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MBC 통폐합, 민영화 위한 지렛대”
상태바
“지역MBC 통폐합, 민영화 위한 지렛대”
국회 토론회서 창원-진주 합병 비판…“종편 광고 퍼주기용”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09.10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철 MBC 사장이 추진 중인 창원-진주MBC 통폐합이 MBC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내부 구성원들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김재철 사장이 통폐합을 강행처리하는 배경에는 MBC 사영화를 위한 노동조합 무력화와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광고 퍼주기 의도가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제6정책조정위원회와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 주최로 9일 열린 ‘MBC 수평·상생의 네트워크 구축방안 모색 국회 대토론회’에서 창원-진주MBC 합병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창원-진주MBC 합병의 효과가 검증된 바 없고, 방송의 공익성과 지역성 구현도 어려우며, 무엇보다 충분한 논의와 합의 과정이 생략된 일방적 추진에 문제가 많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MBC 위상 뒤흔드는 도발…민영화 위한 지렛대”

이날 발제를 맡은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창원-진주MBC 합병을 이전의 광역화 논의와는 전혀 다른 ‘강제 통폐합’으로 정의하며, 이번 사태가 MBC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강제’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MBC 통폐합으로 남는 광고 재원은 신규 종편 채널로 흘러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9일 국회에서 창원-진주MBC 합병에 관한 토론회가 열렸다. ⓒPD저널
조준상 소장은 특히 “지역MBC 강제 통폐합 기도는 전체 MBC 구성원의 단일한 움직임에 균열을 내려는 의도가 강하다”며 “김재철 사장의 도발은 MBC의 사영화라는 측면과 긴밀히 연관돼 있다. MBC의 위상과 정체성을 뒤흔들려는 의도”라고 꼬집었다.

김재영 충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도 “창원-진주MBC 통폐합은 궁극적으로 MBC 민영화를 위한 지렛대”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최문순 전 사장 시절 지역MBC 광역화 논의와는 분명 다르다. 그때는 강제 통폐합이란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큰집’에서 쪼인트 까인 사장이 오자마자 업무 파악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폐합을 추진하니 외부에서 추동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다. 결국 민영화와 직결돼 있기 때문에 내부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을 강행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근행 MBC본부장은 창원-진주MBC의 연내 통합을 서두르는 배경에 김재철 사장의 ‘연임’이라는 노림수가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이근행 본부장은 “지역에 어떤 지원도 하지 않으면서 대주주라는 이유만으로 합병을 강요할 권리는 없다”며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을 최대한 보장해야지, 이런 식으로 지역사의 존망까지 거론하는 것은 후안무치하다”고 비판했다.

“지역 저널리즘 100% 위축…지역민 등에 칼 꽂나”

통폐합에 따라 지역 저널리즘이 위축될 것이란 지적도 제기됐다. 조준상 소장은 경남 민주언론시민연합의 KNN 메인뉴스 모니터 보고소를 인용, KNN이 지난 2005년 7월 경남지역으로 방송권역을 넓혀 광역화를 이뤘지만 여전히 부산 중심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재영 교수도 “현재의 방송 권역 자체도 제대로 취재하는 인프라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광역화를 하면 지역 저널리즘은 100%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창덕 경남 민언련 대표는 “단순히 지역MBC 통합 문제가 아니라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지역민들의 호응이 있었기에 지금의 MBC도 있을 수 있었던 거다. 그런데 수십 년 동안 잘 살 때는 가만히 있다가 힘드니까 합치자는 건 호적을 파가겠다는 것 아닌가. 상의 한 마디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밥상머리에서 호적을 파겠다고 하면 어느 부모가 동의하겠나. 최소한 효도는 못할망정 등에 칼 꽂는 행동은 자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춘진 민주당 제6정조위원장은 “통합에 따른 경제적, 인력 측면의 시너지 효과와 아울러 방송 권역 확대가 가져올 시청자 측면에서의 시너지 효과가 함께 논의돼야 유익한 결론이 가능하다”며 “통합의 타당성과 시너지 효과에 대해 원점에서부터 면밀한 재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준상 소장은 서울행정법원이 최근 한국케이블TV 서대구방송이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낸 ‘재허가 거부 취소’ 청구 소송에서 ‘시청자 의견청취 의무 소홀’을 이유로 재허가 취소 처분을 취소시킨 사례를 주목하며 “이 기준에 따르면 창원-진주MBC 강제 통폐합은 명백히 무효”라고 강조했다.

이날 유일하게 창원-진주MBC 통합 찬성 측으로 참석한 최홍재 방문진 이사는 “지역MBC가 경영적 측면에서 지역민방에 밀리고 위상으로도 지역 케이블에 밀리고 있다. 경영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다”며 합병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그는 “이대로 가다가는 지역사가 고사된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감안하면 지금이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봤고,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검증된 대안은 광역화가 유일하다. 100점짜리는 아니지만 종합적인 면에서 합병이 필요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의 MBC노조 지부장들이 대거 참석, 지역MBC 광역화의 허구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일관성도 없고 구성원들과의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은 광역화 추진을 비판하며 최홍재 이사를 향해 성토성의 질문을 쏟아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