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변 ‘자문단’ 구성, 여론전 본격화…“통합 타당성 원점 재검토”

MBC 본사가 진주-창원MBC 통합에 속도를 내면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MBC가 연내 ‘MBC 경남’으로의 통합을 목표로 다음 달 임시주주총회 등을 추진 중인 가운데, 진주MBC 노조(위원장 정대균)와 서부경남 지역 시민단체들은 강제 통합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한 여론전에 돌입했다.

진주MBC 노조는 통합 논란을 전국적인 의제로 부각시키기 위해 본격적인 서울 원정 투쟁에 나섰다. ‘진주MBC 지키기 서부경남 연합’ 소속 시민단체들과 함께 국회와 방송문화진흥회, 방송통신위원회 등을 방문해 강제 통폐합 반대 입장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정대균 위원장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고 서울 중앙 정치권에 통합의 부당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들은 ‘진주MBC 자문단’을 구성, 통폐합과 관련한 법적·절차상의 문제 등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는 최근 진주와 창원지부 조합원들을 상대로 실시한 광역화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측에 통합의 타당성과 시너지 효과를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노조 등과의 성실한 협의를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사측이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광고총량 유지, 복수 연주소 유지, 고용안정 보장 등 3대 전제조건을 완비하고, 지역 주민 설득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진주MBC 구성원들이 강제 통합에 반발하며 5개월 여 동안 집회 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진주MBC 1층 로비에서 감시용 카메라가 발견돼 조합 활동 ‘무단 사찰’ 의혹이 일고 있다. 진주MBC 노조는 회사가 조합원들의 집회나 활동을 감시하기 위해 카메라를 설치한 것이라며 김종국 진주·창원MBC 겸임 사장 등을 경찰에 고소,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