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강경대응, 블랙리스트 논란 키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뉴스메이커] 엄경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장, ‘PBC 열린세상, 오늘’

▲ 엄경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장 ⓒPD저널

김미화 씨의 의혹 제기로 KBS의 ‘출연자 블랙리스트’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엄경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장은 “문건으로 존재하는 블랙리스트는 없을지라도, 쓴 소리를 하는 인물의 출연을 제외시키는 이른바 무형의 블랙리스트가 있지 않나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엄 위원장은 8일 평화방송(PBC)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소문은 있지만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누구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이런 논란 자체가 불거지는 건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엄경철 위원장은 “(김미화 씨에 대한 고소 등) 사측의 지나친 강경 대응이 오히려 사태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엄 위원장은 “KBS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김 씨에 대해 공세를 취하는 게 과연 옳은지 국민들로부터 우려가 나오고 있다”면서 “회사가 조금 냉정하게 판단하면서 이 사태를 풀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엄 위원장은 또 KBS가 블랙리스트 관련 기자회견을 열면서 질의·응답을 생략한 채 서둘러 회견을 끝낸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사측은 소통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공영방송은 내외의 비판이나 논란에 대해 성실히 답변하고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논란의) 확대재생산을 막기 위해 질문을 받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굳이 고소까지 할 이유가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엄경철 위원장은 “KBS가 관련된 논란에 대해 정정당당하게 대응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솔직하게 답변하면 오히려 유리한 지형을 가질 수도 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엄경철 위원장 인터뷰 전문
-엄경철 본부장님, 안녕하십니까?
이 달 1일부터 총파업이 시작돼 오늘로써 8일째인데요. 아직 노사 간에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압니다. KBS본부의 총파업 투쟁, 현재 어떤 상황입니까?

▶현재 노사 간에 단체 협약과 관련해서는 아직 합의점 찾지 못하고 있고요. 총파업 투쟁은 저희 KBS 본부 900여 조합원들이 일사분란하게 지금 파업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사측은 현재 KBS의 파업에 대해서 불법 파업이라고 규정을 하고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고, 인사, 징계 이런 갖가지 회유 협박을 하고 있지만 조합원들이 흔들리지 않고 지금 계속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KBS 새 노조는 아시는 것처럼 지난 해 말에 새롭게 형성이 되어서 주로 기자, PD 중심의 노조인데요. 지난 해 말에 대통령 특보 출신인 김인규 사장이 들어왔을 때 파업 찬반 투표가 부결이 됐었습니다, 기존노조에서. 그 기존 노조의 틀을 깨고 새로운 노조가 필요하다고 해서 형성된 노조이고, 새 노조로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 총 파업 투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 노조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라면 지금 인정을 받지 못하는 면이 있는 것입니까?

▶사측에서 단체 협약 체결을 계속 시간끌기로 버티고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가 합법적인 절차를 모두 거쳐서 합법 파업을 벌이고 있는 것이지요.


-이제 기자, PD 중심으로 새 노조를 만들어서 인정받기 위한 투쟁을 한다는 말씀이시군요.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지금 기자와 PD 중심이기 때문에 이번 파업의 여파로 KBS 프로그램 파행이 불가피해지고 있는데요. 자칫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시청자들의 불만도 커질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이랄까, 좀 생각해 보고 계십니까?

▶벌써 1박 2일이라든가 남자의 자격과 같은 KBS의 대표 브랜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지난 주말부터 예능 프로그램이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기존의 방송된 것들을 재편집해서 하이라이트로 방송이 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들을 사랑하시는 시청자 여러분께는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 예능PD들, 또 드라마 PD들까지도 파업을 할 수밖에 없는 내부의 절박한 상황이 있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과거와 비교하면 보통 KBS가 파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이런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PD들은 별로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었습니다. 시청자들을 고려하고 그래서요. 그런데 이번만큼은 상황이 다르고요. 또 반대로 시청자들의 반응도 조금 다릅니다. 1박 2일이라든가 이런 프로그램들이 지금 차질을 빚고 있는데도 해당 홈페이지나 댓글을 보면 이번 파업은 정당하다, 꼭 필요한 파업이다, 방송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새 노조가 파업을 벌이고 있는데, 같이 동참하는 예능 PD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런 댓글들이 있어서 저희가 힘을 받는 부분이고, 조만간에 정상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KBS본부의 파업과 관련해 어제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이 저희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노사 간에 해결할 문제다.’, ‘지금 시점에서 불법, 합법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렇게 말했었는데요. 임 장관의 발언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고 정부 차원의 개입, 중재 필요성에 대해선 어떤 견해십니까?

▶기본적으로 저 개인, 위원장으로서도 노사 간에 자율적으로 해결할 문제라고 생각하고요. 다만 임태희 장관이 지금 시점에서 불법, 합법을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이야기한 부분은 저희로서는 도리어 이 부분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로서는 합법적인 단체행동권을 얻기 위해서 법이 정한 과정과 절차를 모두 거쳤고요. 만약 우리가 불법이라면 정부에서도 우리의 파업을 불법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대책을 세웠겠지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우리의 파업의 합법성을 정부 측에서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측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정부차원의 개입이나 중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저희 측으로서도 굳이 정부까지 나서서 KBS 파업에 대해서 개입이나 중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충분히 타협이 가능하고, 협상이 가능한 것인데 사측이 지나치게 완강하게 나오기 때문인데, 조만간에 길이 열리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제 KBS 조대현 부사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김미화 씨의 블랙리스트 발언에 대한 KBS의 공식입장을 밝혔습니다. 한 마디로 ‘블랙리스트라는 건 존재하지도 않고 존재할 수도 없다’는 게 사측의 공식입장인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내에서도 블랙리스트를 봤다는 사람은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보지는 못했고요.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소문, 루머들은 있지만 객관적으로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 논란 자체가 불거지는 것이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다는 판단이 듭니다. 그러니까 문건으로 존재하는 블랙리스트는 없을지언정 어떠어떠한 인물, 이른바 쓴 소리를 하는 인물들에 대해서는 MC기용이라든가 출연을 제외시키는 이른바 무형의 블랙리스트가 있지 않나, 머릿 속에. 그런 생각이 들어서 우려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형태가 있는지 없는지는 단정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무형의 블랙리스트는 있는 것 같다는 말씀이십니까?

▶말하자면 그렇다는 겁니다.

-어제 KBS 기자회견은 블랙리스트 존재를 부정하는 내용의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5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질의응답과정을 통한 확대재생산을 막기 위해서라며 취재진의 질문도 받지 않아 빈축을 샀는데요. 사측의 기자회견 방식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기본적으로 KBS 사측에서 이런 공영방송 KBS에서 불거지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소통을 거부하고, 닫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KBS는 공영방송이고 공적 재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내외의 비판이라든가 논란에 대해서 사실은 굉장히 성실하게 답변을 하고 해명을 하고 대응을 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확대재생산을 막기 위해서라는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면 굳이 고소, 고발까지 갈 이유가 있는지, 사실 KBS와 관련된 논란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잘 견디면서 정정당당하게 대응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이라든가 궁금증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명쾌하게 답변을 하면 오히려 유리한 지형을 가질 수 있을텐데 그렇지 못한 측면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파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가 파업을 하는데 모든 시설을 봉쇄하고 거부하고 있거든요. 그런 것이 기자회견에서도 나타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 언급한 방송인 김미화 씨에 대해 KBS가 자사 뉴스를 통해 비판하는가 하면 ‘추측성 발언을 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어제 경찰에 고소장도 접수했습니다. 김 씨에 대한 KBS 사측의 대응,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사측이)지나치게 강경하게 대응을 해서 오히려 사태를 키운 것이 아닌가하는 판단이 듭니다. KBS가 경찰에 고소를 하고, 또 뉴스를 통해서까지 김미화씨의 발언에 대해서 비판을 하는 측면에 대해서 약간 좀 냉정하게 대응을 할 필요가 있지 않나 그래야 오히려 KBS에 도움이 되지 않나싶습니다. 지금 김미화씨 개인과 KBS라는 거대 방송사가 싸우는 형국인데, 그 형국에서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서 김미화씨에 대해서 공세를 취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 여러 가지 우려가 지금 국민들로부터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 조금 냉정하게 판단하면서 이 사태를 좀 풀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선 지난 4월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에서도 의혹을 제기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KBS에서 하차한 윤도현, 김제동 씨에 이어 김미화 씨도 논란이 됐습니다만, 당시만 해도 김미화 씨는 블랙리스트 논란이 황당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두 달여만에 이렇게 김 씨의 입장이 변한 이유나 배경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미화씨 개인의 입장이 변한 이유라든가 배경에 대해서 제가 개인적으로 아는 바는 없고요. 다만 두 달이 지나면서까지도 김미화씨에게 개인적인 상처가 남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아는 지인을 만나서 이런 블랙리스트 있다 없다 이런 논란을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괴로워서 그 심경을 토로한 것이 파장이 굉장히 커진 것 같은데 어찌 되었건 김미화씨가 KBS에서 하차하고 방송할 수 없는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니까 잠복되어 있던 어떤 논란들, 문제들이 계기를 만나서 표출된 것이 아닌가, 또 이런 논란이나 이런 것들은 앞으로도 사실 계속 이 문제가 풀리지 않는한 또 다른 형태로 나올 겁니다, 아마.

-블랙리스트가 존재하건 하지 않건 공영방송인 KBS가 이런저런 논란이나 구설수에 오르는 건 국민들 입장에선 우려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특보 출신인 김인규 사장이 취임하면서 안팎으로 논란이 더 커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본적으로 KBS의 뉴스나 프로그램의 공정성 문제와 연관이 있다고 보입니다. KBS는 공영방송이고 수신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좌와 우, 이념의 지형을 떠나서 공정하게 객관적으로 판단을 하고 출연진도 그렇게 선정을 하고 해야 하는 데, 현재 상황에서는 약간 한 쪽으로 치우친 방향의 뉴스라든가 프로그램 또는 출연진 선정이 이뤄지면서 큰 틀에서 보면 KBS의 공정성, 객관성 문제와 연관이 되어 있고, 그게 지금 말씀하신대로 사장이 대통령 특파출신이라는 문제와 연관이 있어 보인다는 지적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KBS 사측에서 좀 더 공정성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철저하게 지키는 방향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