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철 사장 재심 요청…노조 집행부 등 중징계 감형 여부 주목

MBC가 노조 파업과 관련해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42명 가운데 일부에 대해 재심을 실시하기로 했다. MBC 관계자는 “김재철 사장이 1일 재심을 요청함에 따라 3일 오전 다시 인사위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누가 재심 대상이 됐는지와 양형이 어느 수준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 파업과 관련 황희만 부사장을 위원장으로 한 인사위원회는 지난달 25~26일 노조 집행부와 조합원, 보직부장, 직능단체장 등 42명에 대해 징계 수위를 심사했으나, 김재철 사장이 1주일 가까이 결재를 미뤄 궁금증을 키운 바 있다. 김재철 사장은 특히 인사위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리는 등 철저한 보안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MBC 안팎에선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떠돌기도 했다. MBC 한 관계자는 “징계와 관련해선 내부에서도 아는 사람이 없다”며 “인사위에 들어간 분들이 함구해 버리니 소문만 흉흉하다”고 전했다.

▲ MBC가 노조 파업과 관련해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42명 가운데 일부에 대해 재심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이런 가운데 김 사장이 재심을 지시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MBC노조 한 관계자는 “그동안의 관행으로 보면 사장이 인사위에 재심을 지시한 것은 감형을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어떤 상황인지 예상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노조 관계자는 “리더십의 위기를 겪고 있는 김재철 사장이 위에서 세게 때린 징계에 대해 은전을 베푸는 방식으로 리더십의 회복을 노리는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MBC는 39일간의 노조 파업과 관련해 노조 집행부 18명과 TV제작본부 소속 보직부장 12명, 8개 직능단체장과 일반 조합원 및 비조합원 등 42명을 대거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MBC노조는 집행부 해고 등 대량 징계 사태가 발생할 경우 총파업 재개를 예고한 바 있다.

한편 노조 파업과 관련해 대량 징계를 앞둔 김재철 사장이 19개 지역사에도 ‘경영 평가 적용’을 내세워 일괄 징계를 압박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MBC노조는 지난달 26일 성명을 통해 “서울MBC 관계회사부는 지난 4월 임금지급 시 무노무임을 적용하지 않은 지역사 사장들에게 경영평가에 감점을 주겠노라 협박을 가했다”고 밝혔다.

김재철 사장은 또 지역사에 ‘노사관계 재정립’을 계열사 경영평가 시 최우선으로 반영하겠다는 원칙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노조는 “경영 간섭 차원을 넘어 지역과 노동조합을 완전히 무시하는, 명백한 도발”이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