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진주MBC 합병 ‘무효’ 논란
상태바
창원-진주MBC 합병 ‘무효’ 논란
진주 해산, ‘MBC경남’ 출범…노조 “날치기 처리, 법적 대응”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09.1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진주MBC 합병 계약이 지난 10일 구성원들의 반발 속에 체결됐으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MBC는 방송통신위원회 승인을 거쳐 오는 12월 통합사인 ‘MBC경남’ 출범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는 합병 계약 처리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백지화를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는 각오여서 파문이 예상된다.

창원MBC와 진주MBC는 지난 10일 차례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창원-진주MBC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날 MBC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진주MBC 주주총회는 절차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무효 논란이 일고 있다.

▲ 창원-진주MBC 합병 계약 체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지난 10일 전국 MBC노조 조합원 100여명이 주총장 앞에서 강제 통합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진주MBC 임시 주총은 파행으로 진행됐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정대균 진주MBC지부장 등 진주MBC 소액주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주총에 참석한 7인의 대표단은 통합 효과에 대한 논의와 근거 자료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주총 의장을 맡은 김종국 창원·진주MBC 겸임사장은 기습적으로 표결 처리를 선언, 의안을 통과시켰다. 소액주주 대표단이 ‘날치기’라고 반발하자 김종국 사장은 “본사 전영배 기획조정실장이 찬성에 손을 들었다”며 “본사 대주주만 해도 68.59% 이상의 주식을 소유해 문제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또 다른 안인 합병에 따른 정관 변경에 관한 건은 상정조차 되지 못하는 등 이날 주총의 법률적 요건 충족을 두고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MBC노조는 “거수로 의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에 대한 소액 주주들의 동의도 얻지 못한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거수 표결을 선언한데다 찬성과 반대를 따져 명확하게 표결 결과를 선언하지도 못했다. 무엇보다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민주적 토론이 보장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날 주총 결과는 결코 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합병 내용도 논란이다. 창원-진주MBC 합병 계약서 제2조 합병의 방법에 따르면 “‘갑’(창원MBC)이 ‘을’(진주MBC)을 흡수 합병하여, ‘갑’은 존속하고 ‘을’은 해산한다”고 명시돼 있다. “창원·진주MBC가 하나로 통합되는 것은 어느 하나의 회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지역방송인 MBC경남이 생기는 것”이라는 기존의 설명과 충돌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창원MBC는 진주MBC의 주식을 1대 0.3809의 비율로 흡수 합병했다. ‘미래 현금 흐름법’에 따라 진주MBC와 창원MBC의 주식 평가액을 각각 7만9000원과 20만9000원 수준으로 산정한 것이다. 그러나 상속증여세법에 의한 합병 비율로 계산하면 진주MBC의 1주당 주식 가치가 약 14만원, 창원MBC가 12만8000원가량으로 오히려 진주MBC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주MBC 한 관계자는 “결국 ‘미래 현금 흐름법’이 진주MBC의 가치를 가장 최소화 하면서 통합할 수 있는 방식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 김종국 창원·진주MBC 겸임 사장(가운데)이 조합원들에게 주총을 방해하지 말라며 물러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MBC는 통합사인 ‘MBC경남’ 아래 창원본부와 진주본부 등 2개 본부를 두고 창원본부에선 뉴스를, 진주본부에선 제작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창원과 진주 2개의 연주소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통합 이후 복수 연주소와 광고총량 유지 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만일 복수 연주소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주주들의 손해를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MBC노조는 “이 같은 숙제를 안고 통합을 강행하는 것은 지역 공영방송의 황폐화를 가져올 것이 명백하다”며 주총 원천 무효를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앞으로 있을 방통위 심사 과정에서 합병안 날치기라는 절차적 문제점은 물론 공영방송의 뿌리인 지역MBC를 말살하려는 합병 계획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부각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