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조중동 ‘MB찬가’ 삼중주…경찰 불심검문 강화

천안함 침몰 사고를 북한의 소행으로 규정한 이명박 정부의 대북 압박 조치에 북한이 ‘남북관계 단절’이라는 초강수로 맞받으면서 한반도가 격랑 속에 빠져들고 있다. 〈경향신문〉은 “냉전적 대결 분위기가 한반도를 휩싸고 있다”면서 “이는 금융과 외환시장 등에 ‘한반도 리스크’로 반영되면서 국내외 시장이 휘청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현재 한반도는 남북이 충돌을 불사하고 서로를 향해 돌진하는 ‘치킨 게임’을 벌이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24일 남북 교역·교류 전면 중단과 대북 심리방송 재개 등 군사·경제·외교적 조치를 망라하는 강경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북한도 ‘심리전 수단 설치시 조준 격파사격’(24일), ‘남측 당국과 모든 관계 단절’ 등 8개 행동조치 발표(25일),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남측 인력 추방’(26일) 등 연일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말 대 말’ 대결이 점차 ‘행동 대 행동’으로 번지는 상황인 것이다. 실제 북한은 26일 통신선 차단, 남북경협사무소 철폐 및 남측 관계자 추방 등을 통해 허언이 아님을 증명해 보였다. 남북간 공방이 ‘말’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상승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경향신문 5월 27일 3면
경향은 “천안함 사건을 ‘북한 도발’로 규정한 남한과 ‘날조’라고 반박하는 북한 모두 입장을 당장 변경할 가능성은 없다”며 “현재로선 남북 모두 퇴로가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장용석 성공회대 외래교수는 “남북한 양쪽 모두 칼을 빼어든 상태인데, 이를 다시 집어넣기 불가능한 상황까지 왔다”며 “어느 정도라도 매듭이 지어지려면 칼을 휘두를 수밖에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군사적 충돌, 개성공단 폐쇄 등 추가 악재 발생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정부는 26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 등을 통해 ‘천안함 공조’를 재확인하고 국제공조를 통한 강도 높은 대북제재 조치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해 북한의 또 다른 반발이 예상된다.

경향은 “문제는 ‘위기관리 장치’의 부재”라며 “남측의 확성기 방송→북측의 격파사격→남측의 자위권 발동 수순으로 위기가 고조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이를 제어할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동국대 김용현 교수는 “현재는 남북간 핫라인 등 대화채널이 없다”며 “서해상의 충돌, 비무장지대에서의 무력시위 가능성이 상존하는데 이런 상황이 어떻게 확대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당분간 남북관계의 파국은 피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조선 “한-미 합동 전력으로 북 도발 의욕 꺾어야”

남북의 ‘강 대 강’ 구도로 무력충돌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는 8면 ‘북한 어뢰공장 최소 6곳… 잠수함은 신포서 만들어’란 기사에서 “정부가 천안함 격침 사건 이후 북한의 잠수함과 어뢰 생산 시설들의 위치 파악 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천안함 사태를 둘러싸고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가 북한의 군수시설에 대한 정보 수집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도 2면 ‘북, 정전협정 어기고 대공포 DMZ 반입’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군 관계자가 25일 “북한이 철원 인근의 북한 측 GP에 14.5㎜ 방공 중기관총을 묶어 만든 대공포를 들여와 설치하는 모습이 관측됐다”며 “실제 사격은 없었으나 북한이 중화기의 비무장지대 내 반입을 금지한 정전협정을 어긴 만큼 그들의 움직임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사설을 통해 “북한이 우리의 단호한 결의와 태세를 오판해 새로운 불장난을 하지 못하도록 군사적으로 한·미가 압도적인 합동 전력(戰力)을 과시해 북의 도발 의욕을 꺾어놓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미군이 세계 최강으로 평가되는 최신예 F-22 전투기 24대를 일본 오키나와와 괌에 전진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은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대북 강경대응을 부추기고 나섰다.

▲ 조선일보 5월 27일 8면
〈동아일보〉도 사설에서 “1938년 뮌헨 협정은 영국 체임벌린 총리와 프랑스 달라디에 총리가 독일 히틀러 정권의 협박에 주눅이 들어 ‘어설픈 유화정책’으로 대응하다 더 큰 비극을 불러온 대표적 사례로 기록돼 있다. 영국과 프랑스가 히틀러의 ‘전쟁 불사’ 협박에 놀라 달래기에 급급하다 참혹한 결과를 낳은 것은 시대를 뛰어넘는 교훈”이라며 “‘천안함의 비극’을 근본적인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로 만들려면 국민이 일시적 긴장과 고통을 감내하며 안보 DNA로 단합해 냉철히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천안함 폭침 공격을 받은 우리가 북한에 대해 취하고 있는 조치들은 피해자로선 정당하게 취할 수 있는 수준임은 물론이고 나아가 최소한으로 절제된 내용들”이라며 “천안함 폭침에 대한 군사적 응징을 자제한 대신 자위권 발동을 선언한 남쪽이다. 북은 더 이상 남한을 자극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겨레〉도 ‘북한의 잘못된 대남 강경대응’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지금과 같은 대립·대결이 이어져서는 남북 모두 피해자가 될 것이 분명하다”며 “북쪽은 남쪽 정부에 6·15공동선언 및 10·4정상선언 존중을 주장하기에 앞서 전쟁을 들먹이고 남쪽 국민을 위협하는 그릇된 행동부터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또 다른 사설에서 “한국과 미국의 외교장관이 어제 천안함 사건 후속 조처를 논의했다. 정부는 회담을 통해 미국의 확고한 지지가 확인된 점이 큰 성과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태도가 과연 한반도의 긴장을 높이지 않으면서 천안함 사태를 해결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지 의문스럽다”며 “미국의 지지를 확인했다고 자랑할 게 아니라 그동안 미국만 믿고 매달린 천안함 외교의 한계를 자성할 때”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중국·러시아 등과 불신의 씨앗을 키워가면서도 미국한테만 의존하면 국제사회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라며 “지금처럼 주관적 기대를 앞세우며 대미 일변도 외교로 가다가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이면서도 발언권을 잃고 오히려 문제해결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수신문 ‘MB 띄우기’ 보도 참여정부 때의 ‘곱절’

이명박 정부 들어 조선과 중앙 등 보수신문에서 대통령의 이벤트성 동정 보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지난 4월부터 한 달간 정보사회문화연구소(책임연구 이영주 연구위원)에 의뢰, 조선·중앙·동아·한겨레 등 4개 신문의 최근 4개 정권 집권 2년차 6개월치를 표집해 대통령 동정 보도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1면과 8~9면 등에서 집중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의 이벤트성 행보에 대한 기사는 중앙 23건, 동아 22건, 조선 19건, 한겨레 16건으로 조사됐다. 중앙과 조선은 노무현 정부 시절에 비해 각각 3.8배, 2.4배 늘어났다. 동아와 한겨레는 각각 1.6배(노 대통령 당시 14건), 1.3배(12건) 증가했다. 대통령의 민생탐방이나 교육·언론기관 혹은 기업, 시민단체 방문 등이 이벤트성으로 분류됐다.

조사 분석을 수행한 신현호 정보사회문화연구소 연구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조선과 동아, 중앙의 대통령 동정 보도는 민생탐방류 행보와의 연관성이 높게 나타났다”면서, 이는 (이 신문들이) 대통령 국정행위의 정당성을 내세우기 위한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 정권이 대통령의 이미지를 끌어올리기 위해 이전 정권보다 다양한 방식의 현장방문 이벤트를 기획한 것도 이런 결과를 가져오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한겨레는 덧붙였다.

한겨레는 이어 8면에서 이명박 정부 들어 조·중·동의 대통령 동정 보도를 살폈다. 보수신문들은 특히 지난해 청와대가 중도실용노선을 표방한 이후 자주 기획한 이벤트성 민생탐방에 무게를 실었다. 청와대의 의도에 적극 화답한 것이다. 지난해 9월 이 대통령의 두 차례 시장방문이 대표적이다.

조선일보는 “시장으로, 재활시설로…엠비, 다시 민생 챙기기”(9월5일치 5면)라는 3단 기사에 사진을 두 장이나 물렸다. 중앙은 9월11일 남대문 시장 방문을 1면에 4단 사진으로 실었다. 대통령의 인기를 보여주려는 듯 ‘바글바글한’ 인파 사진이다. 조선도 같은 날 5면 4단 기사에 사진을 2장이나 물렸다. 점퍼를 입고 만두를 베어 문 서민적 모습의 이 대통령과, 원경으로 찍은 인파 사진을 동시에 실었다. 한겨레는 “‘내용 없는 친서민 행보’라는 논란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노무현 정권 때는 어땠을까.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4년 10월19일 7개월 만에 민생행보를 했다. 노 전 대통령은 대한주택공사가 매입해 기초수급자들에게 월 임대료 10만원 정도의 싼 가격에 임대해주는 ‘매입 임대주택’ 현장을 찾았다. 조선은 두 문장의 사진기사로 처리했고, 중앙과 한겨레는 기사를 싣지 않았다. 7개월 전인 그해 3월 성북구 길음시장 방문은 조·중·동과 한겨레 모두 보도하지 않았다. 대통령 민생행보가 독자들이 꼭 알아야 할 뉴스는 아니라고 본 것이다.

지난해 12월 28일자 신문에선 아랍 에미리트 원전 수주에 성공하기까지의 ‘대역전 드라마’ ‘반전 드라마’가 실감나게 펼쳐진다. 중앙은 3면 전면을 할애해 대통령의 역할을 극찬했다. 조선도 3면에서 ‘공기 6개월 줄이고 사업비 10% 깎아라 입찰 진두지휘’라는 통단 제목 기사를 실었고, 동아도 4면 3단 상자기사에서 “‘하청업체 설움’ 30년만에 씻은 엠비”라고 제목을 달아 대통령의 공을 강조했다.

4대강·촛불·낙하산 논란 등 균형 잃은 현안보도

이명박 정부 들어 조·중·동의 균형 잃은 보도는 4대강과 촛불 등 현안에 관한 보도에서 두드러졌다.

지난 3월9일 천주교 사제의 4분의 1에 이르는 1104명(주교 5명 포함)의 사제들이 4대강 사업 중단 촉구 선언문을 발표했을 때나 지난 18일 조계종 최고입법기구인 중앙종회가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했을 때 조·중·동은 아예 다루지 않았다. 이들 신문은 프랭크 라뤼 유엔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이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에서 ‘촛불집회’ 이후 표현의 자유가 상당히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기자회견 내용도 일체 전하지 않았다.

한겨레는 “뉴스가치와 무관하게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기사만 선별해 다루는 조중동의 정파적 태도가 현 정부에서 노골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보기들”이라고 꼬집었다.

▲ 한겨레 5월 27일 8면
권력이 바뀌면서 뉴스의 잣대가 달라지는 이중적 태도도 두드러진다. 예컨대, 보수신문은 대통령 선거참모 출신이 공영방송 사장으로 선임될 때 단순보도에 그쳤다. 조중동은 이 대통령 방송특보를 지낸 구본홍씨를 YTN 사장으로 낙점했을 때(2008년 7월17일)도 1단 인사 기사로 처리했다. 중앙 기사에선 구씨의 이 대통령 방송특보 이력조차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가 MBC 인사에 개입했음을 시사한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폭로 역시 거의 무시했다. 신동아의 자매 신문인 동아는 신동아 발매 이후 이틀 동안 아예 침묵을 지켰다.

한겨레는 이어 “촛불 관련 보도 역시, 균형과는 거리가 먼 편파적 저널리즘을 보여주는 보기라고 할 만하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조선은 한-미 쇠고기협상 타결 소식을 전한 2008년 4월19일치 3면에서 협상 타결로 인한 광우병 위험성을 적극 제기했다. 아울러 광우병 위험물질이 많이 분포하는 소의 7개 부위를 그림까지 그려 친절하게 설명했다.

하지만 조선은 촛불 이후, 이런 균형적 접근 태도를 버리고 MBC 〈PD수첩〉과 ‘좌파’ 때리기에만 열을 올렸다. 자신들도 일조했던 광우병 위험성에 대한 문제 제기를 괴담으로 몰아붙였다. 한겨레는 “애초 정권의 잘못된 협상이 물꼬를 튼 촛불시위를 오로지 방송과 좌파의 선동 탓으로 몰아가는 도착된 논리로 권력을 편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의 촛불 2년 기획기사 역시, 선별적인 제목 달기나 인터뷰 대상자의 진의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는 방식 등으로 촛불민심을 왜곡했다는 반발을 샀다. 이에 조선은 ‘인용이 틀린 게 없다’며 인터뷰 대상자들의 항변을 일축했다. 자신들 의도에 부합하는 발언만을 짜집기해 진의를 비트는 이런 보도방식에 정론과는 한참 거리가 멀다는 지적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지난 11일 이 기사를 두고 “바람직하다”고 칭찬했다. 한겨레는 “이명박 정권과 보수언론의 밀월을 잘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라 할만하다”고 꼬집었다.

보수언론 ‘친MB 보도’ 종편 경쟁 ‘밀월’

현 정부 들어 뚜렷해진 보수언론의 친권력적 보도 행태를 언론계 안팎에서는 종합편성채널과 관련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겨레는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신문 시장, 활로를 찾아야 하는 보수신문에게 방송만한 선물은 없다. 여권은 과반이 훨씬 넘는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신문의 방송진출 전면확대 법안을 날치기 강행처리했다”며 “정권의 이런 무모함의 배경엔 보수언론을 확실한 우군으로 묶어두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다는 해석”이라고 전했다.

조중동 보도가 약간의 편차를 보이는 것 역시 ‘종편 당근’에 대한 접근법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진로 영산대 교수는 “상대적으로 방송준비가 열악한 위치에 있는 동아는 친정부적 논조를 화끈하게 드러내는 방식으로, 보다 준비된 중앙은 대통령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이라는 감성적 호소를, 중간지대에 있는 조선은 우호적 시선을 깔고 약간의 거리두기를 하는 보도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앙의 대통령 동정 보도가 가장 많았던 데는 친기업 성향의 ‘CEO 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시각도 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삼성과의 관련성을 언급하며, “삼성생명 상장이나 이건희 회장 사면 등에서 유리한 정책을 끌어내기 위한 호의적 보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어 “현 정부가 과도하게 이미지 메이킹을 구사하는 것도 동정보도 양산의 한 원인으로 지적된다”고 전했다. 천호선 노무현 정권 시절 청와대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은 시장 가서 사진 찍는 동안 정책을 다듬고 만들자고 했다”며 “현 정권은 과도하게 연출된 기획행사로 대국민 메시지를 보내려는 것 같은데, 이런 일이 반복되면 국민들이 식상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 국내 출시 6개월…통신환경 대변화

오는 28일 애플 아이폰이 국내 출시된 지 6개월이 된다. 한겨레는 13면 ‘아이폰, 무늬만 IT강국에 새 기준이 되다’란 기사에서 “2007년 출시된 아이폰이 80여개국에 보급된 뒤에야 국내에 들어왔지만, 국내 정보통신시장과 아이티 산업에 끼친 영향은 어느 나라보다 컸다”고 보도했다.

KT는 지난 22일 아이폰이 70만 가입자를 넘었다고 밝혔다. 판매대수가 50만대에서 60만대에 이르기까지 27일 걸렸는데, 60만대에서 70만대 도달 기간은 25일로, 갈수록 바람은 거세지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그만큼 시장을 내줘야 했다. 국내 휴대전화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올해 1월 57%이던 것이 4월에는 50.7%로 떨어졌다.

▲ 한겨레 5월 27일 13면
손민선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아이폰 열풍에 대해 “단말기 제조기술, 이동통신 서비스, 모바일 인터넷 이용환경 등에서 국내 IT 업계가 뒤진다는 것을 자성하게 된 게 무엇보다 큰 영향”이라고 평가한다. 국내 휴대전화 제조사와 통신 서비스회사들은 궁지에 몰렸지만 소비자는 환호했다. 스마트폰 가격과 데이터요금이 크게 내려갔다. 데이터요금이 10분의 1수준으로 떨어지고, 정액상품이 등장했다. 이통사들은 ‘네이트’ ‘멜론’ 같은 폐쇄형 서비스도 개방하고, 단말기의 ‘기능 배제(스펙다운)’ 관행도 없앴다.

한겨레는 “국내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이통사와 손잡고 펼치던 ‘안방 장사’의 이점은 상당 부분 사라졌다”며 “이통사와 함께 더 많은 단말기 보조금을 제공하게 됐고, 제품마다 아이폰의 성능과 가격에 비교되는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통사와 제조사들은 세계적 인기제품을 경험한 ‘똑똑하고 까다로운’ 소비자 앞에서 곤혹스러워졌다. 이미 판매한 제품에 대해서도 업그레이드라는 새로운 서비스 요구가 생겨났다.

아이폰의 콘텐츠장터인 앱스토어는 반도체와 단말기 등 하드웨어 제조 경쟁력 위주의 국내 IT 산업에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의 가치를 일깨웠다. 제조사와 이통사간의 끈끈한 협력보다 소비자와 외부개발자들을 끌어들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내는 플랫폼의 위력을 실감했다. 정부와 업계가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분야에 뛰어들게 만들었다.

‘지각 대응’을 아프게 경험한 국내 업체들은 특유의 ‘빠른 추격’에 나섰다. 삼성과 엘지, 팬택은 최근 1㎓ 중앙처리장치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운용체제 기반의 스마트폰인 갤럭시에스(S), 옵티머스큐(Q), 시리우스를 각각 선보이며 전용 응용프로그램들도 내놓았다. 한겨레는 “하지만 ‘빨리, 싸고, 그리고 완성도 높게 ’ 하드웨어를 만들던 방식이 새로운 생태계에서 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경찰 불심검문 강화…인권 ‘나 몰라라’

경찰의 불심검문을 강화토록 해 국회 행전안전위원회를 통과한 ‘경찰관직무집행법’ 개정안을 놓고 인권·사생활 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불심검문을 하는 경찰의 편의성은 대폭 높인 반면 인권보호를 위한 안전대책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국가인권위원회는 “개정안이 인권침해 요소가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국회에 표명했다.

26일 경찰청에 따르면 현행 ‘불심검문’이라는 용어를 ‘직무질문’으로 변경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경찰관직무집행법 개정안이 지난달 27일 국회 행안위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불심검문시 경찰이 검문대상자에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게 했고, 신분증이 없을 경우 지문 채취나 다른 연고자를 통해 신분을 확인하도록 했다.

거동 의심자에 대한 소지품 검사범위도 확대됐다. 개정안은 현재 ‘흉기’로 한정된 검사 대상에 ‘그 밖의 위험한 물건’을 추가했다. 경찰이 자의적으로 개인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진 셈이다. 이 같은 개정안에 대해서는 “경찰의 직무편의성만 높인 개악안”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인권위는 개정안의 인권침해 요소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회에 표명했다. 인권위는 “개정안처럼 신원 확인이 허용될 경우 경찰관들의 임의적이고 재량적인 판단에 따라 국민의 상당수가 신원확인 대상이 될 수 있다”며 “특히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키는 사건이 발생하거나 금지된 집회시위가 예정돼 있을 경우 그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도 “개정안에는 신분 확인을 요청받을 시 이를 거절할 수 있는 권리가 명시돼 있지 않다”고 반발하고 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박주민 변호사는 “유치장 관리규정이나 경찰장비 사용 규정 등 인권침해 요소가 있는 현행 조항들은 개정안에 그대로 유지돼 경찰의 직무 편의성만 높이고 인권보호는 무시한 개악안”이라고 비판했다.

MBC 감사 선임 무산…재공모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26일 이사회를 열어 공석인 MBC 새 감사 선임 안건을 상정했으나, 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어 선임이 무산됐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방문진은 이날 오후 3시부터 한병우 전 춘천MBC 사장과 허익범 변호사 등 두 명의 공모 지원자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 뒤, 무기명 투표를 진행했다. 하지만 3차례 이어진 투표에서 어느 후보도 과반 표를 얻지 못해 최종 선정이 무산됐다.

애초 검찰 공안부장과 뉴라이트 단체 출신인 허 변호사의 선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방송경력이 없다는 점과 공안검사 출신이라는 점이 논란이 되면서 과반수 이사들의 지지를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문진은 MBC 감사 후보자를 재공모하기로 했다.

사랑·반달곰…5월 명품다큐 쏟아진다

사람과 자연, 도전을 다룬 특집 다큐멘터리들이 연이어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한국일보〉는 “MBC 특별기획 ‘휴먼다큐멘터리 사랑’과 SBS 창사 20주년 특집 ‘자연으로 돌아간 반달가슴곰’이 각각 28일과 30일부터, 또 서해부터 동해까지 노를 저어 탐험하는 SBS ‘대한민국 해양 대 탐험’은 8월 중순 방송된다”고 보도했다.

▲ 한국일보 5월 27일 31면
올해로 5년째 가정의 달인 5월에 방송하는 MBC 〈사랑〉은 사람에 렌즈를 맞춘다. 다양한 색깔을 가진 네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가족간 사랑의 다양한 모습을 전한다. 28일 방송하는 첫 번째 이야기 ‘내게 남은 5%’는 망막색소변성증(RP)라는 희귀병으로 시력을 잃어가고 있는 개그맨 이동우의 삶을 조명한다. 연출을 맡은 김현기 PD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가장 큰 두 가지 고민인 돈과 인관관계의 문제를 현실적인 일상의 차원에서 다뤄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동우는 “처음엔 장장 4~5개월 동안 촬영하면서 얼마나 많은 사생활이 노출될까 두려웠다”고 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처지의 사람들에게 오늘이 끝이 아니고 절망이 끝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SBS 〈자연으로 돌아간 반달가슴곰〉은 10년 동안 이어온 장기 프로젝트다. 2001년 반달가슴곰 복원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올해로 10년 째. 30일과 6월 6일 2회에 걸쳐 멸종위기 야생동물 복원 프로젝트에 마침표를 찍는다.

2001년 9월 생후 8개월 된 반달곰 네 마리를 지리산에 시험 방사한 것을 시작으로 10년간 많은 일이 있었다. 10년이 지난 지금 지리산에는 19마리의 반달가슴곰이 살고 있다. 그리고 이제 곧 20번 째 반달곰이 야생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30일 방송하는 ‘새로운 시작’편은 배우 최불암과 아역 배우 왕석현이 새끼 곰 ‘반달이’와 함께한다. 최불암의 내레이션으로 지난 10년을 돌아본다.

8월엔 다큐멘터리와 다큐 버라이어티 형식으로 우리나라의 바닷길을 다룬 〈대한민국 해양 대 탐험〉이 방송된다. 우리나라의 3153개의 섬을 하나로 묶는 시도다. 지난 4월 10일 서해 덕적도에서 출발한 탐험대가 90일 동안 1600km를 노를 저어 항해해 동해 독도까지 이르는 대장정이다. 제작진은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일반인 탐험대원들이 극한 상황을 극복하면서 보여지는 도전과 감동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새 수목극 ‘남자의 사랑’이 온다

‘여자’는 가고 이번엔 ‘남자’다. MBC 〈개인의 취향〉과 SBS 〈검사 프린세스〉가 지난주 동시에 막을 내리고 다음 주 KBS 〈신데렐라 언니〉도 끝나면서 수목드라마가 새로운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SBS는 〈나쁜 남자〉를, MBC는 4부작 특집드라마 〈나는 별일 없이 산다〉를 26일 첫 방송했다. 〈나쁜 남자〉는 젊은 연기자들을 내세운 격정적인 멜로드라마이고, 〈나는 별일 없이 산다〉는 죽음을 앞둔 70대 노인의 따뜻한 사랑을 그리는 잔잔한 드라마다.

두 드라마는 모두 남자 주인공의 활약이 관심거리다. 〈나쁜 남자〉는 〈선덕여왕〉의 ‘비담’으로 나와 선풍적인 인기를 끈 김남길의 복귀작이다. 복수를 위해 치밀한 음모를 세워 자신의 운명을 바꾸는 남자 심건욱 역을 맡았다. 〈미안하다 사랑한다〉 등에서 감성적 연출로 호평 받았던 이형민 PD가 연출했고, 일본 NHK가 공동 제작해 내년 일본에서도 방송할 예정이다.

〈나는 별일 없이 산다〉는 노인들의 사랑을 진지하게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왕년의 대배우로 정치판으로 들어가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신성일씨가 17년 만에 텔레비전 드라마에 출연해 화제가 되고 있다. 신성일씨는 32살 어린 하희라씨와 생애 마지막에 찾아온 불꽃같은 사랑을 연기한다. 한겨레는 “이 드라마는 영화 〈시〉 이창동 감독의 아내 이정란 작가가 처음 구상할 때부터 신성일씨를 염두에 두고 극본을 썼다고 한다”고 전했다.

파업 접고 컴백한 MBC 예능 ‘활짝’

MBC 노조 파업이 일시 중단된 뒤 오랜만에 돌아온 MBC 예능 프로그램들의 성적표가 흡족하다. 특히 지난 22일 방송한 토요 예능 프로그램들은 모두 예전의 시청률을 기록하거나 그보다 나은 시청률을 보였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MBC 예능 프로그램들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노조 파업 등이 겹치면서 길게는 두 달에서 짧게는 1~2주간의 결방 기간을 가져야 했다. 그러나 지난 14일 노조가 총파업을 풀고 현장 투쟁으로 전환하면서 MBC 예능 프로그램들은 본 모습으로 돌아왔다.

평소 한 자리수 시청률에 그쳤던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2〉는 지난 22일 12%(AGB닐슨)를 기록하며 1일 방송한 지난 회(7.9%)보다 4% 이상 시청률이 껑충 뛰었다. 같은 날 방송한 〈세바퀴〉(18.5%)는 4주 만에 돌아와 토요 예능의 왕좌를 되찾았고, 〈무한도전〉(17.2%)은 8주 만에 방송했음에도 앞선 방송과 동일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29일 〈무한도전〉은 200회 특집이 마련돼 있어 MBC 예능의 강세가 이어질 듯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