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지방선거 이후 징계 예상…정치적 고려? 내부 수습 차원?

MBC가 노조 파업과 관련해 42명을 대거 인사위원회에 회부, 사상 초유의 대량 징계 사태가 예상되는 가운데, 징계 수위 결정을 두고 김재철 사장이 시간 끌기에 들어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MBC는 지난 25~26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지난달 5일부터 지난 13일까지 진행된 MBC노조 파업과 관련해 노조 집행부와 보직부장, 직능단체장 등 42명에 대한 징계를 심사했다. 징계 결과는 당초 27일쯤 나올 것으로 예상됐으나, 31일 현재까지도 MBC 사측에서 공식적인 발표를 내놓지 않으면서 궁금증을 키우고 있다.

특히 황희만 부사장을 위원장으로 한 인사위에선 이미 심사 결과를 도출, 사장의 결재만 남겨둔 것으로 알려져 김재철 사장의 거듭된 ‘장고’에 깔린 의도가 주목된다. 결국 이번 징계는 전적으로 김재철 사장에 뜻에 달려 있다는 해석이다.

이와 관련해 김재철 사장은 인사위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리는 등 철저한 보안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MBC 안팎에선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떠돌아다니는 실정이다. MBC 한 관계자는 “징계와 관련해선 내부에서도 아는 사람이 없다”며 “인사위에 들어간 분들이 함구해 버리니 소문만 흉흉하다”고 전했다.

그는 “인사위를 열면 빨리 결과를 내주는 게 기본적인 도리다. 심사를 하고 발표를 하지 않으면 징계 대상자가 심적으로 얼마나 힘들겠나”라며 “징계의 경중을 떠나 절차상으로 질질 끄는데 대해 못마땅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MBC노조 관계자도 “명명백백한 잘못이 있으면 징계를 내리면 되지, 시간을 끌 이유가 어디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징계 결과가 6·2지방선거 이후에 나올 것이란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복수의 MBC 관계자는 “선거 이후에나 결과가 나올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김재철 사장이 징계 수위를 정해놓고 발표 시점만 선거 이후로 미루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한 중견 PD는 “총파업 재개를 부를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선거를 앞두고 불필요하게 논란을 키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노조 관계자는 “징계 내용이 얼마나 파급력이 있다고 그걸 의식해서 선거 이후로 발표를 미루겠나”라며 “만일 그렇다면, 그것이야 말로 정말 정치적인 징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김재철 사장이 리더십의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시간을 끈 뒤 은전을 베푸는 방식으로 리더십의 회복을 노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한편 MBC는 39일간의 노조 파업과 관련해 노조 집행부 18명과 TV제작본부 소속 보직부장 12명, 8개 직능단체장과 일반 조합원 및 비조합원 등 42명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이에 따라 지난 25~26일 인사위가 열렸으나 노조 집행부는 물론 대다수의 징계 대상자들이 인사위에 참석하지 않거나 서면으로 진술을 대신 했다. MBC노조는 집행부 해고 등 대량 징계 사태가 발생할 경우 총파업 재개를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