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이사 4명 “수신료 인상 사회적 합의부터”
상태바
KBS이사 4명 “수신료 인상 사회적 합의부터”
김영호·진홍순·고영신·이창현, 23일 이사회 의결 앞두고 일방추진 ‘제동’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6.2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현 KBS 이사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이사를 포함한 KBS 야당 추천 이사 4명은 이날 보도자료르 내고

KBS가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4600~650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이사회에 상정한 가운데, 야당 추천 KBS 이사 4명은 “공정성 실천과 사회적 합의 없이 추진되는 수신료 인상은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오는 23일 이사회에 상정된 ‘텔레비전 방송수신료 금액인상(안)’에 따르면 KBS는 ‘수신료 6500원-광고 폐지’의 1안과 ‘수신료 4600원-광고 20%’의 2안을 마련했다. KBS 이사회는 이날 표결을 통해 최종 인상안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창현 KBS 이사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이사를 포함한 KBS 야당 추천 이사 4명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수신료 인상은 공정성 회복과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PD저널
이러한 가운데 김영호, 진홍순, 고영신, 이창현 등 KBS 이사 4인은 21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 추진에 제동을 걸었다.

이창현 이사(국민대 교수)는 대표로 이날 오전 11시 KBS본관 시청자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적 합의 없이 두 가지 인상안 가운데 하나를 이사회가 선택하는 것은 문제”라며 “23일 이사회가 수신료 인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4명의 이사는 수신료 현실화 자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야당 쪽 이사들의 합의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면, 국회나 국민적 합의 도출은 더욱 불가능하다. 개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사 4명은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하기 전에 KBS가 △공정성·신뢰도 여론조사 자료 공개 △정치적 독립 위한 개선방안 강구 △사회적 책무에 대한 전문컨설팅 실시 △영국 BBC와 국민컨설팅 실시 △수신료 인상원인인 광고폐지의 목적과 이유 설명 △국민 여론수렴 위한 다양한 의견청취 실시를 선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수신료 인상액 산정을 위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내용을 토대로 KBS의 수신료 인상안에 문제를 제기했다.

BCG가 지난 2월 동서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KBS가 공적책무를 이행할 경우 수신료 지불의향은 3500원 정도이며 △KBS 공익적 역할은 ‘강화해야 한다(53.3%)’는 답변이 ‘현 수준 유지(40.7%)’보다 높게 나왔고 △수신료 인상시 광고 규모는 ‘현 수준 유지’가 46.7%로 ‘축소해야한다(35.3%)’는 35.3%로 나타났다.

이창현 이사는 “여론조사에 나타난 국민여론과 상관없이 KBS가 광고를 줄이고 수신료를 4600~6500원으로 인상하겠다고 한 것은 문제”라며 “더구나 이번 조사는 ‘KBS가 약속한 공적책무를 이행할 경우’라는 전제로 출발하는데, 각종 조사를 보면 공정성·공영성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또 KBS가 수신료 인상의 조건으로 광고 폐지를 내세운 것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KBS의 공정성 논란은 광고주의 입김보다 청와대, 여당과 너무 가깝다는 의혹 때문”이라며 “이를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광고 폐지를 추진하다보니,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KBS 광고를 폐지해 종편사업자에게 몰아주려고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창현 이사는 “KBS 이사회가 23일 사측이 상정한 수신료 인상안 의결을 유보하고, 추가로 국민 여론을 수렴하기를 기대한다”며 “만약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강행한다면, 더이상 국민적 합의를 도출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