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최후통첩’ 절충 없는 독주
상태바
‘4대강 최후통첩’ 절충 없는 독주
[미디어클리핑]‘G20’ 국민통제…조선, ‘인강’서 운동권 색출?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08.03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수주 내 북한 블랙리스트 발표”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한·이란 제재 조정관이 2일 “미국은 수주일 안에 불법 활동에 연루된 북한의 기관·기업·개인 리스트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인혼 조정관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이란 제재 결의 1929호(6월9일)에 따라 유럽연합(EU) 국가들이 7월26일 무역·에너지·재정·운송 분야에 이르는 포괄적이고 엄격한 조처를 채택했다”며 “한국 정부도 유사한 행동을 취할 것으로 기대해 유럽연합의 조처를 들여다보기를 권했다”면서 이란 제재에 동참할 것을 압박하기도 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아인혼 조정관은 “새 조치를 통해 불법 활동에 관여한 (북한) 기업과 개인을 지정해 미국인 개인이나 미국 은행이 관리하는 북한의 재산이나 자산을 봉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런 주체들의 이름을 공개함으로써 해당 주체들을 국제금융 및 상업 시스템으로부터 고립시키는 더욱 광범위한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동아일보〉는 ‘김정일이 바뀔 때까지 돈줄 죄어야’란 제목의 사설에서 “김정일 집단이 핵을 포기하고 천안함 폭침 도발을 인정할 때까지 대북 제재는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또 “아인혼은 중국에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지만 중국이 성의를 보일지는 미지수”라며 “이번 대북 제재의 성패는 중국의 협조 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공조는 중국 설득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두관·안희정, 국토부 ‘4대강 압박’ 비판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4대강 위탁사업을 계속할지 반납할지 공식적으로 답변하라”고 요구한 국토해양부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서 주목된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김두관 지사는 지난 2일 오전 전체 직원 조회와 기자간담회를 잇따라 열어 “정부가 최후통첩 하듯 공문을 보낸 것은 (4대강 사업을 논의할) 테이블에 앉기를 거부한 채, 할 테면 하고 말 테면 말라는 것”이라며 “우리는 (정부와 달리) 속도전을 펼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요구한 대로 오는 6일까지 답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0조원에서 6개월 만에 20조원이 됐고, 실행 과정에서 30조원이 될지도 모르는 이런 사업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느냐”며 재차 4대강 사업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예전에 이명박 대통령이 모신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예산이 많이 드는 사업의 결재를 요청한 직원에게 ‘니 돈이면 그렇게 하겠냐’고 호통 쳤다는 일화를 인용해 눈길을 끌었다.

경남도는 이날 “낙동강(경남구간) 사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며 “특위의 활동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경남도의 의견 통보 시한을 연기해달라”고 부산국토관리청에 공식 요청했다.

안희정 지사도 지난 1일 밤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정부의 태도는 참으로 무례한 처신으로, 대화에 응하겠다던 대통령의 화답이 무색해질 따름”이라고 위탁사업의 반납 여부를 밝히라고 요구한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안 지사는 2일 기자회견을 열어 “도지사로서 도민의 화합과 금강 살리기라는 두 원칙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대화에 임해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지사의 이런 대응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우리는 경남도와 충남도가 맡고 있는 구간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물었을 뿐”이라며 “경남도와 충남도는 그것에 대해 정치적 고려를 배제하고 실질적 답변만 내놓으면 된다”고 반박했다.

▲ 경향신문 8월 3일 35면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두 지사만 굴복시키면 4대강 해결된다고 믿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사업권 반납을 둘러싸고 주민들 간 갈등을 불러일으켜 경남·충남도 두 지사를 압박하려는 의도인 듯하다”면서 “소통과 대화보다 밀어붙이는 게 능사라는 정부 의지를 더욱 분명히 드러냈다는 점에서 심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경향은 “정부가 경남·충남도 두 지사만 ‘굴복’시키면 4대강 사업을 일사천리로 밀어붙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4대강 사업은 결코 강이 지나가는 지역이나 지역주민만의 문제일 수 없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4대강 사업 강행을 위해 진짜 넘어야 할 상대는 두 지사가 아니라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국민”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김두관 안희정 지사 강 살리기 안할 거면 손떼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두 지사가 ‘절대 반대’에서 한걸음 물러서 4대강 사업을 보완해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꾼다면 구체적인 문제점에 대해서는 정부에 시정을 건의해 반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그것이 주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 총사퇴…‘전대 룰’ 힘겨루기 격화

민주당 지도부가 7·28 재·보선 패배의 책임과 차기 전당대회 관리 등을 이유로 총사퇴하고 임시 지도부가 출범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2일 밤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논의한 결과 이날 오전 사퇴 방침을 확정한 정세균 대표와 송영길·박주선·김민석·안희정·김진표 최고위원 5명 모두 동반 사퇴키로 했다. 대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하고 박지원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 대표 사퇴에 따른 지도부 존속 여부를 놓고 종일 진통을 겪었다. 주류 측은 정 대표를 뺀 나머지 지도부를 잔류시켜 김민석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승계해야 한다고, 비주류는 임시지도부 구성으로 맞서면서 쉽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결국 이날 밤 늦게 송영길 인천시장, 안희정 충남지사까지 참석한 최고위에서 격론을 벌여 쇄신연대 측 주장을 일부 수용해 비대위를 꾸리기로 했다.

경향은 “그러나 여진은 아직 남아있다. 쇄신연대 측에서는 비대위 구성이 친노·주류 측 중심으로 여전히 짜여져있다는 불만도 제기하고 있어 갈등의 소지도 있다”고 전했다.

▲ 한겨레 8월 3일 6면
전당대회 규칙을 만들 전당대회준비위 운영도 초반부터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당장 이날 첫 준비위 회의가 열렸지만, 비주류 결집체인 ‘쇄신연대’는 인적구성의 문제를 제기하며 불참했다. 문희상 준비위원장을 포함한 25명의 위원 중 비주류 측 인사는 8명에 불과해 주류 측 뜻대로 ‘전대 룰’이 결정될 것이라고 의심하는 것이다.

경향은 “준비위 문제로 치열한 다툼이 벌어지는 것은 준비위에서 당권 경쟁의 ‘룰’을 만들기 때문”이라며 “쟁점은 지도체제 방식, 전당원 투표제 도입, 당권·대권 분리 여부 등이다. 비주류는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통합한 뒤 최고득표자가 대표가 되는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하지만, 주류 측은 아직 분리 선출 방식 입장”이라고 전했다.

중앙 “강용석 언행 막장, 반론보도문까지 조작”

여성 비하 발언 파문의 당사자인 강용석 한나라당 의원에 대한 국회윤리특별위원회 징계에 시간이 걸릴 조짐이라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국회 윤리특위는 2일 의원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강 의원 징계안을 징계심사소위원회로 넘길 예정이었으나 회의 공개 여부를 두고 여야간 의견이 맞서 파행했다. 한나라당 소속 정갑윤 위원장은 “국회법과 관례에 따라 징계위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해왔다”며 “민주당의 공개 요구는 무리하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의 장세환 간사는 “징계에 관한 사항은 비공개가 원칙이지만 강 의원의 사건은 사안이 위중하고 전 국민적 관심사인 만큼 공개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겨레는 “파행이 아니더라도 징계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국회는 지난 5월28일 “의원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전에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존중해야한다”는 윤리특위 관련법 46조2항을 신설했다. 하지만 심사자문위원단은 아직 꾸려지지 않은 상태다. 게다가 심사자문위원의 자격과 임기 등에 관한 국회 규칙도 국회 운영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한 상태다.

한편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에 대해 명예훼손(민·형사) 소송을 제기한 한국아나운서연합회는 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공개 서한을 보냈다. 성세정 아나운서연합회장은 이날 오전 정갑윤 윤리특위위원장을 찾아가 강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한편 윤리특위 회의 과정의 공개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는 3면 ‘강용석 끝없는 거짓말 … 언론중재위 문건까지 왜곡’이란 제목의 머리기사를 통해 “여대생에 대한 성희롱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강용석(41·서울 마포을) 의원이 이번엔 언론사 반론보도의 취지를 왜곡한 보도 자료를 내 논란이 되고 있다”고 보도하며 강 의원과의 전면전을 이어갔다.

▲ 중앙일보 8월 3일 3면
중앙은 “방어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중앙일보와 매일경제신문이 게재키로 한 반론보도를 마치 정정보도에 합의한 것처럼 부풀려 보도자료를 만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지난 1일 ‘언론중재위 반론보도 결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성희롱 보도와 관련해)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중앙일보는 아나운서 발언과 관련해 취재기자가 해당 학생에게 직접 확인하지 않고 취재한 것을 인정했다”고 밝혔으나, 중앙일보는 “당시 언론중재위에 참석했던 본지 기자는 이 같은 말을 한 적이 없다”며 “본지는 강 의원의 성희롱 발언을 확인하기 위해 당시 모임에 참석했던 학생들을 상대로 취재를 했고, 철저한 확인 작업을 거쳐 기사화했다. 본지는 다만 강 의원의 반론권을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그의 주장을 사실 여부와는 관계없이 실어주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은 이어 ‘강용석 의원, 거듭된 거짓말이 더 문제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강용석 의원의 언행이 막장으로 치닫고 있어 그를 국민의 대표로 두고 있다는 사실이 부끄러울 지경”이라며 “어린 여대생을 상대로 성희롱을 한 것도 모자라 거짓말을 거듭하더니 이제 언론중재위의 결정문까지 조작해 언론사와 취재기자의 명예를 더럽히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중앙은 “어제 국회 윤리특위는 징계안을 상정했다. 그러나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심사소위에 넘기지는 못했다. 회의 내용을 공개하면 소신 발언을 못한다며 일부 한나라당 의원이 퇴장했기 때문”이라며 “도대체 그 소신 발언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한나라당도 선거를 앞두고 했던 사과가 득표전략에 불과한 것이었는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G20 회의가 뭐길래…‘국민 통제’ 너무한다

오는 11월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를 100일 앞두고 정부의 민간 생활에 대한 통제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경찰을 동원해 대대적인 기초·교통질서 단속에 나서는 한편, 이주노동자·노점상 등을 대상으로 한 ‘거리청소’식 단속도 곳곳에서 부활해 인권 침해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G20을 앞두고 정부가 유달리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질서 확립’이다. 경찰은 “세계 정상들이 방한했을 때 선진국 수준의 질서문화를 보여줘야 한다”며 지난달부터 대대적인 기초질서 단속을 벌이고 있다. 3일부터는 교통질서 집중단속에 들어갈 예정이고 10월부터는 회의장소인 서울 강남 코엑스 주변에 ‘전담팀’을 구성해 경미한 교통법규 위반도 처벌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11월 11∼12일 G20 회의가 열리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일대에 검문소가 설치되고 일반인들의 출입이 통제될 예정이다. 동아는 “코엑스를 중심으로 반경 600m 일대에 검문소 38곳을 세워 일반인 출입을 통제하기로 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8월 3일 2면
1980년대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논란을 빚었던 ‘거리청소’식 단속도 재연되고 있다. 경향은 “법무부는 6월부터 불법체류 이주노동자에 대한 집중단속에 들어갔고, 서울시는 지난 5월 25개 자치구의 ‘도로특별정비반’을 대폭 강화해 노점상 단속에 나섰다”며 “정부가 노숙인 복지를 명목으로 주관한 ‘G20 대비 노숙인 대책회의’도 사실상 노숙인 단속 차원에서 고안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G20에 대비해 통과된 각종 경호·경비관련 법안도 “국민 기본권과 인권을 침해하는 악법”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지난 5월 국회에서 단독 통과시킨 ‘G20 정상회의 경호안전을 위한 특별법’은 경호 안전을 위해 군대 동원까지 가능하게 하는 등 기본권 침해 요소가 많아 같은 보수 진영 내에서도 비판받았다. 지난 6월 통과된 ‘경찰관 직무집행법 개정안’은 경찰의 불심검문 권한만 크게 강화시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김미화 지키기’ 기금 마련·후원 행사 전개

한국여성단체연합과 녹색연합이 이른바 ‘블랙리스트 파문’으로 KBS로부터 명예훼손 고소를 당한 방송인 김미화 씨를 돕기 위해 기금 마련에 나섰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김미화 지키기 기금’ 마련은 한 재미동포가 미국 내에서 김씨를 돕기 위한 모금운동을 벌이겠다는 의사를 밝힌 데서부터 시작됐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은 “김미화씨가 트위터에서 한 발언으로 한국방송이 뉴스로 다루고 법적 대응까지 하는 것에 당황스럽고 우려를 표하는 이들이 많다”며 “김씨를 지지하고 힘이 되주고픈 이들의 마음을 모으기 위해 기금 계좌까지 개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금은 지난주부터 시작됐으며 김미화씨는 “기금이 모이면 좋은 일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알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가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두 단체는 그가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한 지난달 19일 성명서를 내어 “거대 방송권력인 한국방송이 트위터의 발언을 문제 삼아 법적 대응을 하는 것은 과도하며, 표현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약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트위터를 통한 김미화 후원 행사도 전개되고 있다. 탁현민 성공회대 겸임교수는 “김미화 사건은, 특정 연예인의 방송출연 문제가 아니라 이명박(MB)정부 들어 자행되는 사회참여 연예인들에 대한 탄압의 문제”라며 “김미화씨 뿐 아니라 방송 권력에 소신있게 저항하는 모든 대중예술인들을 돕고 지지하는 자리로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 “정치적 편향 ‘인강’ 386·운동권 탓”

〈조선일보〉가 인터넷 강의(인강)의 ‘정치적 편향’과 ‘막말’에 분개하고 나섰다. 조선은 3일 1면과 3면 머리기사 및 주요기사 등을 통해 “‘인강’에서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스타 강사들이 편향적인 발언과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인강은 10년 만에 일부 스타 강사들의 정치적 불만 배설구나 저질 막말·욕설판으로 변질됐다”며 “강사들이 무책임하게 내뱉는 정치적 불만이나 폭언, 욕설은 인터넷을 타고 학생들에게 가감없이 전달되고 있다. 정제되지 않은 수업을 통해 정치 사상을 주입받고 언어 폭력의 피해자가 되는 것은 학생들”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이 예로 든 ‘정치적 편향’과 ‘막말’ ‘욕설’ 등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사회탐구 인강 스타 강사 황모씨는 올 여름방학 근현대사 강의 도중 명성황후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외세를 끌어들였다고 설명하며 “민비는 나쁜 여자”라고 가르쳤다. 또 “이승만·박정희는 X새끼”라고 하기도 했다.

스타 인강 강사 김모씨는 이번 학기 강의에서 신자유주의에 대해 설명하다가 “나는 전두환·노태우는 대통령으로 인정 안 한다”며 “신자유주의는 선진국에서 실패하고 극복하는 추세인데 우리나라 이명박은 지금 실패했던 것을 답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억대 연봉을 받는 사회탐구 스타 강사 최모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업시간에 ‘쥐박이(이명박 대통령을 비하하는 말)’라는 용어도 예사롭게 써 왔다. 그는 미네르바 구속 사건 뒤 ‘자체 검열’을 해 ‘쥐박이’라는 말을 더는 쓰지 않는다고 한다. 대학 시절 운동권 출신인 최씨는 IMF 전까지 증권회사에서 일하다 학원 강사가 됐다. 최씨는 촛불시위가 있었던 2008년엔 '광우병과 현대 사회'라는 논술 강의를 하면서 “광우병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위험이기 때문에 흡연보다도 위험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 조선일보 8월 3일 3면
조선은 이처럼 “‘인강’에서 욕설과 이념편향적 막말이 난무하는 이유”에 대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모 학원강사의 말을 인용, “아이들이 수업 내용보다는 얼마나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은지를 더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스타 강사가 되기 위해 점점 더 충격적인 발언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조선은 특히 “유독 인강에서 편향적 발언이 많이 나오는 데 대해 인강 업계에서는 ‘386 운동권이 사교육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은 “실제 서울 강남의 유명 학원 등에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이나 자주민주통일(자민통),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등 골수 운동권 출신들이 스타 강사로 포진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트위터 메시지 200억개 돌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트위터에 등록된 메시지가 200억개를 돌파했다. 경향신문은 “2일 영국 BBC에 따르면 (한국시간 1일 0시44분)에 달성된 역사적인 200억번째 트위트는 광고대행사에서 일하는 도쿄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보낸 것”이라고 전했다.

트위터는 창설된 지 4년 만인 지난 3월 트위트 100억개를 넘어선 데 이어 다시 5개월 만에 200억번째 메시지 기록을 달성했다.

일본 프로야구 야쿠르트 스왈로스의 팬이라는 200억번째 주인공은 스포츠에 관해 많은 트위트를 올린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는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사인 트위터(Twitter)에 따르면 일본인들은 하루에 800만 트위트를 올려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많았다.

김태균-김석류 12월 결혼, ‘야구 부부’ 탄생

일본 프로야구 지바 롯데 마린스의 김태균 선수와 스포츠 케이블 KBS N의 김석류 아나운서가 오는 12월 결혼한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김태균은 “2일 정규시즌을 마치고 12월 결혼하기로 했다. 날짜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김태균은 “한국에서 아나운서와 취재원으로 친분을 유지해오다 올 초 김씨가 야구관련 책을 출판하고, 일본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이미 양가 상견례도 마쳤다고 한다.

2001년 한화에서 데뷔한 김태균은 지난해 마린스와 3년간 최대 7억엔(약 95억원)에 계약했고, 일본 진출 첫해인 올 시즌 퍼시픽리그 타점 선두(74타점)를 달리고 있다.

김석류 아나운서는 2007년 KBS N에 입사, 한국 첫 여성 야구 중계전문 아나운서로 ‘아이 러브 베이스볼’을 진행하고 있다. 김 아나운서는 결혼 후 방송을 접고 일본으로 가 학업과 내조에 힘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