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인상안, 여당 이사 ‘단독상정’
상태바
KBS 수신료 인상안, 여당 이사 ‘단독상정’
야당 쪽 “이사회 논의 끝내고 상정해야” 반발 … “월드컵 열기 속 강행처리?”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6.23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과 ‘수신료 인상저지 100일 행동’은 23일 오후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 이사회(이사장 손병두)가 23일 수신료 인상안을 여당 쪽 이사들만으로 단독 상정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김영호·진홍순·고영신·이창현 등 야당 쪽 이사들은 이사회 내에서 먼저 수신료 인상 논의를 진행한 뒤 안건을 상정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손병두 이사장을 비롯한 여당 쪽 이사 7명은 ‘선상정 후논의’를 고수해 양쪽은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에 야당 쪽 이사들은 이번 주말까지 수신료 인상 로드맵을 작성하고, 다음주에 안건을 상정하자는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여당 쪽 이사들은 ‘조속한 국회 처리’를 이유로 오늘(23일) 안건을 상정해야한다고 맞섰다.

▲ 미디어행동과 ‘수신료 인상저지 100일 행동’은 23일 오후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수신료 인상안은 국민적 동의를 거치지 않았다"며 "이사회는 수신료 인상안 상정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D저널

결국 야당 쪽 이사들은 회의 5시간만인 오후 9시께 ‘강행 처리’에 반발하며 퇴장했고, 여당 쪽 이사들은 전원 찬성으로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했다. KBS 이사회는 조만간 회의를 열어 회사가 제시한 1안(수신료 6500원-광고 폐지)과 2안(수신료 4600원-광고 19.7%) 가운데 하나를 의결할 전망이다.

야당 쪽 이사 4명은 23일 밤 보도자료를 내고 여당 쪽 이사들의 강행처리를 비판하며 “정부·여당과 KBS가 월드컵 열기 속에 수신료 인상을 강행처리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KBS의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안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고, 광고를 없애야한다는 논리적 근거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에 대한 이사회 내부 논의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여당 쪽 이사들의 고집으로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야당 쪽 이사들은 또 “오늘(23일) 여당 쪽 이사들의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안 상정으로 방송통신위원회, 국회 내 여야 합의가 더욱 힘들게 됐다”며 “이로써 수신료 인상안은 다시금 정치적 이슈로 비화됐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