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작 폐지되어야 할 것은 남성적 시선이다
상태바
정작 폐지되어야 할 것은 남성적 시선이다
[방송따져보기] 윤정주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사무국장
  • 윤정주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사무국장
  • 승인 2010.09.15 13:5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걸그룹을 출연시켜 선정적인 춤을 추게 하고 이를 본 남성 출연자들이 과도하게 환호하고 저속한 표현과 고성을 동반한 반말 등을 했다는 이유로 〈세바퀴〉, 〈꽃다발〉(이상 MBC) 및 〈놀라운 대회 스타킹〉(SBS) 등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에 ‘경고’를 주었다.

그러나 오락프로그램의 선정성 문제는 사실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선정성이 아니라 선정성 뒤에 있는 ‘남성적인 시선’이다. ‘남성적 시선’은 말 그대로 남성의 관점을 말한다. 따라서 남성적 시선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노골적이든 그렇지 않든 여성들이 성적 대상화가 될 수밖에 없다. MBC의 〈꽃다발〉이 바로 그런 프로그램이다.

청춘버라이어티를 표방하며 지난 7월 25일에 처음 방송된 〈꽃다발〉은 걸스데이, 포미닛, 시크릿, LPG 등 걸그룹들을 출연시켜 이들 중 한 팀을 ‘국민돌’로 선정하여 MBC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할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이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걸그룹들은 신인이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방송 출연을 더 해서 자신들을 알려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구조상 이들은 춤과 노래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한 것도 시키는 것은 마다하지 않고 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들은 자연스럽게 남성적 시선에 놓이게 될 수밖에 없다.

▲ MBC <꽃다발> ⓒMBC
실제로 이 프로그램은 첫 회부터 지속적으로 걸그룹들에게 자신들을 알릴 수 있도록 춤을 추게 하고 이를 남성 진행자와 남성 출연자들에게 평가를 시켰다. 이 속에서 남성 MC(김용만, 정형돈, 신정환)들은 포미닛의 현아와 시크릿의 징거에게 누가 더 골반댄스를 잘 추는지 경쟁을 부추겼고, 과하다 싶을 정도로 춤을 추는 이들을 보고 괴성을 지르면서 환호하였다. 또한 추억의 수학여행이라는 설정을 하고 정형돈, 홍록기, 성대현, 지오 등의 남성 심사위원들 앞에서 장기자랑으로 춤을 추게 하였는데 여기서도 이들 남성 심사위원들이 걸그룹과 함께 춤을 추고 괴성을 지르며 ‘장난이 아니다’, ‘짜릿하다’ 등의 말을 하는 것을 여과 없이 내보냈다.

올해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어린이 성폭행 사건으로 깊은 충격에 빠졌었다. 이러한 어린이 성폭행 사건이 일어나는 배경에는 어린 소녀를 성적 대상화 시키는 우리 사회의 남성 중심적인 시선이 자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방송의 책임 또한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오락 프로그램에서 걸그룹들에게 섹시댄스를 추게 하고 이에 열광하는 ‘삼촌’들을 등장 시키는 것, 바로 이러한 시선들이 어린 여성들에 대한 성적 대상화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MBC는 가을 개편을 앞두고 〈후 플러스〉와 〈김혜수의 W〉를 폐지시키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폐지되어야 할 프로그램은 이렇듯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남성적 시선이 가득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사 2010-09-25 20:40:10
사회가 발전을 못하고 퇴보하는 거다. 저 새끼들은 후원금과 국가보조금 한푼이라도 더 받아 자기들 먹고살기 위해 사회를 망치는 짓을 서슴치 않는다. 세바퀴는 정작 남자 아이돌만 나오면 음흉한 시선으로 발광하는 아줌마들의 시선이 문제인 프로그램인데,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거꾸로 말하네. 거짓말 작작해라. 정신 나간 새끼야

인권이 아닌 권력싸움 2010-09-16 16:46:39
남성중심적 시각과 어린이 성폭행과 무슨 관계가 있나요? 여성민우회 윤정주씨.
여권이 신장되다 못해 지금은 남성이 법과 제도에서 차별받고 있어요.
성적대상이라 했나요? 지금 케이블등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성희롱적말을
하고있고.또 공중파에서 누님이니 어쩌니 하며 남성들을 성적대상으로 보고 있는데..그건 문제가 되지 않나요? 유흥가에 여성전용 성매매업소들이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는게 안보이나요?

주요기사
이슈포토