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방송, 시청자 도움 절실”
상태바
“‘PD수첩’ 방송, 시청자 도움 절실”
긴급토론회에서 토론자들 제안…‘4대강사업은 대운하사업’
  • 정철운 기자
  • 승인 2010.08.2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수첩> 불방 사태 후폭풍이 거세다. 공정방송을 위한 누리꾼의 10만 서명운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의도 MBC 본사 앞에서는 불방이 결정된 17일 밤부터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관심은 다음 주 화요일 방송에서 <PD수첩-4대강 수심 6m의 비밀>을 볼 수 있을지에 쏠려있다. 다음 주 방송 여부를 가늠하기 위해 이번 사태를 제대로 보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급히 마련됐다.

▲ 19일 오후 PD수첩 사태를 진단하고 해결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PD저널
19일 오후 2시 상암동 오마이뉴스 스튜디오에서 ‘<PD수첩> 불방 사태와 대응방안’이란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4대강 범대위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참여연대가 공동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김유진 민언련 사무처장, 김종남 환경연합 사무총장, 안준식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민실위 간사, 박경신 고려대 법대 교수가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는 오마이TV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안준식 MBC 민실위 간사는 “방송보류 결정에 대해 구성원 모두 충격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현재 상황을 정리했다. 17일 국토해양부의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이 기각되자 사측은 ‘사전시사’로 제작진을 압박했다. 제작진은 △사전검열 △공정방송 위협 △단협에 명시된 국장책임제(프로그램 제작 자율성 보장 취지)위반을 이유로 거부했다. 회사는 결국 방송 3시간 전에 방송보류 결정을 냈다.

김재철 사장과 임원진이 보류한 방송은 어떤 내용일까. 김종남 환경연합 사무총장은 방송내용을 요약하면 ‘4대강사업이 대운하사업’이라 전했다. 2008년 여름 대운하를 포기한다고 선언했던 이명박 정부가 국토부에 4대강사업 비밀팀을 조직했고 이들은 유람선이 뜰 수 있는 최소깊이인 수심 6미터를 줄곧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대운하추진 당시부터 4대강에 유람선을 띄우고 관광단지를 만든다며 홍보한 적이 있다. 김 사무총장은 “물이 부족한 곳과 홍수피해가 나는 곳 대부분이 하천 지류인데 정부는 4대강 본류에서 대규모 공사 중”이라며 “결국 4대강 주변을 개발하고 싶은 것”이라 잘라 말했다.

박경신 고려대 법대 교수는 “공영방송 MBC에서 사장의 방송개입을 준 국가적 행위로 볼 때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조항 위반 등 법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4대강 사업이 옳다며 국민의 생각을 통제하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불방사태를 국민의 자유로운 견해를 막는 사건으로 보고 크게 우려했다. 박 교수는 “이번 일로 결국 시청자가 큰 피해를 봤다”고 덧붙였다.

▲ 발언중인 김유진 민언련 사무처장. ⓒPD저널
그렇다면 다음 주 <PD수첩> 방송분이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김유진 민언련 사무처장은 시민들의 “작지만 소중한 실천”을 주문했다. “지금 당장 분노를 보여줘야 한다. MBC노조의 문제로 남겨둬선 안 된다. 촛불을 들어도 좋고 항의전화도 좋다. 사측은 17일 밤 순식간에 시민들이 모여 촛불을 든 것에 놀랐을 것이다.” 안준식 간사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저항이 있어야 사측도 전향적 자세로 나올 것”이라 밝혔다.

토론자 모두는 이날 <PD수첩> 불방사태가 공영방송의 위기를 다시 한 번 드러냈다는데 공감했다. 오늘날 MB정권에 의해 공영방송은 사실상 장악돼 의제설정 능력을 상실했으나 <PD수첩>만이 유일하게 살아남아 20년 간 그래온 것처럼 권력에 위축되지 않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검사와 스폰서’, ‘민간인 사찰’ 등 권력의 치부를 건드려 왔다는 것. 하지만 여태껏 ‘불방사태’는 없었다. 사상 초유의 일인만큼, 적극적인 반대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데 토론자 모두가 동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