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과 유승준
상태바
박재범과 유승준
[PD의 눈] 공태희 OBS 예능제작팀 PD
  • 공태희 OBS 예능제작팀 PD
  • 승인 2010.08.25 13:3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범(왼쪽)과 유승준.

몰락한 스타의 화려한 귀환처럼 극적인 일은 없다. 더구나 여론의 뭇매를 맞은 채, 메이저 소속사조차도 포기할 수밖에 없던 젊은 아이돌 스타라면 더욱 그렇다. 2PM의 전 멤버, 박재범이 돌아왔고 승승장구하고 있다. 여전히 연예계에서는 ‘왜 JYP가 그래도 상품성 강한 박재범을 버릴 수밖에 없었을까?’에 대한 추측이 나돌고 있다. 터무니없는 억측도 있고 상당부분 신빙성 있는 주장도 있다.

박재범의 2PM 탈퇴는 그가 연습생 시절이었던 2004년 한국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같은 성격의 마이스페이스에 올린 개인적 소회가 계기가 되었다. 내용은 “Korea is gay… I hate Korea… I wanna comeback…(한국이 지긋지긋할 만큼 싫어서 돌아가고 싶다)”이다. 17살 청소년이 뱉은 큰 의미 없는 푸념일 뿐이었다.

왜 이 발언이 한국 비하일까? 비하라기보다는 다분히 ‘한국 비호감’에 가까운 것은 아닐까? 그러나 이 푸념은 곧 한국 비하발언으로 과대포장 되었고, 박재범은 한국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당시 방송가에서 반 농담처럼 퍼지던 박재범 해법이 있었다. “박재범이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당장 군입대 발표를 하면 어떨까?”

실제 박재범의 ‘한국 비호감 발언’은 유승준의 ‘병역복무 약속회피에 따른 입국거부’를 새삼스럽게 재 이슈로 만들기도 했다. 유승준은 기회 있을 때마다 “반드시 병역 의무를 마치겠다”라고 공언했으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에 대한 보답은 ‘입국거부’라는 법적 가중처벌이었다. 군대는 한국사회의 아킬레스건이다. 결과적으로 유승준은 병역미필 연예인의 사회적 물의에 대한 해법이 현역 입대라는 어이없는 신풍속도의 시초를 제공한 셈이다.

그만큼 여전히 한국에서는 국적과 병역문제는 막강한 위력으로 작용한다. 한국인은 국가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행위는 곧 국가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국가와 개인을 쉽게 동일시하는 경향도 유독 강하다. 국가의 승리가 곧 개인의 승리, 국가의 모욕이 곧 개인의 모욕이라고 믿어 버리는 것이다. 물론 이런 경향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압축성장 압축발전으로 요약되는 한국 근현대의 경제 기적과 민주주의 발전에는 ‘대한민국주의’로 해석될 수 있는 ‘국가와 개인의 동일화 심리기제’가 분명 작용했다.

▲ 공태희 OBS 예능제작팀 PD

다만 이제는 병역을 바라보는 시선도 조금 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국방의 의무는 신성하므로 국민이 당연히 수행해야 하는 천부적 의무’라기보다는, ‘공동체에 이익을 위한 개인의 의미 있는 희생’으로 생각하면 어떨까? 병역을 ‘국민이기 때문에 당연히 짊어져야 하는 강제의무’에서 ‘개개인의 집합체인 공동체를 위한 개인의 의미 있는 희생’으로 자리매김한다면, 병역은 지금보다 훨씬 고귀하고 고결한 대접을 받을 것이다. 적어도 돈도 없고 배경도 부족한 깃털 집안의 굴레처럼 느끼지는 않을 것이다.

분명히 유승준은 약속을 어겼다. 거짓말을 한 일은 도덕적으로 비난 받을 일이지 법적 처벌을 받을 일은 아니다. 돌아온 박재범을 바라보는 시선이건 여전히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유승준을 평가하는 시선이건 그것에서 시작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쌍해 2010-09-23 11:42:05
유승준 존나 불쌍해!! 내가 유승준이면 자살했어!! 졸라 억울해서!! 막말로 범법자도 아닌데 입국금지는 졸라 오버야!! 그리고 우리의 조상들이 외나라의 침략에 죽임을 당한건 본인들 스스로가 지 앞주머니 차기 바쁘고 세상물정 모르고 허허실실 거리며 밥그릇이나 축냈기 때문에다 그들 스스로의 잘못을 왜 후손들이 책임을 져야 하는가

김용학 2010-08-31 00:55:08
나도 현역 군인으로 군복무 했지만 당시엔 유승준에 굉장한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지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입국금지 좀 심했다 싶어 한사람의 인생이 한번의 실수로 모두 뭉개져 버린 셈인데 그걸보고 꼴좋다 그럴 줄 알았다 싶기도 하겠지만 도덕적인 면과 본인의 양심을 속인 것은 분명 잘못이나 살인범이나 테러범도 아닌 사람을 입국금지 대상 조치한 건 좀..정치인 그의 자녀들 온갖 비리에 비하자면 유승준은 양반

대한민국 2010-08-26 23:01:11
일본,중국,북한에의해 얼마나 많은 조상님들이 죽었는가
그들이 왜 죽었는가?
바로 조국을 사수하기위해 목숨을 버린것이다
조국이 없으면 너희들도 없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