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에 대한 침묵을 강요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이철재 환경운동연합 대안정책국장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를 추진하고 ‘4대강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한 반대운동을 지속해왔다. 그러나 최근 4대강 찬반운동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입장에 따라 지방선거 기간 동안 손발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 이철재 환경운동연합 대안정책국장. ⓒ이철재
이철재 환경운동연합 대안정책국장은 “정운찬 국무총리가 청와대 사랑채에서 4대강 홍보를 하고 있는 것이 언론에 보도됐다. 전국의 4대강 공사 현장에서는 ‘녹색 생명의 터전 희망의 강 살리기’ 등 4대강 선전물이 보란 듯 있다. 모두 선거법 위반”이라며 “선관위는 4대강 찬성 홍보에 관대하고,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의 4대강 반대 활동은 검찰에 고발하는 등 탄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방송 3사 보도가 거의 없는 것과 관련해 이 국장은 “방송사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사안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이는 정권과 밀착된 인사들이 방송을 장악하고부터 더욱 심해졌다”며 “정권과 언론은 국민에게 4대강 사업에 대한 침묵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연합은 지난 20일 서울시가 갈겨니 등 물고기를 청계천에 방류해 치적홍보를 하려했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사건의 본질은 청계천 생태 복원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서울시가 허위과장을 했다는 데 있다”고 강조한 이 국장은 “청계천에서 수계가 다른 지역에 사는 갈겨니가 나왔다는 것은 유전자 오염이 우려되는 상황이지 생태계가 회복된 사례로 말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 국장은 방송 3사가 청계천 갈겨니 취재를 했음에도 보도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지 않겠다는 것”이라면서 “‘청계천 신화’가 4대강 사업의 근거이기 때문에 최고 권력자에게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은 자발적으로 침묵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방송3사가 “북풍에 대해서는 과도하게 보도하며 위기를 조장하고, 4대강의 진실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면서 “이들을 과연 공정방송이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국장은 “현 정권이 물러나면 아마도 방송 3사들이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자기 면피 프로그램을 방영하지 않을까 싶다”며 현재의 보도태도를 꼬집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