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사장, 또 ‘조인트’ 까였나”
상태바
“김재철 사장, 또 ‘조인트’ 까였나”
‘불방 사태’ 규탄 기자회견…이근행 “파업에 준하는 중대 국면”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08.1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근행 MBC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PD저널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18일 오전 MBC 앞에서 'PD수첩' 불방 사태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MBC 〈PD수첩〉 ‘불방’ 사태에 대한 비난 여론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1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PD수첩〉 ‘방송 보류’ 결정은 정권 외압에 굴복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PD수첩〉의 즉각 방송과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와 범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전 10시 여의도 MBC 방송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PD수첩〉 불방 사태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법원의 가처분 기각 결정에도 방송이 불방된 전례는 없다. 정권 차원의 외압이 분명하다”면서 국회 진상조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18일 오전 MBC 앞에서 'PD수첩' 불방 사태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이근행 본부장은 이번 사태를 “파업 상황과 같은 중대한 국면”으로 규정했다. 이 본부장은 “정권과 방문진에 맞서 공영방송을 지키겠다던 김재철 사장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자신을 임명한 정권에 뭔가를 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방치하면 앞으로 MBC가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할 것이다. 끝까지 싸워 빠른 시간 안에 〈PD수첩〉이 방송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4대강 방송을 보자고 했으니, 김태호 총리 후보자에 대한 방송도 보자고 하지 않겠나. 앞으로 정부가 예민하게 생각하거나 가처분 신청하는 모든 방송을 보려고 들 것”이라며 “한번 보여주기 시작하면 다 보여줘야 하고, 계속 통제 당할 개연성이 높다. 그래서 담당 PD가 항명하며 보여주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 내용과 관련해선 이미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충실히 보고됐다. 최종 완성된 대본까지 본부장에게 제출된 상태였다. 충분히 사전 심의를 거쳤고, 더욱이 법원은 국토해양부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그럼에도 방송 3시간 전에 ‘너희가 보여주지 않으면 방송은 불가능하다’며 막았다. 방송이 자기 것인가. 공영방송을 사유화하고 통제하려는 의도다.”

▲ 이근행 MBC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PD저널
이번 ‘불방’ 사태가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란 지적도 나왔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얼마나 비밀과 의혹이 많았으면 김재철 사장이 방송을 막았겠나”라며 “이번 일로 인해 더 많은 국민들이 4대강 사업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알아서 정권에 충성하려던 김재철 사장이 오히려 이 정부를 훼손한 셈”이라며 “다시 청와대에 불려가 조인트를 까이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