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칼럼]

천안함 사건은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소강상태로 들어섰다. 100일이 넘었지만 정부는 의혹 해소는 커녕 기본적인 의문조차도 제대로 답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를 전달하는 보도로는 천안함 진실 규명이 불가하다는 지적이 여전히 힘을 얻고 있다. 최근 언론 3단체는 언론보도 검증위원회를 꾸려 합조단 발표의 허구성을 지적하면서 국정조사를 촉구하였다. 천안함 사건의 의혹이 증폭된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설익은 조사 결과 발표 탓이다.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서둘러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자꾸 말바꾸기를 했기에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결정적으로 어뢰 공격의 증거로 제시한 추진체 흡착 물질이 검증의 대상이 되었다. 정부는 천안함 선체에서 비결정질 산화알루미늄이 검출되었다는 사실을 들어 어뢰 공격으로 제시했지만 재미 과학자들은 폭발의 결과물이 아니라고 과학적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이제 와서 합조단은 결정적 증거라는 실험 결과를 번복하고 있는 지경이다. 현재는 합조단이 제시한 어뢰피격 증거로서 비결정질 알루미늄이 바닷물과 모래 성분에 불과할 수 있다는 실험결과가 설득력을 갖고 있다.

정부의 잦은 말바꾸기도 의문을 더한다. 합조단은 애초 북한 어뢰의 설계도가 북한에서 제작한 무기 소개 책자에서 나온 것이라고 발표했다가 나중에 책자는 없다고 말을 바꿨다. 검증위는 당초 합조단이 어뢰 설계도가 책자에서 나왔다고 했다가 CD에서 나왔다고 말을 바꾼 것에 대해 “책자와 관련한 허위 진술에 대한 책임이 필요”하고, 어뢰 부식 상태를 육안으로 검사한 것 외에 감식에 실패한 것에 대해 “현대 과학기술로 부식 상태 감식이 불가능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천안함 우현 프로펠러가 앞으로 휜 점, 어뢰 추진체에 ‘1번’이라는 글씨가 남아 있는 점 등도 여전히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다.

이 모든 의혹이 언론보도가 일방적으로 정부 발표를 검증하지 않음으로써 증폭되었다. 언론이 최소한 정부 발표에 대한 상식적인 문제 제기와 탐사보도를 수행했다면 천안함 사건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재료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언론단체의 검증위가 제기한 최소한의 의혹 해소 요구는 결국 정부의 조사 결과를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검증하는 것뿐이다. 정부는 이에 반드시 투명하고 적극적인 응답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천안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조사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국내외에서 제기되는 의문에 대한 검증은 국회의 책무이기도 하다. 정부의 허술한 조사와 문제점은 국회의 감시를 통해 철저하게 밝혀져야 하고 하루 빨리 진실이 국민과 국제사회에 전달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언론단체 검증위의 문제 제기로 합조단은 이제 조사 주체가 아니라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합리성을 입증해야 하는 조사 대상임이 분명해졌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