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강용석 의원 ‘아나운서 비하발언’ 파문

▲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마포구 한 식당에서 대학생들과 식사를 하던 중 여성을 폄하하고 아나운서를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20일자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강 의원은 전국 대학생 토론대회에 참석한 대학생에게 “심사위원들은 (토론) 내용을 안 듣는다. 참가자들의 얼굴을 본다”, “토론할 때 패널은 못생긴 애 둘, 예쁜 애 하나로 이뤄진 구성이 최고다”라고 말했다. 아나운서를 지망한다는 한 여학생에게는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아나운서 할 수 있겠느냐?”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용석 의원 측은 해당 발언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아나운서연합회(이하 아나운서협회)는 21일 오전 아나운서연합회장단과 소속 아나운서들이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를 만나 강 의원의 발언과 관련,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나운서연합회 관계자는 “민 ‧ 형사상 고소에 따른 절차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아나운서연합회는 2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강 의원의 천박한 여성관과 비뚤어진 직업관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줘야 한다’는 강 의원의 발언은 아나운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든 아나운서들을 모욕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아나운서연합회는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언사로 강 의원은 시청자들을 위해 봉사하는 우리 아나운서뿐만 아니라 방송인의 꿈을 키우는 후배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며 “강용석 의원은 지금 당장 의원직을 자진 사퇴하고 이번 발언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전체 아나운서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 여성의원들도 성명을 발표해 “발언이 사실일 경우 출당조치해야 한다”며 강 의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다음은 한국아나운서연합회가 20일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여성을 비하하고 전체 아나운서를 모욕한 강용석 의원은 지금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라.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의 천박한 여성관과 비뚤어진 직업관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은 지난 16일 대학생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여성을 폄하하고 아나운서를 모욕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강 의원은 전국 대학생 토론대회에 참석한 대학생에게 “심사위원들은 (토론) 내용을 안 듣는다. 참가자들의 얼굴을 본다.”, “토론할 때 패널은 못생긴 애 둘, 예쁜 애 하나로 이뤄진 구성이 최고다. 그래야 시선이 집중된다.”고 말했으며 특히 장래 희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아나운서를 지망한다는 한 여학생에게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아나운서 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고 특정 사립대학을 지칭하며 “OO여대 이상은 자존심 때문에 그렇게 못하더라.”고 말했다고 한다.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줘야 한다.’는 강 의원의 발언은 아나운서 직업과 아나운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든 아나운서들, 그리고 아나운서 지망생, 그 자리에 참석했던 학생들 모두를 모욕하는 발언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의 모든 아나운서들은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아나운서. 우리가 과연 누구에게 무얼 주며 무얼 받는단 말인가? 여대생의 자존심 운운하며 내뱉은 이 말은 대한민국 방송사 전체에 대한 희롱이며 모든 여성에 대한 모욕이다.

뿐만 아니라 강 의원은 “한 여학생이 기자가 나은지 아나운서가 나은지 모르겠다고 물어와 ‘아나운서는 써준 거 읽기만 하고 위계질서도 엄격해 자유롭게 일을 못한다. 오히려 기자가 독립적으로 더 일하기 좋다’고 답했을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역시 강 의원의 방송에 대한 몰이해를 드러냄과 동시에 또다시 전체 아나운서를 폄하하고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다.

아나운서는 방송의 최일선에서 국민과 소통하며 올바른 정보와 교양을 전달하는 방송 전문인이다. 최초로 방송이 전파를 타는 그 시점부터 아나운서는 대한민국 방송의 역사와 함께했다. 시청자에게 봉사한다는 의무감과 사명감으로 방송의 중립성과 공영성을 위해 헌신해온 우리다.

-강용석 의원은 망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금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라

더욱이 강 의원은 국회 인권포럼 위원을 맡고 있는 인물인데 어떻게 이처럼 아나운서들의 인권을 짓밟고, 나아가 대한민국 여성들의 인권을 모독할 수 있는지, 그 이중적이고 뻔뻔스러운 작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언사로 강 의원은 방송의 현장에서 시청자들을 위해 봉사하는 우리 아나운서뿐만 아니라 미래의 방송인을 위해 꿈을 키우는 후배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

우리 아나운서들은 강용석 의원이 지금 당장 의원직을 자진 사퇴하고 이번 발언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전체 아나운서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

2010년 7월 20일
한 국 아 나 운 서 연 합 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