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칼럼]

KBS는 블랙리스트 확인을 요청한 김미화 씨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김 씨가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관할 경찰서 정보과 형사가 스튜디오까지 들어와 담당PD에게 사전 질문지 요구를 했다.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로도 모자라 이제는 방송사 안방까지 들어와 프로그램 사찰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정보 수집을 위해 스튜디오로 진입했던 경찰의 대범함은 현 정권의 퇴행적인 언론관과 닮았다. 현 정권은 방송을 장악의 대상으로 여기고 인수위 시절부터 언론인 사찰을 실시해 물의를 빚었다. 더욱이 방송 노동자들의 저항과 호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정권은 주요 방송사에 낙하산 사장을 임명했다. 그리고 틈만 나면 비판적 언론인들에게 해고와 소송을 남발했다. 수많은 방송인들과 국민들의 가슴 속에 정권의 언론 탄압은 각인되었다.

정권의 언론 탄압 못지않게 KBS의 고소 남발도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최근 들어 블랙리스트 의혹 해소를 요청한 김미화 씨의 트위터 글과 이에 동조한 진중권, 유창선 씨에게도 KBS는 명예훼손 소송을 한다고 한다. KBS에겐 더 이상 표현의 자유라는 대원칙이 중요하지 않는가 보다. 국내 최대 방송사 조직인 KBS가 사적 영역인 트위터 글에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비판적인 국민의 입을 재갈물리겠다는 선전포고다. 더욱이 국민의 부담인 수신료로 국민을 위협하는 소송에 쓰는 것이 심각한 문제다.

거대 방송사에겐 소송이 손쉬운 조치인 줄은 모르나 군소 매체나 개인에게는 그 자체가 부담이고 고통이다. 아무래도 언론 전문가인 KBS는 소송 제기가 개인에게 심리적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송으로 비판적인 여론을 억압하는데 골몰하는 KBS라면 더 이상 공영방송 타이틀 내걸 자격 없다고 본다. 차제에 국민 감사 청구를 통해서라도 KBS 소송관련 비용과 적정성을 철저하게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KBS는 비판적인 외부 인사뿐 아니라 이제 내부 구성원들에게도 협박과 엄포를 일삼고 있다. KBS의 최근 파업 대처는 새 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몰아가는데 급급하다. 상식과 합리성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KBS의 새노조 탄압은 기가 막힐 정도다. 본관 문화제를 막기 위해 만들어 놓은 화분 산성, 사내 집회에 대한 철저한 원천 봉쇄, 프로그램 불법 고지 자막에다가 협박성 문자 메시지, 불법 대체 근로 등 KBS의 사측은 초강경 억압 정책을 휘두르는데 골몰하고 있다. 한마디로 비판적 언론인 탄압에 KBS 경영진들은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만약 KBS가 계속 새노조 탄압과 비판적 인사에 대한 억압으로 일관한다면 더 이상 대한민국에 설 자리가 없어질 것이다. KBS가 새노조 징계나 비판적 인사에 대한 소송으로 일시적인 억압에 성공할지 몰라도 그 순간 국민들의 신뢰와 인정은 영원히 잃어버릴 것은 분명하다.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억압하는 방송사는 더 이상 국민들의 신뢰와 관심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