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참패한 정권의 ‘언론 활용’ 감시할 것”
상태바
“선거 참패한 정권의 ‘언론 활용’ 감시할 것”
[인터뷰] 노종면 새 언론노조 민실위원장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6.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종면 전 YTN 노조위원장이 차기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전임 조승호 위원장이 건강상 이유로 물러나면서 자리를 물려받았다. 처음 맡은 직책이지만 민실위는 그에게 낯선 곳이 아니다. 노 위원장은 이미 언론노조 ‘공정선거보도특위’ 위원장과 ‘천안함 조사발표 검증위원회’를 거치면서 민실위의 주요 활동을 함께 했다.

지난 7일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만난 노종면 위원장은 지방선거 이후 민실위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당의 참패로) 4대강, 세종시에 대한 민심이 표출됐지만, 이를 거스르려는 정권에겐 언론이 훨씬 더 절실할 것”이라며 “언론이 악용당하지 않도록 각사 민실위와 더불어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 노종면 언론노조 민실위원장 ⓒPD저널

- 최근 천안함 검증위 활동을 마무리했는데, 가장 심각한 점은 무엇이었나.
“기본적인 데이터인 사고 발생시간과 장소를 민·군 합동조사단 스스로 조사하지 못하고, 군이 제공한 정보에만 의존했다는 점이다. 시간·장소가 틀어지면 조사결과 전체가 흔들리는데, 합조단은 이를 스스로 확인했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미흡한 정보는 추가 취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직접 해보니 어땠나.
“무엇보다 심각한 건 전문가들이 심각하게 위축돼있다는 거다. 이미 천안함과 관련해 우리 사회 분위기는 철저히 함구령이 내려진 분위기다. 상당수 전문가들이 취재를 거부하고 답변을 꺼려했다.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지만, 한 사안에 대해 이처럼 전문가들이 말을 아끼는 경우는 드물다.”

- 언론이 천안함 조사결과에 대한 검증을 소홀히 한 이유는 뭘까.
“복합적이다. 주요 언론사는 이미 분야별 취재원이 확보돼있는데, 확인조차 하지 못한 것은 취재원이 꺼려했거나 언론 스스로 위축돼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국방부나 시민단체의 법적 대응으로 언론이 위축된 것도 사실이다. 기사를 쓰면 귀찮아진다는 인식이 팽배한 것 같다. 내부에선 간부들이 취재기자를 설득할 때 이런 상황을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

▲ ⓒPD저널

- 지방선거 기간 내내 언론의 ‘북풍물이’가 논란이 됐다.
“정책보도가 실종된 1차 책임은 정부와 군에 있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5월 20일에 조사결과 발표를 강행한 것은 ‘정치적 의도’라는 의심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 언론이 천안함을 집중 조명한 것은 당연하다. 비중을 둘 수밖에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다만 ‘북풍’을 우려할만한 보도들이 양산된 것은 사실이다. 단순히 조사결과에 대해 추가검증을 요구해도 친북좌파라고 색깔을 씌우는 ‘위험한’ 보도가 상당수 언론에서 드러난 것은 문제다. 언론계 내부를 넘어 사회적으로 반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 이번 선거를 치르면서 언론사의 여론조사가 도마 위에 올랐는데.
“선거 결과를 보면 여론조사 자체를 믿기 어려웠던 것 아닌가 하는 문제제기도 있다. 앞으로 언론의 여론조사가 정권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되는지 주목해서 볼 것이다. 일부 언론은 정권에 유리한 결과가 나오면 크게 보도하고, 반대의 경우 작게 보도하거나 누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언론의 이런 행태는 여론조사의 정확성 여부를 떠나 옳지 못하다. 민실위는 특히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언론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감시할 계획이다.”

- YTN에 이어 MBC 조합원들도 해고를 포함 ‘무더기 중징계’를 당했다.
“MBC 징계사태는 <PD수첩> 제작진 기소 등 언론계 전반에 걸쳐 진행된 탄압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사례다. 아무리 선거를 통해 민심이 확인돼도, 언론장악이란 큰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선거 직후 해고를 결정한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