라고 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크게 반영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기자 개개인은 어떻게 보도할 것인가에 대해 좀 더 고민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본다”며 아쉬움을 달랬다.

그러나 방송·언론이 ‘천안함 북풍몰이’에 ‘올인’하면서 정책 보도를 사실상 실종시킨데 대해선 강한 어조로 유감을 표시했다. 사회의 공기(公器)로서 ‘신뢰’가 생명인 방송·언론의 미래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정책선거가 실종됐다는 말은 선거 때마다 나오지만, 이번 선거는 언론이 앞장서 정책선거의 장을 열 절호의 기회였다. 4대강, 무상급식, 세종시, 전교조 등 여야 정당 모두를 비교할 수 있는 뚜렷한 정책의제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천안함 이슈에 모두 잠식시키고 말았다. 언론의 자의든, 정부·여당의 구도에 휘말려서든 남북의 냉전과 대결구도, 보수와 진보의 편 가르기에만 앞장선 것이다. 각 사의 선거보도준칙에 규정하고 있는 ‘정책선거에 대한 노력’이란 약속을 스스로 내팽개친 것이다. 이런 방송·언론을 국민이 과연 신뢰해 줄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