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KBS 공정성 악화”…잊혀진 ‘효순·미선 8주기’

완벽한 승리였다. 지난 12일 펼쳐진 2010 남아공 월드컵 조별 리그 그리스전은 결점을 찾기 힘든, 내용상으로도 만족스러운 경기였다. 때문에 승리에 대한 기쁨은 어느 때보다 컸고,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날 승리의 여운은 주말을 지나 14일까지도 이어졌다. 14일 주요 일간지들은 일제히 그리스전 완승의 장면을 1면 머리기사와 사진으로 장식하고 흥분을 토해냈다. 또 4개면에서 많게는 8개 면을 2010 남아공 월드컵 특집기사로 꾸미기도 했다. 특히 〈경향신문〉은 1면과 2면에서 월드컵 기사를 다룬 것은 물론, 3면부터 10면까지 모두 월드컵으로 채우는 ‘과감함’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스전 시청률 59.8%…역대 7위 기록

▲ 한국일보 6월 14일 1면
〈조선일보〉에 따르면 12일 SBS가 단독 중계한 남아공 월드컵 한국과 그리스전의 시청률은 59.8%(TNS미디어코리아 집계, 전국 기준)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역대 월드컵 경기 시청률 중 7위 기록이다.

특히 한국과 그리스전 순간 최고 시청률은 경기 종료 시점인 밤 10시 18분으로, 70.8%에 육박했다. 시청자들이 최종 경기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채널을 SBS로 돌린 셈. 이정수의 첫 골이 터진 시점인 오후 8시 36분 순간 시청률은 51.9%에 달했고, 박지성의 쐐기골이 터진 오후 9시 37분 시청률은 62.9%로 조사됐다.

조선은 또 “시청률은 기록적이지 않았지만, 광고 시청률은 특수(特需)를 누렸다”며 “그리스전 전반전 경기가 끝난 후 하이라이트 사이 광고 시간대(오후 9시 15분~9시 20분)의 시청률은 44.1%. 후반전이 시작하기 전 광고시간대(오후 9시 21분~9시 31분) 시청률도 37.9%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역대 월드컵 가운데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경기는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당시 벨기에와의 조별 예선전으로, 당시 KBS·MBC·SBS가 공동 중계해 통합 시청률 74.7%를 기록했다. 이어 2006년 독일 월드컵 한국 대 토고전(73.7%·이하 3사 공동중계),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탈리아 16강전(66.7%), 폴란드전(66.1%), 스페인 8강전(65.5%) 등의 순이었다.

월드컵 맞서 KBS·MBC 예능·드라마 ‘의외의 선전’

SBS의 단독 중계로 그리스전 시청률은 독보적이었지만, 역대 다른 월드컵 경기 때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 조선일보는 “이는 SBS가 월드컵을 단독중계하면서 시청자들이 다른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커진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일부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는 월드컵 경기에 맞서 ‘의외의 선전’을 했다. 특히 지난 13일 종영한 KBS 2TV 〈수상한 삼형제〉는 12일 일부 방송 시간대가 그리스전과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20.5%란 비교적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또 그리스전과 동시간대 방송된 KBS 1TV 〈거상 김만덕〉과 2TV 〈연예가중계〉, MBC 〈민들레가족〉 시청률도 모두 4~6%대로 평소보다 약 5~7%포인트 정도 하락해 역시 예상보다 적은 하락폭을 보였다. MBC 〈무한도전〉은 SBS가 그리스전 직전 편성한 특집 프로그램 〈승리의 함성〉보다 10%포인트 높은 17.5%로, 지난주 방영분(16.1%)보다 오히려 시청률이 더 높았다.

이민웅 한양대 명예교수는 “방송 3사가 공동중계를 했을 때는 상당수 시청자들이 ‘볼 게 없어서 월드컵을 보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번엔 경기 시청을 원치 않는 사람들도 다른 프로그램을 선택해 시청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됐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단독중계’ SBS 방송사고·미숙한 진행 ‘불만’

경향신문은 “남아공 월드컵을 단독 중계하는 SBS가 잇따른 방송사고와 미숙한 진행 등으로 시청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12일 한국이 그리스를 2대 0으로 이긴 직후 SBS는 국가대표팀 주장인 박지성 선수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지만 오디오에 문제가 발생해 시청자들에게는 박 선수의 코멘트가 전혀 전달되지 않았다. 이어진 나이지리아 대 아르헨티나 경기에서도 중계내용이 이중으로 방송돼 사과 문구를 자막으로 내보내기도 했다. 또 캐스터와 해설자로 각각 나선 박찬민 아나운서, 김병지 전 국가대표의 미숙한 진행과 부조화 등도 시청자들의 불만을 자극했다는 지적이다.

경향은 “이처럼 경기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중계방송 사고가 이어지면서 시청자들은 온라인 포털사이트 관련 게시판에 불만을 쏟아냈지만, 정작 단독중계를 맡고 있는 SBS는 자사 홈페이지에 시청자들이 의견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을 폐쇄해 빈축을 샀다”고 전했다.

SBS는 지난 10일 월드컵 특집 홈페이지를 개설하면서 게시판을 없앴으며 ‘고객센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SBS에 바란다’ 코너의 접속경로를 차단해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 오늘 TV 연설…“세종시 수정안 철회할 듯”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14일) 오전 8시 TV 생방송 연설을 통해 6·2 지방선거 이후 국정운영 방향과 인적쇄신에 대해 입장을 밝힌다. 〈한겨레〉는 “특히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국회 논의를 존중한다는 취지로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6월 14일 8면
청와대는 13일 “이 대통령은 지방선거에 대한 소회와 이명박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 및 국정 전반의 시스템 개선안을 개괄적으로 언급할 것”이라며 “당·정·청 인사 개편에 대한 구상도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에 대해선 국회의 논의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4대강 사업은 해당 지역 단체장 및 주민들과 충분히 협의하며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라디오와 인터넷으로도 생중계될 이날 연설은 이 대통령이 지방선거 뒤 처음으로 국민들에게 선거 결과에 대한 입장과 국정 쇄신에 대한 구상을 직접 밝히는 자리다. 이 대통령은 먼저 여당 참패로 나타난 6·2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시스템과 인적 개편에 대한 큰 틀의 고민을 거쳐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이라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7·28 재보선 뒤 8월 초·중순에 개각을 단행하고, 8·15 경축사를 통해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한 뒤 8월25일 임기 반환점을 맞이하는 일정을 구상중이라고 한겨레는 전했다.

청와대가 ‘7월 중 쇄신’ 방침을 밝히고 이 대통령이 입장 표명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한나라당 초선의원 중심의 쇄신 움직임은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이들은 오는 15일 초선 51명이 참석하는 ‘쇄신추진체’를 발족해 쇄신 동력을 내실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북한, 16년 만에 ‘서울 불바다’ 경고

북한이 남쪽의 대북 심리전 방송을 위한 대형 확성기 설치에 대해 16년 만에 “서울 불바다”를 거론하며 군사적 대응을 경고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12일 ‘중대포고’를 통해 “괴뢰들은 군사분계선 일대의 11개소에서 이미 심리전용 확성기를 설치했고, 전광판까지 세울 것을 시도하고 있다”며 “경고한 대로 전 전선에서 반공화국 심리전 수단을 흔적 없이 청산해버리기 위한 전면적 군사적 타격행동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총참모부는 통신 보도에 앞서 군 통신선을 통해 이 포고문을 남쪽 군 당국에 전달했다.

총참모부 포고는 “군사적으로 심리전이 전쟁 수행의 기본작전 형식의 하나라는 점에서 반공화국 심리전 수단 설치는 우리에 대한 직접적 선전포고”라며 “우리의 군사적 타격은 비례적 원칙에 따른 일대일 대응이 아니라 ‘서울의 불바다’까지 내다본 무자비한 군사적 타격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이에 대해 합참 관계자는 13일 “군사분계선 일대 북한군 동향을 점검한 결과, 아직 위협적이거나 특이한 동향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아직 북쪽의 위협이 ‘말’로 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분석하면서도, 북쪽의 실제 행동을 촉발할 수 있는 확성기 방송 등의 재개 시점을 두고는 조심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방부 당국자는 “심리전용 확성기 방송은 일단 천안함과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조처를 지켜본 뒤 시작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고, 전광판은 처음부터 예산확보와 설치에만 4~5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던 사안으로 당장은 예산확보부터 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은 14일 ‘MB의 對北 바뀔 것인가’란 제목의 칼럼을 통해 “천안함 피폭사태 이후 고조되는 듯한 이 대통령의 단호한 대응태세는 6·2지방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하면서 대북완화론자 내지 대북지원세력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여기서 대북완화론에 굴복하는 길로 간다면 그의 정치일생의 결말은 참담할 수밖에 없다”며 강경노선을 종용했다. 김 고문은 “북한과 전쟁하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면 안 된다는 원칙으로 가되 북이 원한다면 피하지 않는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문가 76% “KBS 공정성 악화” 국민 80% “수신료 인상 반대”

언론학자와 기자, PD 10명 가운데 7~8명은 현 정부 들어 KBS의 정치적 독립성과 보도 공정성이 이전 정부보다 나빠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국민의 절반 이상이 KBS 보도가 공정하지 않다고 보고 있으며 국민 10명 가운데 8명은 수신료 인상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가 언론개혁시민연대, 공공미디어연구소와 같이 여론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9~10일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80.2%가 수신료 인상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전문가 300명(언론학자, 기자, PD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58.3%가 인상에 부정적이었다. 기자들의 반대 비율이 가장 높았고(74%), 유일하게 학자들만 반대(47%)보다 찬성(52%) 의견이 약간 더 많았다.

KBS가 정부나 권력기관, 자본으로부터 독립돼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국민 62.1%, 전문가 89.3%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특히 전문가 집단 76.7%는 이명박 정부 아래 KBS의 정치적 독립성이나 보도 공정성이 노무현 정부 때와 견줘 나빠졌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신료 인상의 전제조건과 관련해 국민들은 보도의 공정성(27.8%), 경영 효율성과 투명성(23.8%), 프로그램 공정성(20.2%), 정치적 독립성(14.1%) 차례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정치적 독립성(40.3%)을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정부가 도입을 추진 중인 종합편성채널로 KBS 2TV 광고가 옮겨가는 것에 대해 국민 67.6%, 전문가 79%가 반대했다. 이번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이다.

KBS 수신료 인상 반발 확산…시민단체 오늘 ‘맞불 공청회’

지난 9일 KBS 이사회에 수신료 인상안이 공식 보고됐다. 2500원에서 6500원으로 4천원을 한꺼번에 올리겠다는 것이다. 14일 오후 2시에는 KBS 주최 수신료 공청회가 열린다. 이어 6월 안에 시청자위원회 의견서 채택, 이사회 최종 의결 절차 등을 거친 뒤 방송통신위원회가 검토 의견을 붙여 2달 안에 국회에 넘겨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수신료 인상 절차는 모두 끝난다.

▲ 한겨레 6월 14일 27면
KBS는 △난시청 해소 등 보편적 접근권 확대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 지상파 디지털방송 추진 △디지털 전환 비용 마련 등을 인상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전체 매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이르러, 광고주의 간섭을 받을 우려가 있다는 말도 한다. KBS는 조직개편을 통한 효율성 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본부와 국실을 통폐합하고, 1000명 가까운 직원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한겨레는 “하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한국방송이 보여준 행태를 볼 때, 수신료 인상이 적절한지에 의문을 표시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무엇보다 공영방송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말 48개 시민·언론단체들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이 낸 ‘공영방송 국민컨설팅 보고서’는 KBS의 현주소를 잘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KBS가 비판적 시사프로그램을 없애고 출연진 통제, 권력친화적 보도를 통해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수신료의 2%만 쓸 정도로 난시청 해소 의지가 미흡하며, 상명하달식 지시가 일상화돼 제작 자율성이 존중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강상현 연세대 교수는 “공영방송 역할을 제대로 해도 국민의 호주머니를 턴다는 부담 때문에 인상 추진이 쉽지 않은데, 정권과 KBS는 공영성 프로그램 축소·친정부 방송 등 인상 반대 명분을 계속 만들면서 수신료를 올려달라는 모순적 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무엇보다 이번 수신료 인상 추진에 있어서 주목할 대목은 종합편성채널과의 연관성”이라고 주목했다. 애초 보스턴컨설팅은 광고를 20%, 10%, 0%로 하는 3가지 안을 마련했으나, 현재 분위기는 ‘광고 0%+수신료 6500원’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 경우, KBS 2채널 광고물량(2009년 5575억원)이 다른 지상파나 종편으로 흘러간다.

조준상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2TV 광고를 모두 뺀다면 최소 3000억원 이상의 광고가 종편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에 확 올려서 확실하게 종편에 몰아주자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시민언론단체들은 연대를 통해 수신료 인상을 막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당장 KBS 주최 수신료 공청회가 열리는 14일 오전 10시, 미디어행동은 ‘맞불 공청회’를 연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수신료는 보수, 진보 관계 없이 저항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정권도 쉽게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또 야당과 시민사회 진영이 힘을 합쳐 맞서는 국면이 연말까지 계속된다면 국회 처리가 힘들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KBS, 수신료 인상 요구할 자격 없어”

한겨레는 이어 ‘정부·한국방송, 수신료 인상 요구할 자격 없어’란 제하의 사설을 통해 “한국방송은 공영방송이라고 부르기 무색할 만큼 노골적으로 친정부 성향을 드러내고 있다”며 “공영방송이 좋은 평가를 받을 때조차 수신료 인상은 부담스러운 일이다. 그러니 지금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이럴 때 한국방송이 진짜로 할 일은 신뢰를 회복하는 데 온 힘을 쏟는 것이다. 특히 친정부 편향을 벗어나는 게 중요하다. 이런 노력이 열매를 맺을 때 수신료 인상의 여건도 만들어진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2텔레비전의 광고 문제 측면에서 봐도 이번 수신료 인상 논의는 부적절하다”면서 “이번 수신료 인상 움직임은 한편으로는 한국방송의 오랜 요구를 들어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친정부 신문들이 주축이 돼 만들어질 종합편성채널의 먹거리를 제공하려는 계산에서 나온 것이다. 공영방송의 공공성 확보 장치인 수신료를 이런 정권의 이해 차원에서 활용하려는 시도는 중단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정연우 세명대 교수도 경향신문 시론을 통해 “KBS에 대한 신뢰가 추락하는 근본 요인은 재원이 부족해서이거나 상업적 경쟁 때문이 아님은 말할 나위 없다. 권력에 장악되어 가고 있긴 하지만 수신료 한푼 없이 광고수입으로 운영하는 MBC를 국민들이 더 신뢰하는 것만 봐도 단박 알 수 있다. 권력의 측근이 사장으로 내려와 있는 KBS는 이미 공영방송이 아니라 관영방송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비판과 감시는커녕 권력에 대한 찬양과 홍보에 앞장선다”면서 “이런 마당에 공영성을 강화하겠다며 국민들 호주머니를 흘낏거리니 낯이 보통 두꺼운 것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정연우 교수는 “인상추진 시기만 봐도 KBS 스스로도 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혐의가 짙다. 여권에 불리할까봐 선거 끝나니까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이제 선거 끝났으니 국민들이 불만이 있더라도 어쩌겠느냐는 오만하기 그지 없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민적 동의없이 밀어붙이는 수신료 인상은 KBS에 대한 비판적 여론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정체성을 잃은 공영방송 수신료에 대한 범국민적 저항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며 “KBS인들이 참으로 수신료 인상을 바란다면 권력으로부터 방송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 나서라. KBS가 권력의 방송이 아니라 참된 공영방송임을 보여라”고 주문했다.

방통위 “시청점유율 30% 넘는 방송사 자산 매각”

연평균 시청점유율이 30%가 넘는 방송사는 주식이나 프로그램 중계권을 비롯한 자산을 매각해야 한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또한 방송광고 시간도 규제를 받으며 방송시간의 일부도 제3자에게 내줘야 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점유율 30%를 넘는 방송사업자에 대한 규제 방식을 담은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13일 발표했다. 방송법에 따르면 방송사는 시청점유율 30%를 넘지 못하도록 규정돼 있으며 신문이 방송을 겸영할 경우 신문구독률도 시청점유율로 환산된다.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시청점유율 30% 초과 방송사는 6개월 이내에 점유율 초과 상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주식이나 자산 등을 매각해야 한다. 시청점유율 1%를 초과할 때마다 매달 하루씩 광고를 내보낼 수 없으며, 주 시청시간대(평일 오후 7∼11시, 주말 오후 6∼11시) 방송시간의 30분의 1(주당 약 60분)을 6∼12개월 동안 제3자에게 내줘야 한다.

동아는 “방통위는 구체적인 시청점유율 산정과 신문구독률 환산 방식 등은 시행령이 확정된 뒤 고시를 통해 밝히기로 했다. 방통위는 6월 관계부처 협의와 입법예고, 7월 규제개혁위원회 및 법제처 심사와 국회 의결을 거쳐 8월부터 개정안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월드컵 열기에 묻혀버린 ‘효순·미선 8주기’

지난 13일 오후 2시 서울광장. 전날 그리스전 승리의 흥분이 채 가시지 않은 광장에서 6·15 공동선언 발표 10주년 기념 평화통일국민대회가 열렸다. 그 시각 서울광장 한쪽에는 2002년 6월13일 미군 장갑차에 치여 목숨을 잃은 두 여중생, 효순·미선양(당시 15세)을 추모하는 분향소가 마련됐다.

▲ 경향신문 6월 14일 17면
대한문 쪽 횡단보도 앞으로 옮겨져 낮 12시부터 운영된 분향소에는 오후 4시까지 400여명이 찾았다. 효순·미선양을 추억하는 사진전도 함께 열렸지만 걸음을 멈추고 지켜보는 이는 많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월드컵 열기에 효순·미선양의 8주기 분향소는 이렇게 조용히 묻혀가고 있었다”고 전했다.

오전 10시 경기 파주 오현삼거리에서 8주기 추모제가 열려 양주시 효촌리 사고현장까지 추모행진이 이어졌다. 행사 후 대한문 분향소로 찾아온 이들은 “올해 추모비 건립위가 결성된 첫 해인데도 추모 인원이 100명을 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향은 “효순·미선양이 미군 장갑차에 치여 숨진 지 8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상황”이라며 “미군 측의 진정한 사과는 아직도 없다”고 전했다. 분향소를 찾은 40대의 남성은 “힘없는 나는 잊지 않지만 힘을 만들 수 있는 우리가 (효순·미선양을) 잊고 있는 게 안타깝다”며 발길을 돌렸다.

일일 드라마, 저속한 표현 ‘하루 한 번 꼴’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이 5월 한 달간 방송된 KBS 〈바람 불어 좋은 날〉, MBC 〈황금물고기〉, SBS 〈세 자매〉 등 방송 3사 일일드라마 59회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 방송언어가 얼마나 막 나가는지 새삼 확인시킨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국립국어원이 골라낸 품격 낮은 방송언어 표현은 모두 179건으로, 비속어가 113건으로 가장 많아 64%를 차지했다. 이밖에 차별적 표현, 인격 모독 표현, 폭력적 표현 등도 지적됐다. 세 드라마별로는 〈황금물고기〉가 70건, 〈바람 불어 좋은 날〉이 61건, 〈세 자매〉가 48건이었다.

지적된 표현을 보면 “그따위 천박한 계집애한테 절대 뺏기지 마”(〈바람 불어 좋은 날〉) “내가 또 딱 핸드폰 한번 때려줘야지”(〈세 자매〉) “이 옷 입은 꼬라지 보소”(〈황금물고기〉) “집구석에 좀 처박혀 있으라 해도”(〈바람 불어 좋은 날〉) 등이 있었다.

차별적 표현은 “하늘 같은 남편”(〈바람 불어 좋은 날〉) “이빨 빠진 노인네”(〈황금물고기〉) “그지 같은 녀석” “쪼그만한 게”(〈세 자매〉) 등으로 전체의 17%로 집계됐다. 차별적 표현 가운데 29%가 연령, 14%가 성별과 관련된 것이었다. 인격 모독 표현은 14%였고, 폭력적 표현, 직접적인 욕설은 상대적으로 드문 편이었다.

국립국어원 쪽은 “국민의 일상 언어생활에서 실제 쓰이는 표현이라 하더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파급력을 감안할 때 적어도 지상파 방송에서만큼은 피해야 하는 표현들”이라고 밝혔다.

국립국어원은 지난 4월에도 지상파 방송 3사 주말드라마 언어 사용 양상 실태조사를 했는데 모두 24회분에서 품격 낮은 방송언어 표현이 429건으로 조사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비속어가 71%로 가장 많았고, 차별적 표현이 24%이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