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조선, 종편 컨소시엄 업체 공개…사업자 선정 경쟁 본격화

6·2 지방선거 완패 이후 침묵하던 이명박 대통령이 여당을 패배로 이끈 요인 중 하나였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폐기 의사를 내비쳤다고 9일자 <조선일보>가 전했다. 정부·여당은 그러나 문수스님의 소신공양 이후 확대되고 있는 4대강 반대 여론엔 여전히 눈을 감고 있다.

세종시 ‘新원안+α’ 대안?

▲ 조선일보 6월 9일 1면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세종시 수정안이 옳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지만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이 수용하지 않으면 무리할 수는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조선은 “이에 따라 청와대와 총리실, 한나라당 등 여권 관계자들은 수정안 관철 대신 '신(新)원안+α(알파)' 등 대안 마련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조선은 청와대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 “이 대통령은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야권의 세종시 수정안과 4대강 사업 추진 중단 요구와 관련, 4대강 사업은 공정이 이미 상당 부분 진척된 만큼 환경악화에 대한 우려를 해소시켜 나가면서 예정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지만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융통성을 보일 수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변화와 맞물려 한나라당이 우선 ‘신(新)원안+α’ 안을 갖고 박근혜 전 대표와 야당 측과의 협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선은 여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 “신(新)원안+α안은 총리실 등 극소수 부처를 제외하고 원안대로 대부분의 부처를 세종시로 내려 보내면서 정부가 마련한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의 핵심 기능을 보완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새 단체장 취임 전 4대강 승인 속전속결?

이런 가운데 정부는 4대강 살리기의 핵심 공정으로 추진 중인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의 사업승인 절차를 야권 지방자치단체장 당선자들의 취임(7월 1일) 이전에 대부분 마무리 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4면 보도다.

동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8일 전체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지구 149개 가운데 10여 곳을 제외한 나머지 지구에 대한 지자체의 사업승인을 이달 말까지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아는 “야권의 지자체장 당선자들은 선거 직후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승인이나 골재적치장의 건설을 거부하고 이를 통해 4대강 사업을 저지하겠다고 공언해왔다. 결국 정부가 새로운 지방정부가 구성되기 전에 4대강 사업의 걸림돌을 미리 제거하려는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고 전했다.

이어 4대강살리기추진본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현 지자체장에게 사업승인을 받으면 더 수월할 수 있겠지만 그것을 노리고 일부러 사업계획을 앞당긴 것은 아니다. 당초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올 5월까지 승인을 모두 받기로 돼 있었지만 사업 일정이 다른 사정 때문에 오히려 늦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野 지자체장·종교·시민사회, 4대강 저지 본격 시동

이런 가운데 4대강 반대의 민심을 업고 당선된 야당 지방자치단체장이 4대강 저지 전략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경향신문> 1면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4대강 사업을 저지하기 위해 경남도지사직 인수위원회에 ‘4대강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특별위원회는 4대강 사업 중단을 염두에 두고 이에 따른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낼 계획이다. 또 일반 시민은 물론 전국의 광역·기초의회 당선자, 공무원 등과 함께 4대강 사업 현장을 답사하며 문제점을 알리는 행사도 지속적으로 벌일 예정이다.

4대강특위에는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 박재현 인제대 교수, 박현건 진주산업대 교수 등 그동안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해 온 교수들과 환경단체 활동가, 정치인,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한겨레 6월 9일 1면
종교·시민사회도 4대강 반대의 고삐를 죄고 나섰다.

<한겨레>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6·2 지방선거에서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민심이 확인됐는데도 이명박 대통령이 아무런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자, 각계 대표 인사들과 시민단체, 불교·개신교·천주교 등 종교계가 4대강 사업 중단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부가 4대강 사업을 중단 혹은 재검토하지 않으면 범국민적 저지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우선 시민단체와 학계, 문화계 대표 인사 77명은 8일 서울 정동 환경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정부에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들은 질의서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종교계, 시민사회 대표들이 참여하는 ‘4대강 사업의 해법 모색을 위한 범국민 협의기구’ 구성 등을 제안했다.

불교계도 이날부터 매일 저녁 7시 서울 조계사 서울한강선원에서 승려와 신도 수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4대강 생명 살리기 108배’를 시작했다. 전국 주요 사찰에서는 4대강 반대 24시간 정진수행도 전개할 방침이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리 북한강변에서 릴레이 단식기도를 해온 기독교계도 이날부터 ‘생명의 강 살리기 100일 금식기도회’를 재개했다.

천주교 수원·의정부교구 사제 20여명도 10일 오전 10시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4대강 사업 중단과 팔당 유기농지 보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1차로 신부 5명이 삭발할 예정이다. 사제들은 이날부터 매일 오전 도청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벌인다.

조선, 종편 컨소시엄 업체 공개…사업자 선정 경쟁 본격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5월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을 연내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이후 자문단 구성과 토론회 지원 등 후속 조치를 본격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자신들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참여할 업체를 공개하고 나섰다.

종편 사업자 선정이 가시화 되면서 방통위가 우선 조건으로 밝힌 다양한 컨소시엄 구성에 대한 경쟁이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조선은 2면 기사에서 “국내 최대의 드라마 제작사인 삼화 네트웍스가 조선일보사가 준비하는 종합편성채널 투자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삼화 네트웍스 신현택 회장은 8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조선일보사 본사 6층 회의실에서 변용식 조선일보 발행인과 투자의향서 및 업무제휴협약서를 체결하고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투자, 콘텐츠 공동 기획·제작, 해외 시장 공동개척을 다짐했다.

삼화네트웍스는 <목욕탕집 남자들>, <불꽃>, <명성황후>, <내 남자의 여자>, <엄마가 뿔났다>, <며느리 전성시대>, <애정의 조건>, <웨딩> 등 현재까지 50여편 3000시간에 이르는 드라마를 만들어왔다. 김수현 작가를 비롯, 문영남, 조정선, 오수연, 강은경 등 스타 작가 군단이 삼화 네트웍스와 계약을 맺고 히트작을 쓰고 있다.

조선은 신 회장이 “현재 국내 방송 시장의 구조상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를 찾기가 힘들어 종편채널이 빨리 탄생하기를 고대하고 있다. 조선일보사가 지상파를 답습하는 게 아니라 제작사와 방송사가 공생하는 새로운 '윈-윈' 모델을 갖고 있다는 점이 믿음직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6월 9일 2면
개콘 ‘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 막 내려…여당 의원 ‘폐지’ 주장 통했나

KBS <개그콘서트>(이하 <개콘>)의 인기 코너인 ‘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이 지난 6일 방송을 끝으로 약 6개월 만에 막을 내렸다.

이와 관련해 경향은 2면 기사에서 “제작진은 코너 폐지에 대해 소재 고갈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정치권의 외압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4월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회의에서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대사가 찝찝하다”면서 “김 사장이 취임했는데도 이 프로그램에서 그런 대사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불쾌하다는 심정을 밝힌 바 있다.

경향은 “한 의원의 발언 이후 이 코너의 존폐에 대한 논란이 느닷없이 부각되면서 줄곧 외압설이 지속됐고 결국 한 달 만에 코너가 폐지됐다. 지난달 30일 방송에서는 이 코너가 통편집되면서 방송되지 못했고, 지난 6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코너는 폐지됐다”고 지적했다.

해당 코너에서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란 대사로 사회 풍자적 대사로 인기를 끌었던 개그맨 박성광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번주 개콘 나술세(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 통편집. 이유가 뭘까. 많이 터졌는데. 이유가 궁금해”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나 <개콘> 김석현 PD는 “한 의원이 발언하기 전부터 코너 폐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었다. 이보다 더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도 더 빨리 종영된 적도 있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덧붙였다.

KBS, 수신료 인상 추진…7월 국회 상정 목표

KBS가 7월 임시국회 상정을 목표로 수신료 인상을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향은 1면 기사에서 “지난 4일부터 KBS 경영진과 여당 추천 이사들을 상대로 취재한 결과 KBS는 6월 중 KBS 이사회 의결, 7월 말까지 방통위 논의를 거쳐 국회로 수신료 인상안을 송부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여당 추천 이사들은 7월 임시국회 상정을 위해 시간이 촉박한 만큼 수신료 인상을 표결로 강행처리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 경향신문 6월 9일 23면
여당 추천의 KBS 황근 이사(선문대 교수)는 “2011년부터는 총선과 대선을 의식해 어떤 정파도 수신료 인상 얘기를 꺼내지 않으려 할 것”이라며 “이번이 수신료 인상의 마지막 기회”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야당 추천 이사들이 반대할 경우 표결처리를 할 가능성에 대해 “가급적 단일안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하겠으나 시간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경향은 “KBS는 이와 관련해 9일 이사회와 14일 공청회에서 KBS 구조조정과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보스턴컨설팅의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4가지 수신료 인상안을 보고할 방침이다.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6500원 수준으로 인상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SBS ‘월드컵 광고판매’ 1300억 요구?

남아공 월드컵 64경기를 독점중계하는 SBS의 광고 수익은 얼마나 될까. <한겨레>는 28면 기사에서 “SBS가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에 월드컵 광고 판매 금액으로 모두 1300억원 가량을 요구했을 것이라는 게 방송업계의 추정”이라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업계가 예상한 1300억원은 4년 전 독일 월드컵 당시 방송3사의 광고수익 652억원의 2배에 이르는 액수다. 이렇게 크게 늘어난 데는 1100억원에 달하는 높은 중계료 원가(중계료 760억원·세금 80억원·광고대행수수료 160억원 등+제작비 70억~100억원 추정)가 감안됐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겨레>는 “한국과 북한, 일본이 동시 진출한 데다, 남북 조별예선 6경기 중 4경기가 황금시간대에 편성돼 광고 가치가 커졌다는 게 SBS쪽의 설명”이라며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SBS와 코바코가 매긴 한국-그리스전의 15초당 광고는 9207만원이다. 하지만 한국경기는 패키지(묶음 판매)로만 살 수 있도록 해, 한국전에 광고를 원하는 기업은 최소 3억6100만원을 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방송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 “코바코가 SBS에 원가 이상은 보전해줘야 한다는 생각에 광고시장 크기를 무시하고 독일 월드컵보다 3~5배 높은 단가를 매겼다. 사실상 상업적인 돈벌이를 음성적으로 지원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 한겨레 6월 9일 28면
스폰서 검사 조사 결과 오늘 발표…PD수첩 “검사 접대 한 달 전에도 있어”

MBC <PD수첩> 스폰서 검사 관련 보도로 인해 구성된 검사 향응 리스트 진상규명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가 오늘(9일) 나온다. 검찰은 규명위가 제시한 징계안과 검찰 개혁안 수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후 김준규 검찰총장 주재로 전국 고검장과 대검찰청 간부들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열 예정이다. 하지만 애초부터 ‘등 떠밀려’ 시작된 조사라는 점에서 징계 수위 등에 대한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MBC <PD수첩>은 8일 검찰 관련 비리를 추가 방송했다. <한겨레> 9면 보도데 따르면 <PD수첩>은 이날 방송에서 “검사 접대는 과거의 일일 뿐”이라는 검찰의 주장과 달리 최근에도 검사가 사건 관련 변호인에게서 룸살롱 접대를 받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기사에 따르면 <PD수첩>은 서울의 한 룸살롱 여종업원의 말을 빌려 “검사들이 올 때면 변호사랑 의뢰인이랑 함께 온다. 한 달 전에도 왔다”고 전했다. 다른 룸살롱의 여종업원은 “검사들이 (성접대를 받으러) 애들을 데리고 나가기도 한다”며 자신이 받은 현직 검사와 수사관의 명함을 내보이기도 했다.

또 <PD수첩>은 강원도에서 광업소 외주용역업체를 운영하는 장 아무개씨가 작성한 ‘향응 일지’를 바탕으로 춘천지검 강릉지청에 근무하는 검찰 수사관(계장) 김 아무개씨가 △골프접대 67차례 △국외 골프접대 3차례 △향응 86차례 △성접대 15차례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대검찰청은 방송에 앞서 ‘특정 검사나 직원의 일탈행위를 일방적 주장을 근거로 마치 검찰 전체의 문제인 것처럼 보도하려는 것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